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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의 학습조직 특성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상사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Learning Organization Level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Focus on the effect of Supervisor Trust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3, 2017년, pp.149 - 165  

박복원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이선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iscover and substantiate the casual relation between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with Supervisor Trust used as moderating variable. Learning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are used, respectively, as independent and dependent v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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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무원들의 학습조직특성이 조직시민 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상사신뢰를 조절변수로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모형은 통합적인 관점을 지향하는 Watkins et al[18]의 학습조직 실천모형을 기반으로 공무원의 학습조직특성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변수를 선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습조직 구축요인인 지속적 학습기회제공, 연구·대화 활성화, 팀학습·협업강화, 지식공유·활용시스템, 자율적 역량 강화, 내·외 환경과의 상호연계, 전략적 학습리더십과 조절변수인 상사신뢰 그리고 종속변수인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상사신뢰는 학습조직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 가설 1: 학습조직은 조직시민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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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조직은 어떤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학습조직은 글로벌 기업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개 발측면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1]. 최근 효율적인 행정관리, 대 국민 서비스 시스템 확대와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방안으로 공무원의 자율적인 학습조직을 통한 고도의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2-5].
학습조직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근래에 학습조직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이유는 학습조직이 전통적인 생산요소였던 토지, 노동, 자본이 아니라 지식이 핵심적인 생산요소인 지식사회에 적합한 조직형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6]. 이와같은 상황에서 학습조직은 경쟁조직보다 빠르게 학습 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지식의 창출을 배분하고 서비스를 제공 등 조직성과 및 효과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학습조직은 자발적이고 신뢰를 기반한 조직시민행동이 필수적이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7-10].
최근 정부가 학습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한 결과, 어떤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가? 글로벌 기업조직의 발빠른 대응과는 달리 최근에서야 학습조직의 중요성을 인식한 고용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학습조직 우수사례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학습 조직 지원화 사업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전개하고 있다[11-12]. 이와 관련, 지식관리혁신포럼ㆍ한국행정연구원[13]의 연구에서는 정부조직이나 기관에 따르면 특정 주체에 대한 관심과 일련의 문제 및 열정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해당 주제 영역에 대해 구성원들의 이해와 지식을 깊이 있게 만드는 집단을 의미하는 비공식 모임인 CoP(Community of Practice)가 운영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재경부, 교육부를 포함한 30개 기관에 학습동아리, 농림부, 복지부를 포함한 11개 기관에 연구모임, 법무부, 국세청을 포함한 9개 기관에 연구회, 과기부, 보훈처, 금감위에 CoP, 노동부, 예산처에 학습조직가 있다. 그러나 공무원 조직의 학습조직 도입과 성과와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공무원 조직 구성원의 자율, 협력, 신뢰 등의 심리 및 행동분야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지 않고 있다[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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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나병선, "대기업집단의 학습조직과 조직문화, 조직학습, 조직유효성의 관계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1. 

  2. 김성환, "공공기관의 변혁적 리더십,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학습조직 구축, 조직시민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3. 장미영,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광주광력시 지방공기업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4. Marion, Russ, and Mary Uhi-Bien, "Conplexity v. transformation: The new leadership revisited," Managing the Complex IV-Coference on Comlex System and the Managent of Organizations, 2002. 

  5. 최재웅.전병호.최재영,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품질경영시스템 조직 진단 항목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2권, 제2호, 2016, pp. 87-102. 

  6. Drucker, P. F. Post Captalist Socity, Harper and Collins, New york, 1993. 

  7.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학습문화와 기업의 경쟁력," KB 경영정보리포트, 제8호, 2011, pp. 1-22. 

  8. 춘하봉, "디자인전략의 지적재산화 연구," 한국일러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1호, 2014, pp. 173-181. 

  9. 유진혁, "중소기업의 학습조직구축이 조직시민 행동 및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고려하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10. 남상민, 황찬규, 권두순, 홍순근, "U-민원 콜센터 상담원 조직 공정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통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지, 제11권, 제3호, pp. 125-143. 

  11.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기업학습 우수사례집," 내부용, 2010, pp. 8-45. 

  12.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기업의 학습조직화 촉진 방안," 내부용, 2001, pp. 10-25. 

  13. 지식관리혁신포럼.한국행정연구원, "지식관리를 위한 CoP 운영 매뉴얼," 한국행정연구원, 2005, pp. 3-84. 

  14. 공은화, "학습조직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HRD연구, 제17권, 제2호, 2015, pp. 155-190. 

  15. 박용수, "지방정부 학습조직화의 영향요인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16. 송영선, "조직문화 유형과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7. Senge, P. M. The Fifth Discipline: The Art and Practice of Building Learning Organization, New York: Double day. 1990. 

  18. Watkins, K. E. & Marsick, V. J., Sculp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Lesson in the Art and Science of System Change, San Francisco: Jossey-Bass, 1993. 

  19. 박광량, "학습조직의 측정과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제18권, 1994, pp. 63-91. 

  20. 한진환, "학습조직의 영향요인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7호, 2006, pp. 42-49. 

  21. Pedler, M. & Burgoyune, J. & Boydell, T. "The Learning Company A Strategy for Sustainable Development," London: Mc Graw-Hill, 1991. 

  22. Garvin, D., Learning In Action: A Guide to Putting the Learning Organization to Work,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0. 

  23. Marquardt, M. J. & Reynolds, A., The Global Learning Organization, NY: IRWIN. 1994. 

  24. Organ, D, W.,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e,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8. 

  25. Organ, D. W,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construct clean-up time," Human Performance, Vol. 10, 1997, pp. 85-97. 

  26. Smith, C. A. Organ, D. W. & Near, J. P.,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68, No. 4, 1983, pp. 653-663. 

  27. Williams, L. J. & Anderson, S. 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1991, pp. 601-617. 

  28. Graham, J. W.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 4, 1991, pp. 249-270. 

  29. Borman, W. C. & Motowidlo, S. M. "Expanding the criterion domain to include elements of contextual performance," Personnel Selection in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 Bass, Vol. 71, 1993. 

  30. 이영석, "회사신뢰 및 상사신뢰의 결정요인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31. 김효정,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중등 인성교육의 세부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13권, 제2호, 2017, pp, 87-98. 

  32. J, Cook. & T, Wall. "Attitude measui'es of trus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sonal need non-fulfillment,"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Vol. 53, 1980, pp. 39-52. 

  33. Meyer,cJ. P. & Allen, N. J.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 1, 1991, pp. 61-89. 

  34. Williams, M, "In whom we trust: Group membership as an affective context for trust develop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6, 2001, pp. 377-396. 

  35. 고종욱.김명숙.박종표, "조직공정성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과 상사신뢰의 매개역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2014, pp. 413-448. 

  36. 김진혁.최은수, "기업체 중간관리자의 서번트 리더십, 학습조직, 조직시민행동, 조직유효성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한국HRD연구, 제8권, 제4호, 2013, pp. 1-25. 

  37. 김진욱.장영철, "학습조직활동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상사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 정보연구, 제35권, 제4호, 2016, pp. 185-211. 

  38. 전혜숙, "사회복지사의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상사에 대한 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39. 김석환, "상사에 대한 신뢰 및 조직지원인식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통제 위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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