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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건계열 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Job Training Stress fo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Healthcare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8 no.2, 2017년, pp.83 - 95  

오은환 (협성대학교 보건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job training stress for university students who have a major in healthcare. Methods: For the analysis, 11 fourth-year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job training at healthcare-related agencies were interviewed.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May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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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심층인터뷰를 통해 관련 요인을 규명하고 스트레스의 원인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실습을 다녀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한 면담의 형태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질적 연구에서는 소규모 표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기존 연구들에서도 10명 내외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나지은, 2011; 김희수 등, 2013; 오예슬과 오은환, 2013).
  • 본 연구에서는 실습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실습 기관과 학교에서의 지원 및 서비스에 대해서 물었다. 참여자들이 원하는 지원 및 서비스의 중심영역을 개인적 지원과 교육적 지원으로 나누었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 위해 반구조화면접의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습 스트레스의 내용 및 가중요인, 정도, 대처방식 및 지원 서비스를 분석하기 위하여 12개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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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 완충자원의 종류는? 외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청소년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시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왔는데, 개인을 보호하고 방어하는 변인을 스트레스 완충자원이라고 하였다(Hill 등, 1997). 이중 자아존중감, 사회적 문제 해결능력, 자기효능감, 내외통제성과 같은 개인적 자원이 있고 사회적 지지와 같은 환경적 자원이 있다. 다수의 학자들은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따라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탄력성을 보이거나 취약성을 보이게 된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대상자들은 실습 스트레스 해소를 어떠한 방식으로 하였는가? 넷째, 대상자들의 실습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정서 중심적 대처와 행동 중심적 대처로 분류하였다. 정서적 대처로는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응답자가 있었고, 상황 자체를 순응하거나 흘려듣는 소극적인 방법을 선택하였다. 대다수의 참여자들은 행동 중심적인 대처에 대해 응답을 하였는데 친구들과 만나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오히려 더 열심히 노력하려는 긍정적 답변을 보이는 참여자가 있는 반면, 술을 마시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는 부정적 답변을 보이는 참여자가 있었는데, 이는 기존 연구결과와도 일치한다(주영애, 2006; 오예슬과 오은환, 2013).
비구조화 면접으로 실시하지 않은 이유는? 연구자가 질문내용들을 머리 속에 간직한 채 대화형식으로 질문을 해나가는 비구조화 면접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전문연구자가 아니면 실시하기 어려우며 분석시간이 많이 걸려 반구조화 면접으로 대부분 실시된다. 반구조화 면접에서는 준비된 제 18권 2호, 2017 87 질문목록으로 진행하며 답변에 따라 필요한 질문을 추가하기도 하고 질문순서를 바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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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강인구, 최혜경. 여성의 배우자 사별 스트레스적응 과정에서 개인 내적 요인들의 중재적 역할. 대한가정학회지 1998;36(4):95-108. 

  2. 고경필, 심미영.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에서 가족지지,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5;15(6):379-391. 

  3. 김선영, 서원경. 보육실습 현장에서 실습생이 들려주는 스트레스와 대처. 아동학회지 2010;31(2):135-150. 

  4. 김선혜, 김규수. 유아교육기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인식과 수행에 따른 예비교사의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지 2008;17(2):223-233. 

  5. 김은실, 손현동. 장애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009;16(20):149-178. 

  6. 김은영, 양승희. 임상실습교육환경이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불안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2015;21(4):417-425. 

  7. 김정수. 간호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의료커뮤니케이션 2012;7(2):94-102. 

  8. 김희수, 안정선, 배진형. 사회복지실습생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3;13(11):740-753. 

  9. 나지은. 협력전략을 통한 한국인교사와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의 수업 변화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11. 

  10. 박민희, 황은희. 간호대학생의 수면의 질, 피로와 우울; 이론수업과 임상실습 시 비교.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2016;17(3):103-116. 

  11. 박선민. 보건계열 대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와 신체 및 정신 증상. 경북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9. 

  12. 박성미. 보육실습에 대한 예비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조사. 영유아보육연구 2002;8:12-143. 

  13. 소미현, 조윤영. 경기지역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사회적 지지와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2016;17(3):117-129. 

  14. 오예슬, 오은환. 보건계열 대학생의 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2013;14(1):25-36. 

  15. 윤견수. 경험의 의미와 질적 연구의 연구 과정: 근거 이론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013;17(2):163-200. 

  16. 조의영 외 5명. 간호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요인. 문화기술의 융합 2016;2(1):35-43. 

  17. 주영애. 사회복지현장실습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전문대학 실습생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사회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06. 

  18. 청년리포트. 대학 내 길 갔지만.... 고졸로 살기 쉽지 않아요. KBS 뉴스 2016.4.19. 

  19. 홍성실, 홍정아, 전원희. 간호학생의 영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3;13(6):361-369. 

  20. Hill CE, Thompson BJ, Williams EN.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1997;25:517-572. 

  21. Kim JS, Sun JJ, Kim HS.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Qualitative Research 2009;10(1):63-76. 

  22.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Y: Springer Publishing Co. 1984. 

  23. Midgley K. Pre-registration student nurses perception of the hospital-learning environment during clinical placem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6;26(4):338-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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