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국내학회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Experience - Focusing on Domestic Journal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을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영유아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보다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함과 동시에,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87편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2012년도 이전과 비교하여, 2013년도 이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유형의 경향은 검사 및 척도를 적용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주제로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소진이었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행복이었고, 영유아 교사가 경험하는 행복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 및 건강한 정서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을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영유아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보다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함과 동시에,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87편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2012년도 이전과 비교하여, 2013년도 이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유형의 경향은 검사 및 척도를 적용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주제로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소진이었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행복이었고, 영유아 교사가 경험하는 행복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 및 건강한 정서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Objective: By doing a more comprehensive review of recent domestic studies related to the emotion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urrent study aims to suggests the direction of various emotional research experiences; and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and app...
Objective: By doing a more comprehensive review of recent domestic studies related to the emotion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urrent study aims to suggests the direction of various emotional research experiences; and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hat helps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more positive emotions in the child care setting and effectively addresses the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Methods: 87 previous studies which were published in the journals related to various emotional experience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 since 2008 were analyzed.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emotion - related artic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howed that, compared with before 2012, it increased after 2013. Also, the tendency of the data collection method was mostly composed of the papers using the questionnaire method using the test and the scale. As the most studied topic related to the emotional experi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were the exhaustion experienced by the teachers. And the most studied topics on positive emotional experiences were the happiness experienc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research that explores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happines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the majority. Conclusion/Implications: The analysis of this study suggests a systematic understanding of emotions experienc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suggests future directions for supporting healthy emotional experiences.
Objective: By doing a more comprehensive review of recent domestic studies related to the emotion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urrent study aims to suggests the direction of various emotional research experiences; and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ogram that helps early childhood teachers experience more positive emotions in the child care setting and effectively addresses the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 Methods: 87 previous studies which were published in the journals related to various emotional experience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 since 2008 were analyzed. Results: It was found that the emotion - related artic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showed that, compared with before 2012, it increased after 2013. Also, the tendency of the data collection method was mostly composed of the papers using the questionnaire method using the test and the scale. As the most studied topic related to the emotional experience of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negative emotional experiences were the exhaustion experienced by the teachers. And the most studied topics on positive emotional experiences were the happiness experienc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research that explores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happines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was the majority. Conclusion/Implications: The analysis of this study suggests a systematic understanding of emotions experienced by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suggests future directions for supporting healthy emotional exper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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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을 보다 종합적 으로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연구대상의 유형은 유아교사, 어린이집 교사, 영아반 교사, 초임영유아교사로 구분하였는데, 연구대상이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에 해당할 때, 유아교사로 분류하였다. 한편, 연구대상이 영아반 교사에게 한정된 경우, 그리고 초임 영유아교사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한 경우, 각각 “영아반 담당 교사로 한정,” “초임 영유아교사로 한정”의 범주로 분류하였다.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의 연구방법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 연구대상, 자료수집 방법을 살펴보았다. 먼저 연구대상의 경향을 살펴본 결과는 표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국회도서관 학술검색 지원서비스, 한국학술정보에서 제공하는 학술검색 지원서비스(KISS), 그리고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검색 지원서비스(KERIS) 를 통해 ‘유아교사 정서,’ ‘보육교사 정서,’ ‘보육교사 정서경험’을 키워드로 2008년부터 2018년 3월까지의 국내 영유아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을 검색하였다.
이 중, 다문화 교육 관련 정서경험연 구(9편)는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정서 경험 중, 다문화 교육에서 주로 특정하게 다루는 정서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그리고 예비영유아교 사의 정서경험에 관련된 논문 및 현직 유치원 교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7편)을 제외함으로써 최종적으로총 87편의 학술지 논문이 분석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본 논문은 보육환경이 지난 10년간 많은 변화를 이루어왔음을 고려하여(조복희, 강희경, 김양은, 한유미, 2013),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에 관한 최근 발간된 논문편수의 증가 추이를 파악하기 위해 2008년부터 2018년 3월까지 학술지에 발표된 연구논문을 분석대상 으로 설정하여 1년 단위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행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 관련 연구 동향과 내용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에서 이루 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 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된 검색어를 통해 수집된 영유아교사 및 영유아 교사의 정서 관련 국내의 연구 논문들(총 347편)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논문제목, 목차, 초록, 본문 등을 검토 하여 연구대상 및 주요 연구 변인을 확인한 후, 유치원및 보육교사의 정서경험을 살펴보는 것에 주요한 연구 목적을 가지고 있는 총 103편의 학술지 논문이 분석을 위해 수집되었다. 이 중, 다문화 교육 관련 정서경험연 구(9편)는 영유아교사의 일반적인 정서 경험 중, 다문화 교육에서 주로 특정하게 다루는 정서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유형은 정희정과 김정희(2016), 송미선(2014), 그리고 노희연(2007)의 연구 등을 근거로 본 연구의 성격에 맞추어 양적연구, 질적연구, 문헌분석으로 분류 하였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을 측정하는 독특한 연구 방법으로 긍정심리학 분야에서 제안되어 온 Seligman(2006)의 사건-연계 기록법은 양적연구의 하위 유형으로서 포함하였다(남기원, 이은형, 2015; Muehlenkamp, Engel, Wadeson, Crosby, Wonderlich, Simonich, & Mitchell, 2009).
성능/효과
둘째, 최근 영유아교사의 정서관련 논문의 연구대상에 관한 동향 분석 결과 특히, 영아반을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교사의 정서 경험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는 영아반 교사는 동일한 보육시설 내에서도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어린 연령의 영아들과 소통해야 하며, 개별적인 도움을 많이 필요로 하는 영아의 발달 특성으로 인해 육체적인 노동 강도가 다른 연령을 담당하는 유아교사들에 비하여 더 많은 영아교사들의 독특한 보육환경으로 인해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더 빈번하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강현미, 2015; 서미정, 이경님, 2017; 신희정, 문혁준, 2013; 오봉희 외, 2017; 이선미, 이승미, 2013; 이승미, 이승연, 2009; 조미숙, 전홍주, 2016; 조혜진, 김수연, 2012).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최근 수행된 연구들이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들 중, 특정 정서, 즉, 부정적 정서로서 소진, 혹은 긍정적 정서로서 행복감에 집중하여 연구가 진행되어져 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영유아교사가 일과 중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경험은 이보다 다양할 것이다(이승미, 이승연, 2009).
연구자와 아동가족학 전공 박사학위 소지자인 연구 보조자 1인이 각각 87편의 논문을 분석하여 비교해 본결과, 분석기준에 따른 분석자간의 일치도는 4가지의 분석기준 모두 9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 사의 정서경험 관련 연구 동향의 분석을 위해 최종 선정된 학술지 논문을 연구자는 도출된 분석기준에 따라 연구연도별, 방법별, 주제별로 코딩하였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꾸준히 증가되어 오고 있는 추세였으며, 특히, 2013년도를 기점으로 하여 크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 동향은 2013년 이후 실시된 무상보육을 통해 보육 서비스를 사용하는 영유아교사들의 업무는 가중되었을뿐 아니라, 보육시설에 진입하는 영유아의 연령이 낮아지고, 학부모의 요구도 강화되어감에 따라, 영유아교사들의 업무가 가중되었음을 보고하는 선행연구들에서 그관련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이재무, 송영선, 2012).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최근 수행된 다수의 연구들 중 일부의 연구들을 선정하여 분석에 포함하였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추후 보다 확장된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을 통하여서, 영유아교사의 정서와 관련하여 수행되는 국내외의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최근 수행된 다수의 연구들 중 일부의 연구들을 선정하여 분석에 포함하였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추후 보다 확장된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을 통하여서, 영유아교사의 정서와 관련하여 수행되는 국내외의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 환경의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므로, 유치원 교사만을 대상으로 교사의 정서경험을 살펴본 논문은 본 논문의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으나, 조사대상의 범위를 보육교사 혹은 영아담당교사 등으로 한정한 추후연구를 통하여 특별한 교육 환경 속에 있는 교사군의 정서경험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된 영유아교사의 정서와 관련된 연구들의 동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축적되어온 영유아 교사의 정서경험 및 이를 예측하는 변인들 간의 관계들, 그리고 연구 방법에 관한 종합적인 분석을 통하여,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 및 건강한 정서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한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 환경의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므로, 유치원 교사만을 대상으로 교사의 정서경험을 살펴본 논문은 본 논문의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으나, 조사대상의 범위를 보육교사 혹은 영아담당교사 등으로 한정한 추후연구를 통하여 특별한 교육 환경 속에 있는 교사군의 정서경험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논문의 선행연구 분석에 사용된 1차적 기술 통계 분석 외에도, 추후 연구를 통해 특히, 보육교사의 정서경험으로서 빈번하게 관찰되는 행복 및 소진과 같은 특정 정서경험들의 예측변인 등에 관한 추가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고유의 정서경험과 이와 관련된 경험들, 또는 정서경험의 하위차원으로서의 다양한 경험들 간의 위계를 분명히 하고, 이를 고려한 체계적인 분석이 추후 연구를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그러나 영유아교사가 일과 중 경험하게 되는 정서적 경험은 이보다 다양할 것이다(이승미, 이승연, 2009).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정서를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추후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영유아교사들이 보육일과 중에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정서경험에 관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연구들이 진행되어져야 할 필요가 있겠다. 이를 위해 행복감(임승렬 외, 2014)과 소진(김연옥 외, 2012) 외에도, 우리 나라 영유아교사들이 처해 있는 보육환경을 반영한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 측정을 위한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다양한 정서변인의 척도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양육자와의 신뢰로운 애착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영아담당교사의 정서는 이들의 건강한 발달에 있어 그영향력이 지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영아를 담당하는 유아교사들이 보육활동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아담당교사를 위한 정서지원 프로그램이 개발 및 시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논문의 선행연구 분석에 사용된 1차적 기술 통계 분석 외에도, 추후 연구를 통해 특히, 보육교사의 정서경험으로서 빈번하게 관찰되는 행복 및 소진과 같은 특정 정서경험들의 예측변인 등에 관한 추가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고유의 정서경험과 이와 관련된 경험들, 또는 정서경험의 하위차원으로서의 다양한 경험들 간의 위계를 분명히 하고, 이를 고려한 체계적인 분석이 추후 연구를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영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에서 보다 빈번한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에 기여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추후 보다 확장된 문헌을 대상으로 실시한 분석을 통하여서, 영유아교사의 정서와 관련하여 수행되는 국내외의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한편,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경우, 근무 환경의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를 갖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므로, 유치원 교사만을 대상으로 교사의 정서경험을 살펴본 논문은 본 논문의 분석대상에서 제외하였으나, 조사대상의 범위를 보육교사 혹은 영아담당교사 등으로 한정한 추후연구를 통하여 특별한 교육 환경 속에 있는 교사군의 정서경험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논문의 선행연구 분석에 사용된 1차적 기술 통계 분석 외에도, 추후 연구를 통해 특히, 보육교사의 정서경험으로서 빈번하게 관찰되는 행복 및 소진과 같은 특정 정서경험들의 예측변인 등에 관한 추가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최근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87편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2012년도 이전과 비교하여, 2013년도 이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유형의 경향은 검사 및 척도를 적용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주제로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소진이었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행복이었고, 영유아 교사가 경험하는 행복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었다.
영유아 시기에 갖고 있는 발달과업은 무엇인가?
우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은 교사와 영유아 간의 빈번한 정서적인 교류를 전제로 한다(이승민, 이승연, 2009; Edwards & Raikes, 2002; Honig, 2002). 발달 특성 상, 영유아 시기는 자신을 양육하는 성인과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발달과업을 갖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신뢰롭게 형성된 애착관계를 발판으로, 영유아는 주변 환경을 탐색해 나가며, 이 과정을 통하여 학습 및 성장을 이루어 간다(신애선, 2017; Edwards & Raikes, 2002). Sutton과 Wheatley (2003)의 논문에 따르면, 교사의 정서는 교사의 교수활동에의 동기(예.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교실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는 교실 내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환경을 구성하는 매우 주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는 우선 교사의 삶의 질과 심리적 건강(Chang, 2009; Keller, Chang, Becker, Goetz, & Frenzel, 2014), 교실의 운영(Sutton, 2005), 그리고 학습자의 정서 및 학습동기(Bakker, 2005; Radel, Sarrazin, Legrain, & Wild, 2010),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및 이들의 성적(Beilock, Gunderson, Ramirez, & Levine, 2010; Pekrun, Goetz, Titz, & Perry, 2002)에 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선행 연구들은 밝히고 있다 (Sutton & Wheatley, 2003; 이춘복, 2016). 특히, Sutton과 Wheatley(2003)는 교사의 정서경험이 교사의 인지과정, 예를 들어, 주의, 기억, 그리고 교수 상황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교사의 교수행동, 나아가 학습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설명한 바 있다(Sutton & Wheatle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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