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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by Self-esteem for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77 - 84  

임선아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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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에 관한 연구로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 융합연구이다. 2017년 4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 광주지역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발적으로 동의한 학생에게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직접 서명 날인 후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의사소통 능력은 자아존중감과(r=0.472,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고민상담자(${\beta}=-0.189$), 전공만족도(${\beta}=-0.216$), 긍정적 자아존중감(${\beta}=0.444$)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점으로 보아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의사소통능력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ctors of communication ability and self-esteem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ere completed by dental hygiene students who agree with the questionnaire voluntarily in Gwangju April 1 to 20,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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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높이기 위한 관련된 연구는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향후 치과위생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를 살펴보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융합 연구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의사소통능력은 임상현장에서 성공적인 환자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19], 이러한 의사소통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과정에 의사소통에 관련 교과목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의 기회를 마련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3].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 정도와 관계를 살펴보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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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학)과 학생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의료서비스의 핵심수단으로 오늘날 임상현장에서는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며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4]. 또한 환자의 심리적인 상태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줄 수 있도록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5].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관계 속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적인 방법과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상호교환하며, 자신의 메시지 전달과 동시에 수용하는 역동적이며 복합적인 작용을 한다[2].
자아존중감이 높을 경우와 낮을 경우 미치는 영향은? 자아존중감(Self-esteem)은 개개인의 적성 및 능력에 대한 자기평가로서, 자신을 존중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므로 가치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 급변화는 사회적인 현상으로 자아존중감이 형성되는 시기에 가정이나 학교, 기타 사회의 영향은 긍정적인 힘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있으나[6], 자아존중감이 높을 경우 올바른 행동과 적응력, 스트레스에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갖고 있지만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 매사에 의존적이며 확신이 부족하며 불안감, 우울감 등 정신적인 영향을 초래하기 한다[7].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정체성이 확립되는 대학생 시기에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보고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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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P. Noller, V.J. Callan. "Adolescents perceptions of the nature of their communication with parents". J Youth Adolescence, Vol. 9, No. 4, pp. 349-362, 1990. 

  2. H. I. Cho, M. H. Lee. "The mediating effect of prosocial behavior in the relation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Youth Res Assoc, Vol. 17, No. 11, pp. 139-158, 2010. 

  3. S. J. Kim, H. H. Kim. "Impa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empathy abil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Vol. 13, No. 3, pp. 303-313, 2013. 

  4. M. S. Song, H. J. An, Y. H. Chung.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Vol. 5, No. 1, pp. 40-48, 2010. 

  5. H. J. Moon, S. Y. Lee, S. R. Lim.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assessment tool for measuring communication skills of dental hygienist". J Dent Hyg Sci Vol. 14, No. 2, pp. 198-206, 2014. 

  6. M. Rog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ceton: Priceton University Press; 1965:16-31, 305-319. 

  7. H. S. Lee. "Effect of the occupational stress and self-esteem on mental health among nurses". J Korean Cont Assoc Vol. 13, No. 3, pp. 251-259, 2013. 

  8. J. I. H. Lee. "Self Esteem,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College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5, No. 2, pp. 166-174, 2009. 

  9. S. H. Lee, S. E. Chung. "Infl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 Cont Assoc Vol. 14, No. 2, pp. 341-349, 2014. 

  10. S. K. Hwang, Y. J. Le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ocial anxie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21, No. 4, pp. 518-527, 2015. 

  11. M. S. Yoo, Y. S. Kim, M. S. Hwang, J. A. Ahn. "Analysis of self-esteem,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capacity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Vol. 5, No. 1, pp. 40-48, 2010. 

  12. S. A. Lim. "Communication ability according to self-awareness and other-awareness in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6, No. 5, pp. 733-740, 2016. 

  13. K. Y. Park, H. J. Chol.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ident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5, No. 2, pp. 279-286, 2015. 

  14. Y. K. Han, J. S. Yu, H. H. Kim. "Effects of anger expression on self-esteem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Vol. 16, No. 3, pp. 210-216, 2016. 

  15. B. J. Jon.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Vol. 11, pp. 107-124, 1974. 

  16. H. J. An, B. Y. Chung. "Self-esteem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 Vol. 12, No. 2, pp. 224-228, 2006. 

  17. L. Navran.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age. Fam Proc Vol. 6, pp. 173-184, 1974. 

  18. J. 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Daeg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19. S. A. Lim, H. J. Youn. "Influencing factors for the empowerment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Vol. 13, No. 4, pp. 669-676, 2013. 

  20. E. J. Oh, S. H. Ko, J. Y. Kim, S. R. Kim.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Vol. 21, No. 4, pp. 426-434, 2015. 

  21. S. A. Kim, N. R. Han, J. H. Park, M. J. Kim, H. L. Kim.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small group and music activity in a communication course".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 19, No. 3, pp. 3307-317, 2010. 

  22. S. H. Lee, S. E. Chung."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 Korea Cont Assoc Vol. 14, No. 12, pp. 341-34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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