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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의 개방형 혁신 특허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the patent through open innovation on the performance of the pharmaceutical and biotechnology firm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9, 2017년, pp.356 - 365  

이병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  이상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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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글로벌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내부특허, 산학특허, 매입특허의 양적 수준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내부특허 중심으로만 이루어진 기존연구들의 단점을 보완하고자하였다. 기존의 연구방식으로는 산학협력 및 매입을 통해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의 경영성과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의 경우 M&A를 통한 특허의 매입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어 매입 특허의 분석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하나하나의 특허 명세서를 추적해 권리관계의 변동을 조사해야하는 어려움 때문에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었다. 또한 연구방법 측면에서도 기존 성장모형에 특허가 경영성과에 영향을 주는데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 t-3년까지의 유한 시차를 고려한 확장모형을 제시했다. 분석결과 양적 특허수준은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고 시장가치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으며 수익에는 중간 정도의 영향력을 미쳤다. 3가지 특허중 기업의 시장가치에는 내부특허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매출과 수익에는 매입특허가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제약 바이오 기업에 있어서 매입특허가 경영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오는 이유는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이 오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며, 여러 가지 기술의 융복합이 필요한 연구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기업들이 특허를 매입하거나 M&A를 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되어진다. 본 연구는 글로벌 제약 및 바이오 기업들이 최적 특허 포트폴리오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studies of the effects of corporate patents on managerial performance conducted to date have been based on internally-generated patents. However, global pharmaceutical and biotechnology companies acquire patents not only from internal research and development (R&D), but also through univers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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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내부특허, 산학특허, 매입특허의 양적 수준과 기업의 경영성과인 시장가치, 매출, 수익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경영성과는 특허 외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요 요인들을 통제해야 한다.
  • 최근 연구에서 정보통신기업을 대상으로 내부 생산 특허, 산학협력 특허, 매입 특허라는 세 가지 주요 방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19] 제약 및 바이오산업에 대한 분석 연구는 아직까지 없다. 본 연구에서는 Forbes Global 2000 기업 중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을 대상으로, 위의 세 가지 형태로 획득한 특허들이 매출, 수익,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위 세 가지 특허 자료를 모두 수집했을 뿐만 아니라, 양도에 의해 권리 변경된 특허들을 모두 조사, 추적해 반영했기 때문에 자료 정확도 측면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특허 양적 수준은 제약 및 바이오기업 시장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특허 양적 수준은 제약 및 바이오기업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특허 양적 수준은 제약 및 바이오기업 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 이러한 기존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공통적으로 특허 수가 기업의 매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부특허, 산학특허, 매입특허의 양적 수준이 기업의 매출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했다.
  • 이러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특허가 기업의 시장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내부특허, 산학특허, 매입특허의 양적 수준이 기업의 시장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했다.
  • 이러한 기존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공통적으로 특허의 양적 수준이 수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특허의 양적 수준, 즉 내부특허, 산학특허, 매입특허의 양적 수준이 기업의 수익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했다.
  • 4와 같다. 특허의 양적 수준은 1년에서 2년의 시차를 두고 기업 매출/수익/시장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산학협력 특허의 양적 수준은 단기 시장가치에 음의 영향을 미치며, 외부 매입 특허의 양적 수준은 기업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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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방형 혁신이란? 개방형 혁신은 신기술, 신제품의 창출능력을 개선하며, 시장진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으로 기술의 외부원천을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내부로 흡수하는 역할을 강조한 개념으로, 조직 내외부 지식 흡수와 방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해, 내부혁신을 가속화하고 외부혁신을 활용해 신 시장을 창출하는 것이다[20]. Chesbrough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개방형 혁신이 끼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IBM, Nokia 등 19개 선도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개방형 혁신 수준을 분석해, 기업을 폐쇄적 기업과 개방형 기업으로 구분했다[21].
개방형 혁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해외 연구 사례는? 개방형 혁신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벨기에 제조기업 1,388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Faems 등의 연구에서 개방형 혁신의 기술혁신과 경영성과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검증했다[22]. 스페인 제조기업의 1998-2002년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Nieto과 Santamaria의 연구에서는 지속적인 개방형 협력과 혁신이 기업의 성과에 양의 인과관계를 미침을 보여줬다[23].
특허의 역할은? 특허는 연구개발의 핵심 정보를 포함하는 권리 문건으로, 기본적으로 해당 기술의 경제적 활용 권리를 발명자에게 법적으로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기업들이 자사 기술을 모방하는 후발주자들에 의해 경쟁우위를 잃고 있으며, 따라서 특허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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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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