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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3, 2017년, pp.109 - 115
김웅일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영근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황복 (현대자동차(주) 남양연구소)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hysical properties of fuels on spray characteristics in the gasoline direct injection system. Injection rate, spray visualization, and spray pattern experiment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spray characteristics of ethanol, gasoline, and eth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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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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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탄올이 연료로 사용될 때 가지는 장점은? | 이와 같은 여러 대체 연료 중 에탄올은 기존의 가솔린과 디젤 연료에 비해 화학적 구조가 단순하여 유해 배출물 저감이 가능하다(6). 에탄올은 연료 내에 함유된 산소 원자가 연소에 순기능을 하는 장점이 있으며, 가솔린을 혼합하여 연소할 경우 에탄올 혼합비 증가에 따라 HC(Hydrocarbon)와 CO(Carbon monoxide)가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난다(7). 또한 높은 증발 잠열로 인한 흡입 공기의 냉각 효과로 가솔린 대비 약 3~5배의 충전효율이 증가한다(8,9). | |
터보 직접분사 FFV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 또한 FFV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기존 간접분사 방식의 차량을 다운사이징 기술을 적용하여 터보 직접분사 FFV으로 대체 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직접분사 시스템의 경우 간접분사 방식의 엔진보다 연비와 출력 개선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운사이징기술과 터보 기술을 같이 이용하면 배기 개선 효과도 함께 볼 수 있다. | |
혼합연료를 사용할 때의 문제점은? | 해외의 경우 FFV(Flexible Fuel Vehicle) 차량의 생산량이 증가되는 추세이며, 운전자의 운전 패턴에 따른 에탄올/가솔린의 혼합율을 결정하여 주유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혼합연료 사용 시 혼합연료를 주유할 때마다 연료 탱크의 잔여 연료로 인해 비율이 달라지고 연료의 특성이 변하면서 연소 특성이 달라지는 단점이 존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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