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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3, 2017년, pp.211 - 237
Depending on the type of textbook, the word and mathematical notation expression used in high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varied and there were also some differences on the mathematical definition and the content description methods. Not only the composition of textbooks but also various express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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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과서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수학 기호를 획일적으로 통일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 수학 학습에서 용어의 정의를 올바르게 잘 이해하는 것은 바로 그에 연관된 학습 내용의 이해와 활용에 매우 중요하며(김흥기, 2008; 김선희 외, 2016; 백대현, 2010) 수학 용어의 의미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용어를 학생의 이해 수준과 언어 능력에 맞도록 적절하게 제시하여 일관성 있게 사용하고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백대현, 2010). 그러나 오히려 엄밀성을 가지고 획일적으로 어휘와 기호를 통일하는 것이 자칫 교수・학습의 다양성을 저해할 수도 있다. 교수자나 교과서 집필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이해적 관점일 것이다. | |
수학 교과서의 용어 서술 차이를 왜 보완해야 하는가? | 이러한 문제점들은 교육과정에 수록된 ‘용어와 기호’에 국한하여 발생되는 것 또한 아니며 ‘용어와 기호’ 이외의 다양한 표현들에서도 도출되고 있다. 김흥기(2008)는 수학 교과서에서 일부 용어의 서술이 교과서 마다 차이가 있어 서로 다른 교과서를 배운 학생들의 경우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보완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
오평봉・강승필(2002)은 수학 <10-가> 교과서를 분석하여 어떤 문제점을 지적하였나? | 최창우(1999)는 6차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표현상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오평봉・강승필(2002)은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집필된 수학 <10-가> 교과서를 분석하여 모든 교과서가 ‘용어’는 통일되어 있으나, 교과서별로 서로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고 있어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 정도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김선희 외(2015a, 2015b) 는 2009 개정 교육과정(제2009-41호,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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