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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automobiles sharply increasing in numbers worldwide, we are faced with critical social issues such as traffic accidents, traffic jam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nomic inefficiency. In response, research on ITS is promoted mainly by regions with advanced automotive industry such as the 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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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
  • 감지범위에 대한 시험의 목적은 ACC 시스템에 사용되는 센서의 목표물 출현에 대한 감지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 4개 구간에 대하여 ISO의 구간별 반응 요건에 대하여 평가한다.
  • 운전자와 승객이 편안하게 느껴지기 위해서, ACC 시스템은 실제 운전자의 주행 상태와 유사하게 부드럽고 자연스런 거동을 보이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ACC 시스템의 여러 가지 변수들을 추종과 유지의 거리 함수로 표현하고 이론적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CC 시스템의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의 능동적인 대응을 위하여, 시험평가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이론적 수학적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ACC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험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목표물 식별능력 시험은 전방에 두 대 이상의 선행차량이 존재할 경우 동일 차로상의 선행차량을 ACC 제어를 위한 목표차량으로 선택하는지 여부와 끼어들기 및 차로 변경으로 인한 목표물 변경시 목표물식별 및 적절한 추종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평가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CC의 안전성 및 기능 평가를 위한, 시험 시나리오를 구성 및 제안하고, ACC의 평가 함수를 거리에 따른 수식으로 제안을 하였다. 그리고 추종제어와 거리제어로 이루어지는 ACC 제어 모델을 설정속도 별로 시험검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ACC 시스템의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의 능동적인 대응을 위하여, 시험평가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이론적 수학적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ACC 시스템이 탑재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험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CC시스템의 이론적 수식을 제안하고 검증하기 위하여 기초적인 ACC 시스템의 시나리오를 제시하여 비교검증 하였다. 향후 주변 환경과 악조건에 대한 ACC에 대한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① 차량전단 ∼ c0 구간은 감지를 요구되지 않는 구간이다.
  • 시나리오별 시험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선행 조건을 만족하여야 안전을 보장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가정하고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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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 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는 무엇인가? 충돌 경감 브레이크 시스템과 충돌경보 및 충돌회피, 차선유지시스템과 함께 ASV의 핵심기술인 적응 순항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ACC) 시스템은 능동제어기술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스로틀(throttle)/브레이크(brake) 입력 없이 선행 차량을 안전하게 추종하는 시스템이다.5-8)
ACC의 목적은 무엇인가?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
ACC 시스템이 향후 기대되는 것은 무엇인가?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다. 이러한 시스템은 21C 자동차 문화 산업의 발달에 따른 텔레매틱스 환경 속에서 운전자의 운전 부하를 감소시켜,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이 될 것이다.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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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G. D. Lee, and S. W. Kim, "Advanced Vehicle Control System (AYCS) for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SICE-ICAS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Vol.6, No.4, pp. 10-19, 2000. 

  2. G. S. Lee. "Vehicle Intelligent Driving Control System", SICE-ICASE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Vol. 7, No.3, pp25-32, 2001. 

  3. Y Hayashi, " Expectations for Vehicle Control the Next Generation", Proceedings of AVEC'98, pp. I-8, 1998. 

  4. M. W. Suh, Y. J. Moon, K. H. Yoon, S. J. Kwon, K. Y. Cho, E. P. Lee, K. W. Kim, and Y. I. Choi, "A Study on the VR Simulation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led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Automotive Technology, pp. 632-638, 2003 

  5. Road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TC204/WG14N 143.17, 1999. 

  6. Transport Information and Control Systems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Performance Requirement and Test Procedures, ISO 15662, 2002. 

  7. International Standard,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ISO 15622, 2002. 

  8. B. J. Yong, S. J. Shim, and K. H. Yoon, "Safety Evaluation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5, No. 2, pp. 159-164, 2007 

  9. S. E. Shladover, D. A. Desoer, J. K. Hedrick, M. Tomizuka, J. Walrand, W.-b. Zhang, D. H. McMahon, H. Peng, S. Sheikholesam and N. McKeown, "Automatic Vehicle Control Developments in the PATH Program", Vehicle Technology, IEEE, Vol.40, No.1, pp.114-129, 1991. 

  10. C. Liang and H. Peng, "Optimal Adaptive Cruise Control with Guaranteed String Stability," AVEC, Vol.31, pp.313-330, 1999. 

  11. P. Venhovens, K. Noab and B. Adiprasito, "Stop&Go Cruise Control," Proceedings of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pp.61-69, Seou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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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US DOT, Evaluation of the Intelligent Cruise Control System Volume I - Study Results, NHTSA, DOT HS 808 969, 1999. 

  14. US DOT, Intelligent Cruise Control Field Operational Test, Final Report, DOT HS 808-849, 1998. 

  15. S. H. Son, C. H. Jeong, J. W. Park and S. J. Choi. "Development of Simulation Environment for Evaluating Safety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Annual Conference, pp. 1980-1985, 2009 

  16. Y. J. Moon and Y. K. Park "Development of Test Evaluation Program for Advanced Vehicle Safety Evaluation", J. of KSME, pp. 116-120 .2002. 

  17. K. H. Yoon and J. W. Lee "A Study of Test Methods and Procedures for the ACC and FVCWS" J. of KSME, pp.109-115.2002. 

  18. J. S. Gu and K. S. Yi,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Design in Consideration of Human Driving Characteristics" J. of KSME, Vol.14, No.2, pp.32-38.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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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K. Yi, H. Yoon, K. Huh, D. Cho and I. Moon, "Implementation and Vehicle Tests of a Vehicle Stop-and-Go Cruise Control System,"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216, Part D, pp.537-544, 2002. 

  25. K. Yi, J. Hong and Y. Kwon, "A Vehicle Control Algorithm for Stop-and-Go Cruise Control," J. of Automobile Engineering,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215, Part D, pp.1099-1115, 2001. 

  26. K. Yi and Y. Kwon, "Vehicle-to-Vehicle Distance and Speed Control Using an Electronic Vacuum Booster," JSAE Review 22, pp.403-412, 2001. 

  27. C. Lee and K. Yi, "An Investigation of Vehicle-to-Vehicle Distance Control Laws Using Hardware-in-the Loop Simulation," J. of KSME, Part A, Vol.26, No.7, pp.1401-1407, 2002. 

  28. I. Moon and K. Yi, "Human Drivers' Driving Pattern Analysis and An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Journal of KSAE, Vol.12, No.4, pp.191-19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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