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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후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복식행동 연구
Study on Consumer Cognition and Clothing behavior of Climate Chang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1 no.4, 2017년, pp.61 - 72  

손미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의류패션학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cognition on clothing behavior of fashion consumers to understand the impact of climate change on the fashion system.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f 385 people in their 20s-50s working in the fashion industry as well as gener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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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인식을 규명하고 소비자의 기후변화 인식과 기후 관련 복식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는 향후 패션산업이나 기업이 기후변화에 대응이나 적응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국가적, 산업적, 소비자의 차원 모두에서 기후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는 각종 산업활동이나 소비활동의 방향을 제시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기후변화가 소비자의 복식행동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서, 소비자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기후변화 인식이 기후와 관련된 복식행동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21세기가 직면한 심각한 문제 중 하나인 기후변화는 해수면 상승, 홍수 및 폭풍 해일로 인한 생명과 재산 피해, 재해와 질병 등 환경 위험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농업생산성 저하 및 식량 불안정 등, 건강 및 사망률 등 산업 및 개인 소비자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복식행동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 인식의 하위 차원과 기후변화와 관련된 복식행동의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리고 기후변화 인식에 따른 기후변화 관련 복식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복식행동에 미친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후변화 인식의 하위 차원과 기후변화와 관련된 복식행동의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리고 기후변화 인식에 따른 기후변화 관련 복식행동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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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Jang에 의하면 기후변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날씨는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2015). 우리나라도 지난 100년간 (1911년~2010년) 연평균기온이 1.8℃ 상승하였는데, 온실 가스 배출의 감축 없다면 2050년까지 3.2℃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다. 이에 따라 전국이 아열대 기후로 변하고 있으며, 봄과 여름은 한 달 정도 길어지고, 겨울은 한 달가량 짧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폭염은 현재 연평균 9일에서 2070년에서 2099년에는 64.7일로 7.2배, 열대야는 4일 에서 59.9일로 15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Jang, 2015).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인가? 기후변화는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효과 등의 인위적 요인과 화산폭발, 성층권 에어로졸의 증가 등의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효과를 포함하는 전체 자연의 평균 기후변동을 일컬으며(KACCC, 2017), 주로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 온도가 올라가는 지구 온난화 뿐 아니라 홍수나 가뭄, 한파를 포함한 문제들을 야기하며, 또한 이러한 기후변화는 극지방의 빙하가 녹고 해류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므로 이 문제들에 대한 대응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Chae, Lee & Lee, 2011).
온실효과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기후변화는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효과 등의 인위적 요인과 화산폭발, 성층권 에어로졸의 증가 등의 자연적인 요인에 의한 효과를 포함하는 전체 자연의 평균 기후변동을 일컬으며(KACCC, 2017), 주로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 온도가 올라가는 지구 온난화 뿐 아니라 홍수나 가뭄, 한파를 포함한 문제들을 야기하며, 또한 이러한 기후변화는 극지방의 빙하가 녹고 해류의 문제가 발생하는 등 여러 문제를 야기하므로 이 문제들에 대한 대응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Chae, Lee & Le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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