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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중국 경제 개발 정책에 따른 애니메이션 시장변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Focused on Economic Development in the Animation Market in Chin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8, 2017년, pp.311 - 332  

김동호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한중언어문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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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계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경제적 이익은 물론 국가브랜드와 국가이미지 승격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은 거대한 애니메이션 시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진출하길 희망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중국산 애니메이션 시장 보호를 위해 2005년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금지법(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关于禁止以栏目形式播出境外动画片的紧急通知)을 시행하는 등 외국기업의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들 또한 애니메이션의 기획부터 배급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정부로부터 검열 받아야 했기 때문에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봤다. 사실 이 정책은 중국산 애니메이션을 보호하고자 만든 정책이었지만 오히려 과잉보호로 인하여 중국산 애니메이션의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을 방해하거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정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하고, 개선방안 제시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개선방안으로는 먼저, 중국 원작 콘텐츠 브랜드화를 통해 과거에 유행했던 캐릭터, 이야기, 소재 등을 현대 흐름에 맞게 각색하여 콘텐츠 국제화를 통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 모색과, 외국 애니메이션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국제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며, 또한, 중국 정부가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중국내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애니메이션 제작경진대회 등과 같은 검증을 통해 우수한 기업 몇 곳을 선정하여 제작투자지원금을 증액해준다면 희양양과 회태랑(喜羊羊與灰太狼)과 같은 우수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또한, 현재 애니메이션은 3D, 4D를 넘어 VR이 발달하고 있지만 중국내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개설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가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단지를 설립하여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한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상호 간 자연스럽게 만나고 정보 공유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world is making efforts to develop cultural industries around more refined parts of the world.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ies has far-reaching implications for promoting national brands and national image promotion as well as economic benefits. In particular, China hopes to 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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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중국 제 11차 ~ 제 12차 5개년(2006년~2015년)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을 정치적, 경제적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 극장판, TV판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비교연구 및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중국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과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부 정책의 뒷받침과 기술 혁신, 산업 융합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가 경제 구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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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대혁명시기에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을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였는가? 문화대혁명시기에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을 정치 홍보 목적으로 이용하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의 거의 모든 과정을 간섭했으며 이로 인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 기술 개발, 독창성 등 애니메이션 관련 여러 방면에 심각한 피해를 야기했고 당시 애니메이션 제작량도 크게 감소했다.
2012년 7월, 중국 문화부에서 발표한 국가애니메이션 산업 발전계획은? 2012년 7월, 중국 문화부는 제 12차 5개년 계획에서 국가애니메이션 산업 발전계획에 대해 발표했다."중국의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연구 및 발전시키고 약 10개의 우수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브랜드와 기업을 설립하고, 국내외 유명한 애니메이션 예술가와 기업인을 양성할 것이며, 중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라고 발표했다.
화실대소동은 어떤 작품인가?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라서 애니메이션 산업 또한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국민경제에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중국의 만씨형제2)가 1926년 최초로 제작한 흑백 단편 애니메이션인 <그림 1> 화실대소동(大闹画室)부터 1941년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그림 2> 철선공주(铁扇公主)까지 중국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였다. 그 후, 중국 애니메이션은 1950년대 중국민족특색계획방침(中国民族特色动画路线方针)을 실시하며 중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고조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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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공덕외, 중국 애니메이션과 모범극의 상관관계 연구 - 문화대혁명 시기의 미학 원칙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9, 2015. 

  2. 김영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1, 2007. 

  3. 김진영.김재웅, 중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민족문화예술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7, 2009. 

  4. 이원정, 중국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기업체 산학협력 실태조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7, 2009. 

  5. 탕뢰.김일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정책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15, 2009. 

  6. 전략정책본부 정책연구팀,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주요 현안과 개선방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7. ??, 中國動漫?業發展的歷史回顧與路徑思考(중국 애니메이션 산업발 전의 역사회고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사고), 學習與實踐 第四期 (학습과 실천 제4기), 2012. 

  8. 宋書立, 國?動? > 成功要素分析(중국 애니메이션 의 성공 원인 분석), 山東行政學院山東省經濟管理幹部學院學報 (산동행정학원, 산동성 경제관리 간부학원학보) 第106期 (제106기), 2010. 

  9. 廣電總局關於 2012年1月-12月 全國國?電視動?片製作備案公示的通知 (광전총국 : 2012.1.-12. 전국 중국 TV 애니메이션 제작기획 공시에 관한 통지), 國家廣電總局(국가광전총국), 2012.-2013. 

  10. 蔡靈, 國?動?傳遞積極信號 發展前景一片光明(국내 애니메이션의 긍정적인 반응, 발전 전망이 좋다),中國經濟網(중국경제망), 2013. 

  11. 중국국가방송영화TV총국(?家?播?影???局) 발표자료, 2014. 

  12. 중국국무원(??院?公?) 발표자료 

  13. 중국국가뉴스출판방송총국영화국 (?家新?出版???局?影局) 발표자료, 2013. 

  14. 중국국가문화부(?家文化部) 발표자료, 2012. 

  15. 문화와 창의 산업 주간(文化?意??周刊文), 2013. 

  16. 중국 문화부 보도자료, 2012. 

  17. 중화인민공화국, 통계부 

  18. 전첨산업연구원 통계자료 

  19. 네이버: www.naver.com 

  20. 바이두: www.baidu.com 

  21. 위키백과사전: 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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