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의 방문객 만족 영향요인 -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 -
Factors Influencing Visitors' Satisfaction in Local Festival - Case of Gigisi Folk Festival -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5 no.4, 2018년, pp.199 - 210  

신현배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  박덕병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of visitor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are notably two important concepts in marketing. Two concepts are important in addressing theoretical as well as practical issue for marketers and consumer researchers. The study aim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visitor satisfaction in ...

Keyword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런 상황에서 국내의 대표적인 민속축제인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를 연구대상으로 하여 지역축제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하였으며 그 세부내용으로는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이 방문객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지역 축제의 서비스 품질 요소를 도출하고 분석한다.
  • 넷째,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 구조요인과 전반적인 만족도의 관계를 규명한다. 이를 통해 지역축제를 개최하는 지자체의 기획자와 운영자가 축제경험을 확장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변수로서 축제 서비스 품질의 속성을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즉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은 불만족을 느끼게 하는 요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이다. Herzberg의 동기위생 이론을 서비스품질과 만족에 적용한 연구가 거의 없지만, 본 연구는 이 이론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홍보 등 지역사회에 다양한 편익을 주며 중요시 되고 있는 축제를 대상으로, 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방문객의 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특히, 지역의 민속축제 중 하나인 충남 당진시의 ‘기지시 줄다리기 축제’를 중심으로 축제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축제 목적지에 대한 서비스 품질 중 어떤 요소가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였다.
  • 축제 기획자나 운영자가 통제 가능한 서비스 품질 중에서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행사내용홍보 요인과, 진행요원요인인 것을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다. 일반적인 상품이나 서비스와 달리, 축제는 감정이나 정서와 복잡한 시스템적 요소로 구성된 ‘체험 쾌락적 상품(experiential hedonistic products)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8% 증가하였는데, 이는 각 지자체당 4개 이상이며, 전국적으로는 1,000개 이상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축제콘텐츠 개발,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축제참여, 축제서비스 품질 향상, 축제 재정자립도 향상, 민간주도형 축제를 위한 축제 전문가 육성이 필요하다.
논문에서 구분된 축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 세 가지는 무엇인가? 축제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서비스 품질 그 자체를 분석한 연구(Crompton, & Love, 1995)이다. 둘째, 서비스 품질을 하나의 구성변인으로 하여 충성도와 만족과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분석한 연구(Cole, & Illum, 2006; Lee, & Beeler, 2009; Yuan, & Jang, 2008)이다. 셋째, 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속성별로 구분하여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소를 분석한 연구(Cho, Byun, & Shin, 2014; Cole, & Illum, 2006; Özdemir, & Çulha, 2009; Song, Bae, & Lee, 2017; Lee, Sung, Suh, & Zhao, 2017; Zheng, Wang, Tsai, Li, & Wang, 2017)가 있다.
성공적인 축제를 위해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은 무엇인가? 서비스품질과 방문객 만족은 성공적인 축제나 이벤트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이다(Ayob, & Said, 2010; Baker, & Crompton, 2000; Beaven, & Laws, 2007; Cole, & Illum, 2006; Childress, & Crompton, 1997; Crompton, & Love, 1995; Getz, 2002; Lee, & Beeler, 2007; Park, Daniels, Brayley, & Harmon, 2008; Thrane, 2002). 지역축제는 관광시즌 연장 및 지역홍보 강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정책으로 간주되고 있다(김철원, 서현숙, & 이태숙, 2013; Getz, 2005; Getz, Anderson, & Larson, 2006; Huang, Li, & Cai,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