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290 - 301
This research aimed to develop problem creating worksheets as a teaching & learning material for problem solving activities and assess its effectiveness. Activity worksheets for creative problem development were establishe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blem-creating classes taught to gifted student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비행기’의 발명에 도움을 준 질문은? | 생활 속에서 우리를 편리하게 해주는 모든 물건이나 기계는 모두 사람의 궁금함과 호기심, 그리고 끝없는 질문으로부터 태어났다. ‘사람이 새처럼 날 수 없을까?’라는 질문은 훗날 과학기술자의 도움을 받아 ‘비행기’의 발명으로 이어져 수송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류에 커다란 도움을 주었다. ‘달걀을 부화시킬 수 없을까’라는 질문은 ‘부화기’의 발명으로 이어져 세상의 먹거리를 풍성하게 하였다. | |
발명교육 활동에서 제일 먼저 시작하는 단계는? | 발명교육 활동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단계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며, 찾아낸 문제로부터 발명문제 해결과정이 시작되고 최종의 발명품이 만들어진다. 지금까지 개선되거나 발명된 모든 기술적 결과는 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는 것에서 출발하였으며, 우수한 과학적 법칙도 문제 발견에서 출발하였다. |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발명영재학생 380명을 상대로 '문제만들기' 활동을 한 이유는? | ‘문제 만들기’ 활동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발명영재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이유는 ‘문제 만들기’활동의 과정이 발명 문제 해결 과정에 더하여 구성하였으며, 발명영재 학생들이 ‘문제 만들기’ 교수 학습 활동과 유사한 발명 문제 해결 활동을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그동안 발명 영재들이 ‘문제 만들기’의 과학기술 관련성, 공익성, 참신성, 매력성, 실현 가능성 관련 문제를 일반 학생들보다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더 가졌다. |
Einstein, A., Infeld, L, The evolution of physics, p. 92, New York: Simon & Schuster, 1938
Polanyi, M. Personal Knowledge: "Towards a Post-Critical Philosophy,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58.
Y. H. Choi et al.,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of Invention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2008.
Y. H. Choi, The Study of Invention Education, Seoul: Hyungseul Publishing Company, 2014.
Eun Sook Kim, Sung Jae Park, Improvement in University Freshmen's Questioning by Explicit Practice of Experts' Physics Problem Solving Strategies, Journal Korean Association Research Science Education, vol. 22, no. 3, pp. 466-477, 2002.
Hong Moon Park, Won Kyung Kim, An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Instruction to Enhance Students' Questioning,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24, no. 2, pp. 252-271, 2008.
Kwang-Sung Lee,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dvanced Level Question in Social Studies Clas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22, no. 1, pp. 41-59, 1996.
Kwang-Sung Lee, The effects of interaction between the use-frequency of higher order questions and academic ability in higher order thinking, The Journal of Primary Education, vol. 16, no. 1, pp. 1-16, 2001.
Mi kyeong Yong,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tudents' Questioning in Class and Their Educational Implication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40, no. 1, pp. 99-128, 2002.
Sung Wook Choi, Educational Significance of "Question Depo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Principles, vol. 14, no. 1, pp. 101-131, 2009.
Sung-Geun Kim, Sang-Ihn Yeo, Kyu Whan Woo, A Study(I) on Students' Questioning Activity in Science Class: The effect of the Teaching Enhancing Students' Questio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 19, no. 3, pp. 377-388, 1999.
Young-Lan Chung, Jae-Hee Bae, The Effects of Science Question Enhancement Instruction on the Science Question Level and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vol. 22, no. 4, pp. 872-881,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