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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 국내학회지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Experience - Focusing on Domestic Journals -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3, 2018년, pp.51 - 64  

김수정 (평택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을 보다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영유아교사들이 보육현장에서 보다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함과 동시에, 부정적인 정서 경험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87편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2012년도 이전과 비교하여, 2013년도 이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유형의 경향은 검사 및 척도를 적용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주제로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소진이었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행복이었고, 영유아 교사가 경험하는 행복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었다. 본 연구의 분석을 통해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정서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 및 건강한 정서 경험을 지원하기 위한 추후 연구의 방향을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By doing a more comprehensive review of recent domestic studies related to the emotions experienced by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urrent study aims to suggests the direction of various emotional research experiences; and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and ap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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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수행되어진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들을 보다 종합적 으로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관련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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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정서와 관련된 국내의 연구동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최근 영유아교사가 경험하는 다양한 정서 경험과 관련되어 학술지에 개재된 87편의 선행연구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영유아교사의 정서 관련 논문은 2012년도 이전과 비교하여, 2013년도 이후, 증가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연구유형의 경향은 검사 및 척도를 적용한 설문조사 방법을 사용한 논문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영유아교사의 정서경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주제로서, 부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소진이었으며,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관하여 가장 많이 연구되어진 주제는 영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행복이었고, 영유아 교사가 경험하는 행복과 관련된 변인을 탐색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었다.
영유아 시기에 갖고 있는 발달과업은 무엇인가? 우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은 교사와 영유아 간의 빈번한 정서적인 교류를 전제로 한다(이승민, 이승연, 2009; Edwards & Raikes, 2002; Honig, 2002). 발달 특성 상, 영유아 시기는 자신을 양육하는 성인과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발달과업을 갖고 있으며, 안정적이고 신뢰롭게 형성된 애착관계를 발판으로, 영유아는 주변 환경을 탐색해 나가며, 이 과정을 통하여 학습 및 성장을 이루어 간다(신애선, 2017; Edwards & Raikes, 2002). Sutton과 Wheatley (2003)의 논문에 따르면, 교사의 정서는 교사의 교수활동에의 동기(예.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이 있는가? 교실에서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는 교실 내의 교수-학습과 관련된 환경을 구성하는 매우 주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교사가 경험하는 정서는 우선 교사의 삶의 질과 심리적 건강(Chang, 2009; Keller, Chang, Becker, Goetz, & Frenzel, 2014), 교실의 운영(Sutton, 2005), 그리고 학습자의 정서 및 학습동기(Bakker, 2005; Radel, Sarrazin, Legrain, & Wild, 2010),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및 이들의 성적(Beilock, Gunderson, Ramirez, & Levine, 2010; Pekrun, Goetz, Titz, & Perry, 2002)에 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로 작용함을 선행 연구들은 밝히고 있다 (Sutton & Wheatley, 2003; 이춘복, 2016). 특히, Sutton과 Wheatley(2003)는 교사의 정서경험이 교사의 인지과정, 예를 들어, 주의, 기억, 그리고 교수 상황에서 맞닥뜨리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등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교사의 교수행동, 나아가 학습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설명한 바 있다(Sutton & Wheatle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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