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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8 no.2, 2017년, pp.83 - 95
Objectives: The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job training stress for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a major in healthcare. Methods: For the analysis, 11 fourth-year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job training at healthcare-related agencies were interviewed.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M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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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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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완충자원의 종류는? |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는데, 개인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변인을 스트레스 완충자원이라고 하였다(Hill 등, 1997). 이중 자아존중감,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 자기효능감, 내외통제성과 같은 개인적 자원이 있고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적 자원이 있다. 다수의 학자들은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라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탄력성을 보이거나 취약성을 보이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 |
대상자들은 실습 스트레스 해소를 어떠한 방식으로 하였는가? | 넷째, 대상자들의 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정서 중심적 대처와 행동 중심적 대처로 분류하였다. 정서적 대처로는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응답자가 있었고, 상황 자체를 순응하거나 흘려듣는 소극적인 방법을 선택하였다. 대다수의 참여자들은 행동 중심적인 대처에 대해 응답을 하였는데 친구들과 만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오히려 더 열심히 노력하려는 긍정적 답변을 보이는 참여자가 있는 반면, 술을 마시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부정적 답변을 보이는 참여자가 있었는데,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주영애, 2006; 오예슬과 오은환, 2013). | |
비구조화 면접으로 실시하지 않은 이유는? | 연구자가 질문내용들을 머리 속에 간직한 채 대화형식으로 질문을 해나가는 비구조화 면접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전문연구자가 아니면 실시하기 어려우며 분석시간이 많이 걸려 반구조화 면접으로 대부분 실시된다. 반구조화 면접에서는 준비된 제 18권 2호, 2017 87 질문목록으로 진행하며 답변에 따라 필요한 질문을 추가하기도 하고 질문순서를 바꿀 수 있다. |
김선혜, 김규수.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과 수행에 따른 예비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지 2008;17(2):223-233.
김은실, 손현동. 장애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009;16(20):149-178.
김정수. 간호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료커뮤니케이션 2012;7(2):94-102.
나지은. 협력전략을 통한 한국인교사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수업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1.
박선민.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신체 및 정신 증상. 경북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박성미. 보육실습에 대한 예비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조사. 영유아보육연구 2002;8:12-143.
윤견수. 경험의 의미와 질적 연구의 연구 과정: 근거 이론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013;17(2):163-200.
주영애.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청년리포트. 대학 내 길 갔지만.... 고졸로 살기 쉽지 않아요. KBS 뉴스 2016.4.19.
Hill CE, Thompson BJ, Williams EN.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97;25:517-572.
Kim JS, Sun JJ, Kim H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2009;10(1):63-76.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 1984.
Midgley K.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6;26(4):338-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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