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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에탄올/가솔린 혼합연료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분무 특성 비교
Comparison of Spray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Physical Properties of Ethanol/Gasoline Blended Fuel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3, 2017년, pp.109 - 115  

김웅일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영근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황복 (현대자동차(주) 남양연구소)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ysical properties of fuels on spray characteristics in the gasoline direct injection system. Injection rate, spray visualization, and spray pattern experiment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spray characteristics of ethanol, gasoline, and eth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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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린더 내에 직접 분사하는 시스템의 경우, 가솔린과 에탄올의 물리화학적 특성 차이로 인해 혼합연료의 혼합율에 따른 연소차이가 발생하게 되고, 점도 및 기화잠열의 차이가 분무 도달 거리와 연료분사면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되어 분무 도달 거리의 증가로 인한 Wall wetting 현상이 발생하여 엔진 연소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과 에탄올의 혼합율에 따른 분사압력 및 분사 패턴 등을 분석하여 연소 최적화에 적합한 분무 특성에 대한 기초 자료를 획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GDI 시스템에서 에탄올/가솔린 혼합연료의 분무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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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탄올이 연료로 사용될 때 가지는 장점은? 이와 같은 여러 대체 연료 중 에탄올은 기존의 가솔린과 디젤 연료에 비해 화학적 구조가 단순하여 유해 배출물 저감이 가능하다(6). 에탄올은 연료 내에 함유된 산소 원자가 연소에 순기능을 하는 장점이 있으며, 가솔린을 혼합하여 연소할 경우 에탄올 혼합비 증가에 따라 HC(Hydrocarbon)와 CO(Carbon monoxide)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난다(7). 또한 높은 증발 잠열로 인한 흡입 공기의 냉각 효과로 가솔린 대비 약 3~5배의 충전효율이 증가한다(8,9).
터보 직접분사 FFV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또한 FFV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기존 간접분사 방식의 차량을 다운사이징 기술을 적용하여 터보 직접분사 FFV으로 대체 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직접분사 시스템의 경우 간접분사 방식의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 개선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운사이징기술과 터보 기술을 같이 이용하면 배기 개선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다.
혼합연료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은? 해외의 경우 FFV(Flexible Fuel Vehicle) 차량의 생산량이 증가되는 추세이며, 운전자의 운전 패턴에 따른 에탄올/가솔린의 혼합율을 결정하여 주유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혼합연료 사용 시 혼합연료를 주유할 때마다 연료 탱크의 잔여 연료로 인해 비율이 달라지고 연료의 특성이 변하면서 연소 특성이 달라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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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 K. Agarwal, A. Dhar, J. G. Gupta, W. I. Kim, K. B. Choi, C. S. Lee and S. W. Park, "Effect of fuel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f Karanja biodiesel blends on fuel spray, engine performance, emissions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91, 2015, pp. 302-314. 

  2. W. I. Kim, K. H. Lee and C. S. Lee, "Spray and atomization characteristics of isbutene blended DME fuels", Journal of Natural Ga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2, 2015, pp. 98-106. 

  3. K. Nakata, S. Nogawa, D. Takahashi, Y. Yoshihara, A. Kumagai and T. Suzuki, "Engine Technologies for Achieving 45% Thermal Efficiency of S.I. Engine", SAE International, SAE 2015-01-1896, 2015. 

  4. R. Stone, H. Zhao and L. Zhou, "Analysis of Combustion and Particulate Emissiions when Hydrogen is Aspirated into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International, SAE 2010-01-0580, 2010. 

  5. S. Goto, M. oguma and S. Suzuki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Medium Duty DME Truck", SAE International, SAE 2005-01-2194, 2005. 

  6. M. Al-Hasan, "Effect of ethanol-unleaded gasoline blends on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4, 2003, pp. 1547- 1561. 

  7. N. Marek and J. Evanoff, "Pre-commercialization of E-diesel Fuels in Off-road Applications", Proceeding of A&WMA 2002 Annual Conference, Paper No.42740, 2002. 

  8. C. W. Wu, R. H. Chen, J. Y. Pu and T. H. Lin, "The Influence of Air-Fuel Ratio on EnginePerformace and Pollutant Emission of an SI Engine Using Ethanol- Gasoline Blended Fuels",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8, 2004, pp. 7093-7100. 

  9. W. D. Hsieh, R. H. Chen, T. L. Wu and T. H. Lin, "Engine Performance and Pollutant Emission of an SI Engine Using Ethanol-Gasoline Blended Fuel", Atmospheric Environment, Vol. 36, 2002, pp. 403-410. 

  10. S. H. Yoon, D. S. Kim and C. S. Lee, "Effect of Ethanol- gasoline Blending Ratio on Lean Combustion and Exhaust Emissions Characteristics in a SI Engine Fueled with Bioethanol", Transaction of the KSAE, Vol. 19, Issue 1, 2011, pp. 82-88. 

  11. H. C. Oh, W. Hua, C. H. Oh, J. S. Park and C. S. Bae, "Spra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Ethanol Blended Gasoline for DISI Engine", KSAE 2009 Annual Conference, 2009, pp. 180-185. 

  12. U.S. Department of Energy, Office of Energy Efficiency and Renewable Energy, Alternative Fuels Data Center, http://www.afdc.energy.gov/afdc/fuels/properties.html. 

  13. D. L. S. Hung, D. L. Harrington, A. H. Gandhi, L. E. Markle, S. E. Parrish, J. S. Shakal, H. Sayar, S. D. Cummings and Jason L. Kramer, "Gasoline Fuel Injector spray Measurement and Characterization - A New SAE J2715 Recommended Practice", SAE Int. J. Fuels Lubr, Vol. 1, Issue 1, 2008, pp. 534-548. 

  14. W. Bosch, "The Fuel Rate Indicator: A New Measuring Instrument for Display of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Injection", SAE 660749,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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