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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CIPP평가모형을 적용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일 학교법인 산하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Satisfaction of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Focusing on Affiliated Hospitals of an Educational Foundation in South Kor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226 - 235  

김영진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손은교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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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신규 간호사 입문 교육의 학습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학습자 인식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입문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한 설계 및 운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수도권 일 학교법인 산하 5개 병원 공동 신규 간호사 입문 연수 참가자 452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분석 결과, CIPP 평가모형에 따라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각 요인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수준은 '간호직 선배경력 경험', '과정 운영', '병원 소개', '일체감', '유용성', '교육요구 수준' 순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과정 운영',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서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설계 및 운영 시 조직일체감 및 간호직 확신감을 증진하고 제공 과목들의 개인적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 효과를 향상할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new nurse satisfaction and factors of the new nurse orientation program and improve their effectiveness. The CIPP evaluation model was applied in this study to assess each module of the program systematically. The respondents of the survey were 452 of five affil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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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최종 만족도와 유의한 관계 요인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IPP모형을 통하여 교육만족도를 평가하고, 구성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시행은 향후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신규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을 마친 후 지각하는 인식 수준을 CIPP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과 결과(product)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들 요인과 학습자가 교육으로 인해 느끼는 최종 만족도 간 통계적 유의성을 알아봄으로써, 향후 학습자가 만족하는 입문교육을 설계 및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신규 간호사 입문교육에 대해 CIPP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교육 구성 항목별 학습자의 인식수준을 바탕으로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총체적으로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 CIPP모형은 교육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의 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는 교육 의사결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여 목표를 달성하고자 제안된 것으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향상하기 위해 구성되었다. 신규 간호사가 안정적으로 조직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적정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둘째, 평가 요인별 세부 항목에 대한 인식 수준을 살펴보았을 때 개인의 경력 및 근무조건 등 조직적응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반면, 병원 전반적 정보에 대해서는 인식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병원 및 조직가치에 대한 일반적 사항들을 신규 간호사 입장에서 개별적 관련성을 가지는 정보로 가공하여 유용성을 높일 필요성을 도출했다.
  • 셋째, 신규 간호사의 입문교육 만족도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과정 운영’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유용성’, ‘일체감’, ‘병원 소개’ 순으로 유의미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진행과 효과면에서 효율적인 정보전달과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조직 일체감 촉진을 지향할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 입문 교육의 진정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실제 현장 근무를 시작했을 때 교육생들이 체감하는 교육의 효과와 조직 입장에서 신규 간호사들의 태도 차이를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효과성을 코호트를 설정하여 분석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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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규 간호사가 여러가지 문제점과 어려움들을 겪고 어떠한 감정을 느끼면 이직을 결심하게 되는가? 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1]. 신규 간호사는 학교 졸업 후 취업과정에서 조직 구성원으로 신분이 갑작스럽게 변경되면서 새로운 문화와 규범, 가치관에 노출되는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연령대 및 직종을 접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한다 [2]. 또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가운데 이론과 실제의 차이를 경험하며, 업무에 대한 부담감을 느끼거나, 업무환경에 불만족이 발생하고, 자신감이 상실되며 스트레스 반응이 나타나는 등 업무 적응상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2], [3],[4]. 그 과정에서 팀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지 못한다고 느끼는 경우 이직을 결심하게 된다 [5], [6].
2015년 신규 간호사 이직률은 얼마인가? 2016년 병원간호사회의 조사보고에 따르면, 2015년 신규 간호사 이직률은 33.9%로 간호사 이직률 12.4%에 비해 2.
신규 간호사의 주요 이직사유는 주로 무엇인가? 7배 높다고 하였다. 주요 이직사유로 ‘타 병원으로의 이직’과 ‘업무 부적응’이 각각 17.6% 및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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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6 Actual Condition Survey Report of Nurse Staffing [cited 2017 June 14], Available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2. S. Y. Lee, E. J. Oh, K. M. Sung,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9, no. 2, pp. 168-76, 2013.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3.19.2.168 

  3. G. L. Kim, H. J Lee, Y. S. Cho, M. H. Kim, "The Experience of Turnover Decision Making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14, no. 1, pp. 23-33, 2013. DOI: https://doi.org/10.22284/qr.2013.14.1.23 

  4. E. J. Yeun, H. J. Kim,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Nurse Turnover Intention Scale (Nt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3, no. 2, pp. 256-66, 2013. DOI: https://doi.org/10.4040/jkan.2013.43.2.256 

  5. H. M. Son, M. H. Koh, C. M. Kim, J. H. Moon, "The Clinical Experiences of Adaptation as a New Nursing Staff",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1, no. 6, pp. 988-97, 2001. DOI: https://doi.org/10.4040/jkan.2017.47.1.25 

  6. J. H. Park, I. S. Chun,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9, no. 2, pp. 99-110, 2008. 

  7. E. S. Scott, M. K. Engelke, M. Swanson, "New Graduate Nurse Transitioning: Necessary or Nice?", Applied Nursing Research, vol. 21, no. 2, pp. 75-83, 2008. DOI: https://doi.org/10.1016/j.apnr.2006.12.002 

  8. M. S. Kim, S. O. Choi, "Concept Analysis of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9, no. 1, pp. 19-30, 2003. 

  9. C. S. Yoo, J. H. Kim, M. Y. Kim, S. J. Kim, Y. S. Kim, J. A. Kim,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8, no. 2, pp. 239-50, 2012. 

  10. G. H. Choi, "The Effects of the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Education Program o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New Nurses",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8, no. 3, pp. 89-102, 2014. DOI: https://doi.org/10.12811/kshsm.2014.8.3.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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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Peltokoski, K. Vehvilainen-Julhunen, M. Miettinen, "Nurses' Hospital Orientation and Future Research Challenges: An Integrative Review",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 63, no. 1, pp. 92-103, 2016. DOI: https://doi.org/10.1111/inr.12226 

  13. D. L. Stufflebeam, C. LS. Coryn. "Evaluation Theory, Models, and Applications" John Wiley & Sons; vol. 50, 2014. 

  14. S. M. Ryu, Y. S. Song, "A Study on Satisfaction of New Employee Training Program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Focusing on H Corpor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 vol. 14, no. 1, pp. 47-71, 2012.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2.14.1.003 

  15. R. L Oliver, W. S. DeSARBO, "Processing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in Consumption: A Suggested Framework and Research Propositions", Journal of Consumer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vol. 2, no. 1, pp. 1-16, 1989. 

  16. S. Y Shin, S. Y. Kw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Educational Satisfaction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vol. 44, no. 3, pp. 107-32, 2013. 

  17. S. Y. Park, "Meta Evaluation on Reaction Assessment in Hrd",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and Talent Research, vol. 10, no. 2, pp. 119-37, 2008. 

  18. Y. S. Song, "A Study on Course Satisfaction of Corporate Coaching Training Program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vol. 5, no. 2, pp. 1-22, 2010. 

  19. J. H. Jeon, J. E. Lee, "A Study on Satisfaction of New Employee Engineering Introduction Training Program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Focusing on D Corpor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pp. 79-86, 2013. 

  20. D. R. Kim, S. C. Yum, "Developing an Evaluation Scale for the College Tutoring Program Based on the Cipp Model",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2, pp. 63-84, 2017. 

  21. H. H. Won. E. S. Jeon, "Exploration of the Evaluation Criteria and Index by Applied Cipp Model in Creativity.Character Education", journal of Fish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6, no. 5, pp. 1108-18, 2014. 

  22. S. Y. Hyung, "A Study on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Cipp Evaluation Model on Education of Discharged Soldiers", The Journal of Korean Policy Studies, vol. 14, no. 3, pp. 69-86, 2014. 

  23. Y. W. Kim, H. C Bong, "The Appraisal of Effectiveness for Action Learning Program -a Case Study of Middle Manager Development Program in Hyosung, Inc",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vol. 4, no. 2, pp. 29-60, 2002. 

  24. Y. M. Lee, Y. S. Choi, S. M. Hong, "The Diagnostic Analysis of Consortiumtraining Programs for Small And middle-Sized Corporations, Using Cipp Evaluation Model", The Korean Journal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1, no. 2, pp. 91-113, 2009.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09.11.2.005 

  25. J. H. Ryu, M.J. Kim, G.J Ko, "Key Factors for Determining Learners' Satisfaction in Corporate E-Learning", J Educ Inform Media, vol. 11, no., pp. 191-22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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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 S. Song, "Factors Influencing in Course Satisfaction of Entrance Training for the Experienced Employees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Journal of Korean HRD Research, vol. 6, no. 4, pp. 113-3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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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C. K. Lee, S. R. Choi,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Structure and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Efficiency: A Focus on the Media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Communications", Korean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vol. 50, no. 2, pp. 65-88, 2012. 

  30. J. A Kim, M. S. Chu, K. J. Kwon, H. K. Seo, S. N. Lee, "Core Competencies for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23, no. 1, pp. 40-53, 2017. 

  31. M. Yu, K. J Kang, "Factors Affecting Turnover Intention for New Graduate Nurses in Three Transition Periods for Job and Work Environment Satisfac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47, no. 3, pp. 120-31, 2016. DOI: https://doi.org/10.3928/00220124-201602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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