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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한 발명 교수·학습자료 개발 방향 탐색
Exploring How to Develop Teaching & Learning Materials to Create New Problems for Inv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290 - 301  

강경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이건환 (한국발명진흥회) ,  박성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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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제 발견 능력 향상을 위한 발명 교수 학습자료 활동지를 개발하고, 발명 영재를 대상으로 '문제만들기' 수업의 효과를 분석하며, 질문 수준 향상을 위한 정책적인 제안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질문 만들기 활동지를 개발하고 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전문가를 통해 질문 수준 향상을 위한 전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문 만들기'의 수업은 문제상황과 문제해결조건을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문제확인 단계, 아이디어 창출 단계, 아이디어 수렴 단계, 실행하기, 평가하기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창의적 문제 발견을 위한 교수 학습자료를 발명 영재 학생들에게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초등학생(M=4.56), 중학생(M=4.30), 그리고 전체 학생(M=4.33)의 만족도 평균이 4.30 이상으로 매우 높았다. 또한 발명 문제 발견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하여 '문제의 다양한 형태 찾기', '문제수준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방법 필요함', '문제 수준 향상을 위한 전문가의 도움이 요구됨', '참신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평가와 보상', '기관의 협력을 통한 질문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함', '아이디어를 대우하는 문화가 필요함' 등이 요구되며, '교육부, 미래부, 특허청, 중소기업, 지역사회 등의 협업과 지원'을 통해 교육적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develop problem creating worksheets as a teaching & learning material for problem solving activities and assess its effectiveness. Activity worksheets for creative problem development were establish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blem-creating classes taught to gifted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기’의 발명에 도움을 준 질문은? 생활 속에서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모든 물건이나 기계는 모두 사람의 궁금함과 호기심, 그리고 끝없는 질문으로부터 태어났다. ‘사람이 새처럼 날 수 없을까?’라는 질문은 훗날 과학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비행기’의 발명으로 이어져 수송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에 커다란 도움을 주었다. ‘달걀을 부화시킬 수 없을까’라는 질문은 ‘부화기’의 발명으로 이어져 세상의 먹거리를 풍성하게 하였다.
발명교육 활동에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단계는? 발명교육 활동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단계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며, 찾아낸 문제로부터 발명문제 해결과정이 시작되고 최종의 발명품이 만들어진다. 지금까지 개선되거나 발명된 모든 기술적 결과는 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는 것에서 출발하였으며, 우수한 과학적 법칙도 문제 발견에서 출발하였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발명영재학생 380명을 상대로 '문제만들기' 활동을 한 이유는? ‘문제 만들기’ 활동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발명영재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이유는 ‘문제 만들기’활동의 과정이 발명 문제 해결 과정에 더하여 구성하였으며, 발명영재 학생들이 ‘문제 만들기’ 교수 학습 활동과 유사한 발명 문제 해결 활동을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그동안 발명 영재들이 ‘문제 만들기’의 과학기술 관련성, 공익성, 참신성, 매력성, 실현 가능성 관련 문제를 일반 학생들보다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더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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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instein, A., Infeld, L, The evolution of physics, p. 92, New York: Simon & Schuster, 1938 

  2. Polanyi, M.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8. 

  3. Young Min Kim, Hae Ae Seo, Jong Seok Park, An Analysis Problem-Finding Patterns of Well-Known Creative 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 33, no. 7, pp. 1285-1299, 2013. DOI: https://doi.org/10.14697/jkase.2013.33.7.1285 

  4. Y. H. Choi et al.,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of Invention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2008. 

  5. Y. H. Choi, The Study of Invention Education, Seoul: Hyungseul Publishing Company, 2014. 

  6. Eun Sook Kim, Sung Jae Park, Improvement in University Freshmen's Questioning by Explicit Practice of Experts' Physics Problem Solving Strategies, Journal Korean Association Research Science Education, vol. 22, no. 3, pp. 466-477, 2002. 

  7. Hong Moon Park, Won Kyung Kim, An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 to Enhance Students' Questio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24, no. 2, pp. 252-271, 2008. 

  8. Kwang-Sung L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dvanced Level Question in Social Studies Clas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22, no. 1, pp. 41-59, 1996. 

  9. Kwang-Sung Lee, The effects of interaction between the use-frequency of higher order questions and academic ability in higher order thinking, The Journal of Primary Education, vol. 16, no. 1, pp. 1-16, 2001. 

  10. Kyung Sun, Hong, Dong Ik Kim, A Case Study of Student Generation Questioning Strategy o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rarch, vol. 14, no. 6, pp. 24-30, 2011.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1.14.6.24 

  11. Mi kyeong Yong,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Questioning in Class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0, no. 1, pp. 99-128, 2002. 

  12. Sung Wook Choi, Educational Significance of "Question Depo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vol. 14, no. 1, pp. 101-131, 2009. 

  13. Sung-Geun Kim, Sang-Ihn Yeo, Kyu Whan Woo, A Study(I) on Students' Questioning Activity in Science Class: The effect of the Teaching Enhancing Students' Questio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 19, no. 3, pp. 377-388, 1999. 

  14. Young-Lan Chung, Jae-Hee Bae, The Effects of Science Question Enhancement Instruction on the Science Question Level and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 22, no. 4, pp. 872-88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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