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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위한 가치 모델
Value Model for Applications of Big Data Analytics in Logistic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167 - 178  

김승욱 (평택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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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는 기업에게 있어 미래의 핵심자산이며 물류부문에도 새로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물류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며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와 DHL의 연구에서 나타난 물류에서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물류기업에게 적용 가능한 하나의 가치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물류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하여 물류기업의 운영효율성 및 고객경험의 극대화 수준을 향상키시고 빅데이터 활용에 따른 경쟁적 지위와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개발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는 물류부문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위한 가치모델을 새롭게 창출하는 의의가 있으며 향후 물류부문 뿐만 아니라 타 업종에도 적용가능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ig Data is a key asset for the company and a key factor in boosting its competitiveness in the logistics sector. However, there is still a lack of research on how to collect, analyze and utilize Big Data in logistics. In this context, this study has developed a value model applicable to logistic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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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는 그동안 빅데이터 분석의 주요 연구주제였던 한정된 산업 범주에서 벗어나 물류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력 향상 및 경영 효율성을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물류산업 비즈니스의 미래 요구사항을 예측하기 위하여 가치 모델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다른 산업에서도 해당 산업의 가치사슬내의 중요도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가치 모델을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Gartner Group(2015) 및 DHL(2013, 2014) 등의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물류산업에서 경제적 가치창출이 가능한 가치 모델을 개발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그동안 빅데이터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던 분야인 역직구 물류, 국경간 전자상거래 물류 그리고 신선물류 등과 같은 새로운 국가간 유통 및 물류채널에 있어서도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하여 새로운 경제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다른 일반적인 빅데이터 연구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고 있다.
  • 물류 비즈니스에 있어서 출하 기록 즉, 원산지, 목적지, 상품 유형, 수량의 집합은 귀중한 시장 정보의 광범위한 출처인데 우편 개인 정보가 유지되는 한 물류 제공 업체는 기존 외부 시장 조사를 구체화하기 위해 이 데이터를 정제 할 수 있다. 회귀 분석 등을 통해 출하 데이터베이스의 세밀한 정보는 기존 수요 및 공급 예측의 정확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실시간 영상 및 센서 데이터로부터 구조화 된 정보를 추출 빅데이터 기술은 이제 새로운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모델의 도출을 위한 근본거적인 자원을 제공하고 있다. 배송 차량에 부착된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통해 다양한 지역 환경관련 데이터 수집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 환경 데이터 기반 제공이 가능한 신사업 모델로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에서 많은 다양한 사업자들이 등장하고 있는 군중 기반 픽업과 배송(crowd based pick-up and delivery)과 관련된 내용을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로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 큰 잠재력과 매우 유용한 가치는 이 거대한 양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다고 보고 있으며 빅데이터의 영향은 물류 서비스에서 인식되어 대규모 데이터 볼륨을 비즈니스 영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고유한 자산으로 전환한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 시스템에서 빅데이터의 이점과 기회를 분석하며 이를 통하여 영향을 받는 물류 시스템이 직면하는 문제점과 위험을 강조하며 물류 시스템에서 빅데이터의 가치를 활용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 빅데이터 분석의 다양한 산업 군을 대표하는 주자들이 지속적으로 노하우를 축적하고 고도화하면서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 기업 뿐 아니라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해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류산업과 관련성이 높은 유통, 배송물류, 해외 역직구 물류, 국경간 전자상거래 물류 그리고 최근 다양한 국가에서 소비자들의 취향을 바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콜드 체인 물류 등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하여 운영 효율성 증대, 고객경험 극대화 및 신규 사업 개발 등을 모색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Gartner Group(2015) 및 DHL(2013, 2014) 등의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물류산업에서 경제적 가치창출이 가능한 가치 모델을 개발하려고 한다. 또한, 본 연구는 그동안 빅데이터 연구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지 않던 분야인 역직구 물류, 국경간 전자상거래 물류 그리고 신선물류 등과 같은 새로운 국가간 유통 및 물류채널에 있어서도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하여 새로운 경제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는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어 기존의 다른 일반적인 빅데이터 연구들과 다른 차별성을 갖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물류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을 통하여 운영 효율성 증대, 고객경험 극대화 및 신규 사업 개발 등을 모색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Gartner Group(2015) 및 DHL(2013, 2014) 등의 기존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에 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물류산업에서 경제적 가치창출이 가능한 가치 모델을 개발하려고 한다.
  • 빅데이터 또한 물류 산업에서 경영상에 당연한 트랜드와 추세가 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아직까지는 물류산업에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에 대해서는 명확치 않다. 한편, DHL의 물류에서 빅데이터(BIG DATA IN LOGISTIC)[32]의 연구결과에서는 본원적 활용만을 사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모델을 분석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물류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지원적 활동인 경쟁우위를 위한 5가지 속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서로 상호작용을 일으키면서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 내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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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데이터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혜택은? 빅데이터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혜택은 편의성이다. 어느 가게가 더 물건 좋은지, 어디가 더 물건이 싼지를 훤히 알 수 있어 정보의 투명성을 가능하게 한다.
UPS는 어떠한 목적으로 도로위 통합된 최적 네비게이션을 구축하였나? UPS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일찍 데이터의 가능성을 보고 1980년대부터 배송 물품의 추적과 부가적인 이동정보들을 쌓아오고 있다. 최근에는 매일 880만 고객에게 배송되는 1,630만 개의 물품에 대한 정보가 저장되고, 이것으로부터 파생되는 3,950만 건의 트랜잭션이 저장된다. 약 46,000대의 트럭에서 나오는 텔레메틱스 센서들로부터 데이터가 수집되며 차량의 속도, 방향, 제동, 차량의 성능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이 데이터는 배송 기사의 평가 지표로도 활용되지만, UPS 중앙 서버로 수집되어 빅데이터를 구성하여 궁극적으로는 UPS 기사들이 이용하게 되는 주요 경로들을 재설정하는데 쓰인다. UPS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도로위 통합된 최적 네비게이션(ORION: On-Road Integrated Optimization and Navigation)이라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그간 축적된 데이터, 2억 5천만 개의 주소 데이터, 그리고 지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배송 기사들의 배달 및 집하 업무를 실시간으로 조절하고 있다.
Mikavica. et, al이 말한 빅데이터란? 또한, Mikavica. et, al(2015)은 빅데이터에 대해서 통신 및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하급수적인 성장 및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며 주로 보다 많은 실시간 분석이 필요한 많은 양의 비정형 데이터가 포함된 거대한 데이터 세트를 말한다. 큰 잠재력과 매우 유용한 가치는 이 거대한 양의 데이터에 숨겨져 있다고 보고 있으며 빅데이터의 영향은 물류 서비스에서 인식되어 대규모 데이터 볼륨을 비즈니스 영역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고유한 자산으로 전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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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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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National Information Agency, 2015 Year Big Data Market Research, 2016. 

  3. S. W. Lee, and S. H. Kim, "Finding Industries for Big Data Usage on the Basis of AH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7, pp. 21-27. 2016. 

  4. S. H. Kim, S. B. Park, and Y. G. Lee, "A Development of a Evaluation Framework for Public Sector ICT Adoption: Focused on Big Data, Cloud, Internet of Thing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12, No. 3, pp. 419-42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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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 S. Noh, S. Park, "An Exploratory Study on Application Plan of Bigdata to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 pp. 305-311, 2014. 

  9. J. S. Kim, and W. S. Cho, "Data analysis of 4M data i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6, No. 5, pp. 1117-1128, 2015. 

  10. J. W. Gu, J. H. Lee, M. S. Chung, and J. Y. Lee, "Electric Vehicle Technology Trends Forecast Research Using the Paper and Patent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2, pp. 165-172, 2017. 

  11. H. W. Park, and K. H. Choi, "Doing Social Big Data Analytics: A Reflection on Research Question, Data format, and Statistical Test-Convergent Aspec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2, pp. 591-59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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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K. S. Kim, S. K. Kim, and K. J. Park, "Trend Analysis of Oversea Direct Purchasing and Reverse Overseas Direct Purchasing", Samjong KPMG Research Institute, pp. 7-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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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J. K. Choi, "Implication and Application of Big Data Analytics in Domestic and Oversea", KISTEP InI, Vol.14, pp. 15-1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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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D. R. Lee, "Strategic Tasks of Cold Chain in Gwangyang Port under Korea-China FTA", The Journal of Shipping & Logistics, Vol. 33, No. 1, pp. 201-214, 2017. 

  29. K. S. Im, New Key Word in Logistics, Last Mile, Incheon Port Authority, Official Blog, 2017. 

  30. N. K. Park, and Y. O. Jo, "Home-country environmental conditions, international expansion, and firm value", International e-Commerce Studies, Vol. 8, No. 3, pp. 293-313, 2014. 

  31. D. R. Lee, "Strategic Tasks of Cold Chain in Gwangyang Port under Korea-China FTA", The Journal of Shipping & Logistics, Vol. 33, No. 1, pp, 201-214, 2017. 

  32. DHL, "BIG DATA IN LOGISTICS: A DHL perspective on how to move beyond the hype", DHL Research Report, pp. 3-27, 2013. 

  33. C. S. Park, "Diffusion of Last Mile Delivery and Transformation of the Logistics Industry", KISDI, pp. 9-14, 2017. 

  34. S. H. Han, and S. R, Kim, "A Case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Logistics System in Online Shopping Mall", Chung-Ang University, Korea Electronic Trade Institute, pp. 73-92, 2017. 

  35. DHL, "LOGISTICS TREND RADAR: Delivering insight today. Creating value tomorrow!", DHL Research Report, p. 3-4, 2014. 

  36. H. S. Byeon, "The Status and Suggestions for Big Data Adaptation in the Government and the Public Ag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13-23,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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