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권피해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and grit between human rights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15 - 21  

이창식 (한서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  박지영 (고구려대학교 아동노인복지학과) ,  난제 바코마 다니엘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실비아 엔곤데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아쿠네 페이쓰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메디키 어거스틴 에보카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  마 엔수메 파멜라 (한서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인권피해와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자료는 임의표집한 대학생 233명을 대상으로 설문으로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하여 신뢰도 분석, 상관 분석 및 Macro Process을 수행하였고,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권피해는 자아존중감, 성장 마인드셋, 그릿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반면, 자아존중감은 성장 마인드셋 및 그릿과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Macro Process를 이용한 경로분석 결과 인권피해는 자아존중감, 성장 마인드셋 및 그릿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은 자아존중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은 인권피해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인권 피해를 당한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이 성장 마인드셋과 그릿을 증가시킴으로써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current study aimed to verify the medi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and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The survey was conducted on 233 college student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acro Process were performed, and bootstrap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mediating effect of growth mindset and gri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victimization and self-esteem. The discussion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S. J. Adamson, N. Heather, V. Morton & D. Raistrick, "Initial preference for drinking goal in the treatment of alcohol problems: II. Treatment outcomes" Alcohol & Alcoholism, Vol. 45, No .2, pp. 136-142, 2010. 

  2. D. Finkelhor, R. K. Ormrod & H. A. Turner, "Poly-victimization: A neglected component in child victimization". Child abuse & neglect, Vol. 3, No. 1, p. 7-26, 2007. 

  3. H. A. Turner, D. Finkelhor & R. Ormrod., "The effect of lifetime victimization on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and adolescents". Social science & medicine, Vol. 62, No. 1, pp. 13-27, 2006. 

  4. R. F. Baumaister, L. Smart, J. M. Boten, "Relation of threatened egotism to violence and aggression: the dark site of high self-esteem. Psychological review", Vol. 103, No. 1, pp. 5-33, 1996. 

  5. M. B. Greene, "Bullying in schools: A Plea for Measure of Human Rights", Journal of Social Issues, Vol. 62, pp. 63-69, 2006. 

  6. I. McGregor & C. H. Jordan, "The mask of zeal: Low implicit self-esteem, threat, and defensive extremism", Self and Identity, Vol. 6, No. 2-3, pp. 223-237, 2007. 

  7. C. S. Dweck, C. Y. Chiu & Y. Y. Hong, "Implicit theories and their role in judgments and reactions: A word from two perspectives", Psychological inquiry, Vol. 6, No. 4, pp. 267-285, 1995. 

  8. C. S. Dweck, "Mindset: The new psychology of success. Random House Incorporated", 2006. 

  9. J. Tang, C. Deng & G. B. Huang, "Extreme learning machine for multilayer perceptron",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and learning systems, Vol. 27, No. 4, pp. 809-821, 2016. 

  10. S. Claro, D. Paunesku, & C. S. Dweck, "Growth mindset tempers the effects of poverty on academic achievement",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Vol. 113, No. 31, pp. 8664-8668, 2016. 

  11. M. L. Kern, L. E. Waters, A. Adler, M. A. Whit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measuring well-being in students: application of the PERMA framework. J. Posit". Psychol. 10 pp. 262-271, 2015. 

  12. S. Melnik, A. Gubarev, J. J. Long, G. Romer, S. Shivakumar, M. Tolton & T. Vassilakis, "Dremel: interactive analysis of web-scale datasets", Proceedings of the VLDB Endowment, Vol. 3, No, 1-2, pp. 330-339, 2010. 

  13. A. L. Duckworth, M. D. Mathews & C. Peterson & D. R. Kelle, "Personality process and individual differences;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92, No. 6, pp. 1087-110, 2007. 

  14. A. L. Duckworth & M. E. Seligman, "Self-discipline outdoes IQ in predicting academic performance of adolescents", Psychological science, Vol. 16, No. 12, pp. 939-944, 2005. 

  15.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2014 Human rights statistics (http://library.humanrights.go.kr) 

  16. A. L. Duckworth, P. D. Quin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hort Grit Scale (GRIT-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91 No. 2, pp. 166-174, 2009. 

  17.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 J.: University of Princeton Press, 1965 

  18. A. F. Hayes,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Guilford Press, 2013. 

  19. C.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Level and Life Satisfaction: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of Hope, Self-Esteem, and the Success/Failure Exper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IJAER), Research India Publications, Vol. 10, No. 79, pp. 162-165, 2015. 

  20. L. S. Blackwell, K. H. Trzesniewski & C. S. Dweck, "Implicit Theories of Intelligence Predict Achievement Across an Adolescent Transition: A Longitudinal Study and an Intervention. Journal for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Inc. , Vol. 78, No. 1, pp. 246-263, 2007. 

  21. J. L. Burnette, E. H. O'Boyle, E. M. VanEpps, J. M. Pollack, E. J. Finkel, "Mind-sets matter: a meta-analytic review of implicit theories and self-regulation". Psychol. Bull, pg 139 pp. 655-671, 2013. 

  22. DOI: C. S. Lee, "The Roles of Hope and Growth Mind-Se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Children's Well-being.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Indian Society for Education and Environment. Vol. 9, No. 47, 2016. http://www.indjst.or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