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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2, 2017년, pp.47 - 66
김민웅 (충남대학교 공업기술교육학과) , 박제영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최진선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김민정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김태훈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As the necessity of humanistic education has recently been socially emphasized, aptitude and character test has been conducted in the stage of training instructors to focus on making them equipped with proper ability of humanistic education. Especiall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students in s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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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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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인성은 무엇인가? | 교직인성은 교사라는 직무를 수행함에 필요한 인성적 능력을 의미하며 ‘교직’과 ‘인성’의 합성어로 보는 입장과 ‘교직인성’이라는 자체를 하나의 개념으로 보는 입장으로 구분된다(김민웅, 김태훈, 2017b). 잠재 변인이라 할 수 있는 교직인성을 구성하는 개념, 즉 교직인성 구인을 찾기 위해 현재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다(홍기칠, 2006; 문승태, 양복만, 2007; 노은호, 2013; Sockett, 2006; Carr, 2007). | |
사회정서학습이란?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사회정서학습(Social Emotion Learning : SEL)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특성화고 예비교사의 교직인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때 사회정서학습은 학생의 사회성과 정서를 강조하는 인성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방법론적 접근으로, 그 효과성이 서서히 입증되고 있다(정창우, 2013; 홍정아, 박승희, 2014; 윤해림, 박지연, 2017).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
교원양성 단계에서부터 예비교사의 인성교육 역량이 강조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 학생은 의도적 교육과정뿐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에도 영향을 받게 되며 특히 인성과 관련된 부분은 은연중에 나타나는 교사나 부모의 언어 및 태도 등과 같은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게 된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11). 따라서 교원양성 단계에서부터 예비교사의 인성교육 역량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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