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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의 방문객 만족 영향요인 -예산향토사과축제-
Service Quality Influencing Visitors' Satisfaction in Yesan Apple Festival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4 no.3, 2017년, pp.185 - 197  

박덕병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  이민수 (한국농수산대학 교양공통학과) ,  김소윤 (제주관광공사 지역관광처) ,  신현배 (공주대학교 지역개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 quality in local festivals is a crucial for visitors satisfaction.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to influence visitors satisfaction in local festival. A field survey was used to collect data from 206 visitors to the Yesan Apple Festival in South Korea.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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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결과 접객(hospitality)과 상품(product) 요인이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만족이 신뢰 주제자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신뢰가 만족과 축제지지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사회에 다양한 편익을 주며 중요시 되고 있는 축제를 대상으로, 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방문객의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농촌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지역축제 중 하나인 충남 예산군의 ‘예산향토사과축제’를 중심으로 축제를 방문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축제 목적지에 대한 서비스 품질 중 어떤 요인이 방문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  셋째,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 구조요인과 전반적인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한다. 이를 통해 지역축제를 개최하는 지자체의 운영자와 기획자가 축제경험을 확장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변수로서 축제 서비스 품질의 속성을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06)에 의해 제시된 다음과 같은 기준이 적용되었다. i) 요인부하량(factorloading)은 0.5 이상이어야 한다. ii) 요인의 고유치(eigenvalues)는 1 이상이어야 한다.
  • 5 이상이어야 한다. ii) 요인의 고유치(eigenvalues)는 1 이상이어야 한다. iii) 요인분석 결과는 원 변량의 60%이상을 설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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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문객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두 가지는 무엇인가? 그리하여 방문객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로 대별된다. 첫째는 목적지에 대한 기대와 경험을 비교하여 분석한 연구(손해경 & 윤유식, 2013; Baker & Draper, 2013; Papadimitriou, 2013; Pizam, Neumann, & Reichel, 1978)가 있다. 둘째, 방문객의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을 분석한 연구(오수진 & 이정희, 2007; 정승환, 최영재 & 정혜진, 2017; Ayob &Said, 2010; Cronin & Taylor, 1992; Mason & Nassivera, 2012)가있다. 서비스 품질과 방문객 만족은 기대불일치 이론(expectancydisconfirmation theory)이라는 같은 이론에서 동일한 구성변인으로 존재하여 혼란을 야기해 왔다(Ayob & Said, 2010).
지역축제는 어떤 정책의 수단으로 활용되는가? 지역축제는 지역관광 홍보,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 시즌 연장등을 위한 핵심정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다양한 편익을 제공한다(김철원, 서현숙 & 이태숙, 2013; 김홍길 & 구정대, 2014; 문화체육관광부, 2016, 2017; 전대희 &김창수, 2011; Boo & Busser, 2006; Getz, 1997, 2005; Getz, Anderson,& Larson, 2006; Grunwell & Huang, Li, & Cai, 2010;    Quinn, 2006; Waterman, 1998). Getz(1997)는 축제의 중요성을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관점에서 논의하였고, 지역축제는 지역경제발전의 전략(문성종 & 손대현, 2007; 오순환, 2017; 손해경 & 윤유식, 2013; Getz, Anderson, & Carlson, 2010) 혹은 지역이미지 제고(김성조, 임재문 & 유창근, 2014; 정연정, 2009;Wilson, Arshed, Shaw, & Pret, 2017)에 매우 중요한 정책수단이다.
Getz는 축제의 중요성을 어떤 관점에서 논의 하였는가? 지역축제는 지역관광 홍보, 지역경제 활성화, 관광 시즌 연장등을 위한 핵심정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다양한 편익을 제공한다(김철원, 서현숙 & 이태숙, 2013; 김홍길 & 구정대, 2014; 문화체육관광부, 2016, 2017; 전대희 &김창수, 2011; Boo & Busser, 2006; Getz, 1997, 2005; Getz, Anderson,& Larson, 2006; Grunwell & Huang, Li, & Cai, 2010;    Quinn, 2006; Waterman, 1998). Getz(1997)는 축제의 중요성을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관점에서 논의하였고, 지역축제는 지역경제발전의 전략(문성종 & 손대현, 2007; 오순환, 2017; 손해경 & 윤유식, 2013; Getz, Anderson, & Carlson, 2010) 혹은 지역이미지 제고(김성조, 임재문 & 유창근, 2014; 정연정, 2009;Wilson, Arshed, Shaw, & Pret, 2017)에 매우 중요한 정책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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