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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도로에서의 ACC 기능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실차시험 비교 평가
Comparison of simulation and Actual Test for ACC Function on Real-Roa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457 - 467  

김봉주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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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관한 우려가 급증하여,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연비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연비향상을 위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이용한 연구를 통하여,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그중 ACC, LKAS, AEB 등의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ACC의 목적은 차량의 종 방향 속도와 거리를 제어하고 운전자의 부하를 최소화하여 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국내도로 환경을 고려한 시나리오와 거리에 대한 함수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수학적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제안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시뮬레이션과 실도로 실차시험을 진행한 뒤, 이론수식을 활용한 이론 계산값, 시뮬레이션과 실도로 실차시험의 상대거리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ACC의 기능적인 안전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많은 회사들이 ACC의 개발 단계에서 시나리오, 수식,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안전성 평가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 environmental concerns have prompted countries around the world to tighten regulations on greenhouse gases and fuel efficiency. Research is being done using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to improve fuel economy and for the convenience of drivers. Research on systems such as adaptive ...

주제어

표/그림 (3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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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실도로 환경에서 시험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CC 시스템의 실도로 환경에서 안전성 평가의 능동적인 대응을 위하여, 이전연구에서 제안한 국내도로 환경 기준을 부합하는 시험평가시나리오와 이론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의 결과와 실도로에서의 실차시험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ACC 안전성 평가방법을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① 차량전단 ∼ d0(minimum relative distance) 구간은 감지를 요구되지 않는 구간이다.
  • 실도로 실차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아래의 선행 조건을 본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가정하고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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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CC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 중 ACC의 목적은 자동차 종 방향 속도와 거리의 제어를 통해, 운전자의 운전부하를 최소화 시켜주는데 있으며,사고 예방과 방지에 유용한 시스템으로 평가되고 있다[10].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이에 환경문제를 개선하고, 연비향상을 얻기 위해 여러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이하 ADAS)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4-5]. 또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이하 ITS)를 활용하여 ASV(Advanced Safety Vehicle, 이하ASV)관련 시스템과 표준화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ITS를 응용한 시스템 시장이 확대되어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TC204에서는 각종 시스템의 국제표준을 제정하고 있다[6].
시뮬레이션 대비 실차시험의 오차율이 발생한 이유는? 67%로 나타났다. 이러한 오차는 가상환경의 특성상 센서에 오차가 존재하고 ACC의 안정화 과정을 포함하는 기능, 실도로의 실차시험에 따른 급하게 끼어드는 등의 요인과 실차시험의 실도로 환경에서의 변칙적 상태 발생으로 인해 오차가 발생하였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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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Peng, Z. Li, B. Chen, J. Wu, Z. Zhao, Y. Shu, et al., "Development for Control Strategy of ISG Hybrid Electric Vehicle Based on Model," in Proceedings of the FISITA 2012 World Automotive Congress, 2013, pp. 333-342. DOI : http://dx.doi.org/10.1007/978-3-642-33777-2_26 

  2. H. Watanabe, "The Keyword of for the 21st Century-Hybrid", The opening session of EVS-17, 2000. 

  3. C. Brace, M. Deacon, H. Vaughan, R. Horrocks and C. Burrows, "The compromise in reducing exhaust emission and fuel consumption from a Diesel CVT powertrain over typical usage cycles," in Proc. CVT'99 Congress, Eindhoven, The Netherland, 1999, pp. 27-33 

  4. C. Urmson, J. Anhalt, D. Bagnell, C. Baker, R. Bittner, M. N. Clark, J. Dolan, D. Duggins, M. Gittleman, S. Harbaugh, Z. Wolkowicki, J. Ziglar, H. Bae, T. Brown, D. Demitrish, V. Sadekar, W. Zhang, J. Struble, M Taylor, M. Darms, and D. Ferguson, "Autonomous driving in urban challenge," J. Field Robot, vol. 25, no. 8,pp. 425-466, 2008. DOI : http://dx.doi.org/10.1609/aimag.v30i2.2238 

  5. S. Kammel, J. Ziegler, B. Pitzer, M. Werling, T. Gindele, D. Jagzent, J. Schroder, M. Thuy, M. Goebl, F. von Hundelshausen, O. Pink, C. Frese, and C.stiller, "Team AniieWAY's autonomous system for the 2007 DARPA Urban Challenge," J. Field Robot., vol. 25, no.9,pp.615-639, Sept. 2008. DOI : https://doi.org/10.1002/rob.20252 

  6. M. W. Suh, Y. J. Moon, K. H. Yoon, S. J. Kwon, K. Y. Cho, E. P. Lee, K. W. Kim, and Y. I. Choi, "A Study on the VR Simulation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led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Automotive Technology, pp. 632-638. 2003. 

  7. D. R. Ahn, J. H. Yang, and S. H. Lee, "A Study on Mode Confusions in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A, Vol. 39, No. 5, pp. 473-482, 2015. DOI : http://dx.doi.org/10.3795/KSME-A.2015.39.5.473 

  8. M. Munoz-Organero and V. V. Magana, "Validating the Impact on Reuducing Fuel Consumption by using an Eco driving Assistance Based on Traffic Sign Detection and Optimal Deceleration Patterns," IEEE Transaction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4, no. 2, pp. 1023-1028, June 2013. DOI: http://dx.doi.org/10.1109/TITS.2013.2247400 

  9. B. Asadi, and A. Vahidi, "Predictive Cruise Control: Utilizing Upcoming Traffic Signal Information for Improving Fuel Economy and Reducing Trip Time.",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Vol.19, pp.707-714, 2011. DOI: http://dx.doi.org/10.1109/TCST.2010.2047860 

  10. P. Venhovens, K. Noab and B. Adiprasito, 2000, "Stop&Go Cruise Control," Proceedings of FISITA World Automotive Congress, pp.61-69, Seoul. 

  11. B. J. Kim and S. B. Lee, 2017,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Drive Control, Vol. 14, No. 3, pp. 8-17. DOI : http://dx.doi.org/10.7839/ksfc.2017.14.3.008 

  12. B. J. Kim, and S. B. Lee,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ACC Test Considering Demestic Road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 9, No. 4, pp. 38-47, 2017. 

  13. S. H. Son, C. H. Jeong, J. W. Park and S. J. Choi, 2009, "Development of Simulation Environment for Evaluating Safety of the Adaptive Cruise Control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Annual Conference, pp. 1980-1985. 

  14. Y. J. Moon and Y. K. Park, 2002, "Development of Test Evaluation Program for Advanced Vehicle Safety Evaluation", J. of KSME, pp. 116-120. 

  15. K. H. Yoon and J. W. Lee, 2002, "A Study of Test Methods and Procedures for the ACC and FVCWS," J. of KSME, pp.109-115. 

  16. S. Eisele, M. Yamaura, N. Arechiga, S. Shiraishi, J. Hite, J. Scott, S. Neema, and T. Bapty "ADAS Virtual Prototyping with the OpenMETA Toolchain", SAE Intnational J. Passeng. Cars - Electron. Electr. Syst, Vol.9, No.1, pp.22-29, 2016. DOI : http://dx.doi.org/10.4271/2016-01-0002 

  17. J. Zhou, R. Schmied, A. Sandalek, H. Kokal, and L. D. Re, "A Framework for Virtual Testing of ADAS", SAE Intnational J. Passeng. Cars - Electron. Electr. Syst, Vol.9, No.1, pp.66-73, 2016. DOI : http://dx.doi.org/10.4271/2016-01-0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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