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CIPP평가모형을 적용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일 학교법인 산하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Satisfaction of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Focusing on Affiliated Hospitals of an Educational Foundation in South Korea.원문보기
본 연구는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규 간호사 입문 교육의 학습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입문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계 및 운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수도권 일 학교법인 산하 5개 병원 공동 신규 간호사 입문 연수 참가자 452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분석 결과, CIPP 평가모형에 따라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각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수준은 '간호직 선배경력 경험', '과정 운영', '병원 소개', '일체감', '유용성', '교육요구 수준' 순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과정 운영',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설계 및 운영 시 조직일체감 및 간호직 확신감을 증진하고 제공 과목들의 개인적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효과를 향상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규 간호사 입문 교육의 학습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입문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계 및 운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수도권 일 학교법인 산하 5개 병원 공동 신규 간호사 입문 연수 참가자 452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분석 결과, CIPP 평가모형에 따라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각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수준은 '간호직 선배경력 경험', '과정 운영', '병원 소개', '일체감', '유용성', '교육요구 수준' 순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과정 운영',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설계 및 운영 시 조직일체감 및 간호직 확신감을 증진하고 제공 과목들의 개인적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효과를 향상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new nurse satisfaction and factors of the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nd improve their effectiveness. The CIPP evaluation model was applied in this study to assess each module of the program systematically. The respondents of the survey were 452 of five affili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new nurse satisfaction and factors of the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nd improve their effectiveness. The CIPP evaluation model was applied in this study to assess each module of the program systematically. The respondents of the survey were 452 of five affiliated hospitals of an educational foundation. The respondents' perceptions were 'Senior', 'Operating', 'Introduction', 'Unity', 'Usefulness', and 'Needs' (from highest to lowes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Operating', 'Unity', 'Usefulness', and 'Hospital Introduction' had a significant impact on satisfaction. The results presented herein indicate that planners and operators should improve effectiveness of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s by enhancing sense of unity, instilling confidence as a nurse, and increasing personal utilization of subjec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new nurse satisfaction and factors of the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nd improve their effectiveness. The CIPP evaluation model was applied in this study to assess each module of the program systematically. The respondents of the survey were 452 of five affiliated hospitals of an educational foundation. The respondents' perceptions were 'Senior', 'Operating', 'Introduction', 'Unity', 'Usefulness', and 'Needs' (from highest to lowes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Operating', 'Unity', 'Usefulness', and 'Hospital Introduction' had a significant impact on satisfaction. The results presented herein indicate that planners and operators should improve effectiveness of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s by enhancing sense of unity, instilling confidence as a nurse, and increasing personal utilization of sub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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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CIPP모형은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교육 의사결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목표를 달성하고자 제안된 것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향상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신규 간호사가 안정적으로 조직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IPP모형을 통하여 교육만족도를 평가하고, 구성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시행은 향후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을 마친 후 지각하는 인식 수준을 CIPP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과 결과(product)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 요인과 학습자가 교육으로 인해 느끼는 최종 만족도 간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학습자가 만족하는 입문교육을 설계 및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둘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최종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 요인을 알아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대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교육 구성 항목별 학습자의 인식수준을 바탕으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총체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둘째, 평가 요인별 세부 항목에 대한 인식 수준을 살펴보았을 때 개인의 경력 및 근무조건 등 조직적응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반면, 병원 전반적 정보에 대해서는 인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병원 및 조직가치에 대한 일반적 사항들을 신규 간호사 입장에서 개별적 관련성을 가지는 정보로 가공하여 유용성을 높일 필요성을 도출했다.
셋째, 신규 간호사의 입문교육 만족도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과정 운영’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유의미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진행과 효과면에서 효율적인 정보전달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조직 일체감 촉진을 지향할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입문 교육의 진정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 근무를 시작했을 때 교육생들이 체감하는 교육의 효과와 조직 입장에서 신규 간호사들의 태도 차이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효과성을 코호트를 설정하여 분석할 것을 제안한다.
제안 방법
첫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참여한 신규 간호사들의 교육 전체 및 분석 대상 범주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한다.
본 연구 대상의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은 일 학교법인 산하의 서울 및 경기권 소재 5개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464명을 대상으로, 2017년 2월 1일부터 8일까지 2회 차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와 관련 있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위한 도구로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하여 유사성을 가지는 선행연구 [14], [18], [25], [27]에서 개발된 설문을 종합하여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평가 특성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상황범주 2문항, 투입 범주관련 교육내용 및 강사 적절성 11개 문항, 과정범주관련 5개 문항, 산출범주 관련 내용이해 수준과 조직적응수준 10개 문항, 그리고 교육만족도 측정을 위해 교육과정 성취감을 및 적용 가능성을 포함하는 만족도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와 관련 있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위한 도구로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하여 유사성을 가지는 선행연구 [14], [18], [25], [27]에서 개발된 설문을 종합하여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평가 특성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상황범주 2문항, 투입 범주관련 교육내용 및 강사 적절성 11개 문항, 과정범주관련 5개 문항, 산출범주 관련 내용이해 수준과 조직적응수준 10개 문항, 그리고 교육만족도 측정을 위해 교육과정 성취감을 및 적용 가능성을 포함하는 만족도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해당 교육담당 부서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HRD 전문가 3인의 검토를 거쳐 문장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는 Likert 4점 척도를 응답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설문 문항은 상황범주 2문항, 투입 범주관련 교육내용 및 강사 적절성 11개 문항, 과정범주관련 5개 문항, 산출범주 관련 내용이해 수준과 조직적응수준 10개 문항, 그리고 교육만족도 측정을 위해 교육과정 성취감을 및 적용 가능성을 포함하는 만족도 5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후 해당 교육담당 부서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HRD 전문가 3인의 검토를 거쳐 문장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는 Likert 4점 척도를 응답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수거된 설문지는 결측치가 있는 12부를 제외하고 총 45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 설문항목들에 대한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전 직교방식(varimax) 요인 분석 결과, 요인 적재량 .
첫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 및 투입변수들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과정에서 종속변수인 신규 간호사들의 교육만족도와 투입 요인인 독립변수 간 인과관계 분석에 앞서 학습자들의 만족도 수준이 상이한 경우 만족감에 영향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만족도를 이분할 경우 상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그 수준을 분리하여 각 집단별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연구에 따라 [14], [18], 투입 변수별 인식 수준을 만족도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이분하여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입문교육이 종료되는 시점에 이루어졌으므로 단기적인 교육 효과만을 측정하였다. 입문 교육의 진정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 근무를 시작했을 때 교육생들이 체감하는 교육의 효과와 조직 입장에서 신규 간호사들의 태도 차이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의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은 일 학교법인 산하의 서울 및 경기권 소재 5개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464명을 대상으로, 2017년 2월 1일부터 8일까지 2회 차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와 관련 있는 요인들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위한 도구로 CIPP 평가모형에 근거하여 유사성을 가지는 선행연구 [14], [18], [25], [27]에서 개발된 설문을 종합하여 대학병원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평가 특성에 맞도록 재구성하였다.
이후 해당 교육담당 부서에서 5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HRD 전문가 3인의 검토를 거쳐 문장을 수정 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는 Likert 4점 척도를 응답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수거된 설문지는 결측치가 있는 12부를 제외하고 총 452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첫째, 본 연구는 시간 및 물리적 제약으로 인해 5개 병원 공통 신규 간호사 연수 1개(2차)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이는 일개 학교법인의 조직문화와 필요에 따라 구성된 교육을 분석하였으므로 다른 환경과 교육 필요성을 가지고 있는 병원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데이터처리
첫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 및 투입변수들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전반적인 인식 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 및 표준편차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과정에서 종속변수인 신규 간호사들의 교육만족도와 투입 요인인 독립변수 간 인과관계 분석에 앞서 학습자들의 만족도 수준이 상이한 경우 만족감에 영향이 달라지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만족도를 이분할 경우 상위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그 수준을 분리하여 각 집단별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연구에 따라 [14], [18], 투입 변수별 인식 수준을 만족도 평균 점수를 기준으로 이분하여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상기 분석에 이어 최종적으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교육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CIPP 평가모형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에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CIPP모형[13]을 활용하고자 한다. CIPP모형은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성능/효과
주요 이직사유로 ‘타 병원으로의 이직’과 ‘업무 부적응’이 각각 17.6% 및 14.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
상황(context) 범주에 포함되는 ‘교육요구 수준’ 1개 요인, 투입(input) 범주에 포함되는 ‘병원 소개’ 와 ‘선배 경험’ 2개 요인, 과정(process) 범주에 포함되는 ‘과정 운영’ 1개 요인,산출(product) 범주에 포함되는 과목별 ‘유용성’과 ‘일체감’2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첫째, 투입(input) 범주의 요인 중 대상 병원의 가치 및 제도 등 전사적 사항에 대한 교육과목 내용에 해당하는 ‘병원 소개’는 소속 병원 간호부 근무환경 및 간호 경력 경험을 제공하는‘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상황(concept) 범주와 관련하여 ‘교육요구 수준’ 요인은 상위그룹(M=3.04, SD=.73)과 하위그룹(M=2.76, SD=.60)은 차이가 유의했는데, 다른 요인들보다 가장 낮은 인식 수준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산출(output) 범주요인 중 ‘일체감’에 비해 ‘유용성’ 요인에 대한 인식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연구 대상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CIPP 평가모형에 따른 요인별 전반적 인식 수준은 [Table 4]와 같다. 종속변수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평균 만족도는 3.65(SD= .37)로 조사되었다. 독립변수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영향을 미친 6개의 요인들 중상대적으로 학습자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난 요인은 ‘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M=3.
세부항목에 대해 ‘시설 편의성’ 항목 및 ‘staff의 지원 역할’ 항목에 비해 ‘과목 구성 적정성’ 항목과 ‘교육기법 적정성’ 항목이 상대적으로 낮은 결과가 나타났다.
산출(output) 범주의 ‘유용성’ 요인은 상위그룹(M=3.65, SD= .36)과 하위그룹(M=3.12 SD= .32) 모두에서 차이가 유의했으며, 세부항목 중 ‘병원 비전 및 구조에 대한 이해 수준’, ‘조직문화 관련 제도의 유용성’ 및 ‘교육주기에 대한 이해 수준’에 대한 유용성이 상위집단 및 하위집단 모두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유용성’, ‘일체감’, ‘교육요구 수준’ 요인은 인식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만족도와 관계성이 높은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신규 간호사의 입문교육 만족도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과정 운영’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유의미하였다.
첫째, 신규 간호사 연수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교육구성 요인에 대해 ‘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을 높게 인식하였으며, ‘과정 운영’, ‘병원 소개’ 순으로 나타난 반면,‘일체감’, ‘유용성’, ‘교육요구 수준’은 상대적으로 인식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은 높은데, Lee 외 [2]는 초보 간호사들이 대인관계 스트레스와 간호 경력의 회의감으로 인한 이직 빈도가 간호수행능력 부족으로 인한 이유보다 높다고 하였고, Kim 외[30]는 신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긍정적 태도, 직장 예의, 대인관계 등 사회 직장인으로서 능력이 환자 간호수행 능력 다음으로 중요하게 요구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신규 간호사들은 자신과 관련된 간호직 경력에 대한 정보, 인사제도, 교육제도에 대해서는 높은 인식을 보이는 반면, 조직 자체에 대한 이해와 설명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신규 간호사들이 조직 적응을 위한 정보, 처우 및 경력개발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이해된다.
둘째, 평가 요인별 세부 항목에 대한 인식 수준을 살펴보았을 때 개인의 경력 및 근무조건 등 조직적응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반면, 병원 전반적 정보에 대해서는 인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병원 및 조직가치에 대한 일반적 사항들을 신규 간호사 입장에서 개별적 관련성을 가지는 정보로 가공하여 유용성을 높일 필요성을 도출했다.
도출된 요인들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한 cronbach’s α 값은 .65~.93으로 나타났고 전체 신뢰도는 .93으로 높게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영향을 미친 6개의 요인들 중상대적으로 학습자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난 요인은 ‘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M=3.67, SD= .44), ‘과정 운영’(M=3.62, SD=.36), ‘병원 소개’(M=3.55, SD= .44) 순이었으며, 낮은 인식 수준으로 관찰된 요인은 ‘일체감’(M=3.53, SD=.49), ‘유용성’(M=3.44, SD= .43), ‘교육요구 수준’ (M=3.00, SD= .60)이었다.
투입(input) 범주의 ‘병원 소개 ’요인은 상위그룹 (M=3.75, SD= .35)과 하위그룹(M=3.25 SD= .40) 차이가 역시 유의했으며, 세부 항목들의 인식 수준을 비교해 본 결과, ‘인사 및 복지제도’, ‘병원 조직문화 관련 방침과 제도’, ‘근무기간 중 교육주기’ 항목에 비해 병원의 ‘핵심가치와 정체성’, ‘비전과 조직구조’ 항목에 대해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모두에서 낮게 나타났다.
‘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 요인의 상위그룹(M=3.83, SD= .34)과 하위그룹(M=3.43, SD= .46) 역시 차이가 유의했는데, ‘간호직 선배 경력 경험’ 요인은 세부항목 상위그룹 및 하위그룹 모두에서 ‘3차 병원’ 및 2차 병원 중 다른 병원들에 비해 명성이 뛰어난 ‘2차 병원 A’의 경우가 ‘2차 병원 B-D’보다 높게 나타났다.
독립변수 중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 요인은 그 크기 순서대로 ‘과정 운영’(β = .34), ‘유용성’(β= .21), ‘일체감’ (β= .22), ‘병원 소개’ (β= .14)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실제 입문교육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분석도 부족했다. 특히, 입문교육의 형태 및 방식이 의료기관마다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반면 기대효과에 비해 비용 발생이 크기 때문에 [7]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입문교육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입문교육 구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성공적인 입문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IPP모형을 통하여 교육만족도를 평가하고, 구성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시행은 향후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교육을 위한 시설 지원 및 진행 관련 안내와 지원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높으나, 각 교육 주제의 구성과 강의기법 측면에서는 상대적인 아쉬움을 느끼는 것으로 파악된다. 향후 교육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현재 교육을 그대로 유지하기보다 교육자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교육주제와 이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교육기법을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신규 간호사의 교육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신규 간호사 입장에서 관심도가 높은 주제와 관련된 정보들을 그들의 입장에서 유용한 형태로 가공하여 입사 전에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입문교육의 목적인 조직 사회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결과를 이용하여 신규 간호사들에게 입문교육의 효과와 필요성을 알림으로써, 해당 교육이 신규 간호사들에게 중요한 과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는 일개 학교법인의 조직문화와 필요에 따라 구성된 교육을 분석하였으므로 다른 환경과 교육 필요성을 가지고 있는 병원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향 후 더 많은 신규 간호사 연수를 대상으로 분석을 한다면 보다 일반화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규 간호사가 여러가지 문제점과 어려움들을 겪고 어떠한 감정을 느끼면 이직을 결심하게 되는가?
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 신규 간호사는 학교 졸업 후 취업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으로 신분이 갑작스럽게 변경되면서 새로운 문화와 규범, 가치관에 노출되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연령대 및 직종을 접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2]. 또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가운데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경험하며,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거나, 업무환경에 불만족이 발생하고, 자신감이 상실되며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나는 등 업무 적응상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2], [3],[4]. 그 과정에서 팀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 이직을 결심하게 된다 [5], [6].
2015년 신규 간호사 이직률은 얼마인가?
2016년 병원간호사회의 조사보고에 따르면, 2015년 신규 간호사 이직률은 33.9%로 간호사 이직률 12.4%에 비해 2.
신규 간호사의 주요 이직사유는 주로 무엇인가?
7배 높다고 하였다. 주요 이직사유로 ‘타 병원으로의 이직’과 ‘업무 부적응’이 각각 17.6% 및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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