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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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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엔진의 건전성 관리기술은 엔진의 개발과 병행하여 60년간 지속적으로 발전한 분야로써 시스템 성능관측 및 유지보수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왔다. 이 기술은 진보된 측정기술, 전자공학 및 소프트웨어 기술 그리고 신뢰성 있는 모델 개발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기술적 발전에 힘입어 상용화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선진국에서의 과거 건전성 관리기술 발전 역사를 되짚어 보고, 어떠한 연구로 현재까지 이어져 왔으며, 향후 어떻게 발전해 갈 것인지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국내의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선진국 대비 현재의 우리의 현황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관련 기술을 실용화 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연구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echnology for health management of gas turbine engine has grown with engine development itself for 60 years and regarded as important area for performance monitoring and maintenance of the system. This technology which is based on several areas such as advanced measurement technology, electro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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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예측(Prognosis)을 제외한 건전성 평가 기술의 필요성이 제기된 가스터빈 엔진의 개발 초기로부터, 고성능 센서와 전자 장비를 기반으로 하여 발전한 관련 기술을 다양한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 가스터빈 엔진의 건전성 관리에 관한 선진국의 기술발전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기술은 가스터빈 엔진의 태생과 연동하여 60년간 다양 한 분야의 연구와, 엔진 OEM을 중심으로 구현 되어 왔고, 엔진의 높은 안정성과 효율적인 유지 보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제하였다.
  • 가스터빈 엔진의 건전성 관리에 관한 선진국의 기술발전 동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기술은 가스터빈 엔진의 태생과 연동하여 60년간 다양 한 분야의 연구와, 엔진 OEM을 중심으로 구현 되어 왔고, 엔진의 높은 안정성과 효율적인 유지 보수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제하였다. 그러나 국내의 연구는 체계 수준의 재사용 가능한 엔진에 대한 개발 경험이 없어 관련 연구에 대한 동기 및 관심이 부족하였고, 이로 인하여 매우 제한된 수준에서 이론적 진단 알고리즘 연구에 집중되어 있어 폭넓은 연구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가설 설정

  •  전통적인 구성품의 수명평가 방법은 전체 구 성품의 사용 시간을 엔진의 작동시간 또는 전체 누적된 사이클을 기반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사이클은 비행기의 모든 엔진이 예상된 비행 프로파일과 같은 방법을 따른다고 가정한 것이다. 따라서 수명평가는 매우 보수적으로 평가함으로써 안정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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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엔진은 무엇인가? 지능형 엔진은 엔진의 제어 및 진단 전 분야에서의 기술적 진보를 이루는 엔진을 의미하며, EHM은 고성능의 탑재 컴퓨터를 이용하여 실시 간으로 결함을 검출/식별하여 엔진이 결함 또는 고장에 노출된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정성을 보장하도록 하는 것이다[40]. 따라서 FADEC과 EHM의 통합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는 매우 주목받는 연구 분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의 EHM에 관한 기술 중 항공분야의 현황은 어떠한가?  국내의 EHM에 관한 기술은 토목, 기계, 항공, 자동차등 산업 전반에서의 관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46-50], 일부 분야에서는 관련 센서에 관한 연구도 수행된 경험이 있다[49]. 이 중에서 항공분야는 액체로켓과 가스터빈 엔진에 대하여 현황에 대한 분석과 진단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미래의 EHM은 비행체에 어떤 방식으로 정보를 공급하는가? 미래의 EHM은 Fig. 4와 같이 항공기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속하게 비행 중 결함에 대한 검출, 분리, 예측 및 대응을 하고, 동시에 지상의 시스템들은 실시간으로 전송받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상에서 분석한 정보를 비행체에 공급한다. 이어 지상 시스템은 장시간에 걸쳐 발생하는 성능저하 예측과 정비계획 정보를 생산하고, 이를 항공 기단의 운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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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6. "Rolls Royce PHM," retrieved 8 Aug. 2017 from http://www.rolls-royce.com,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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