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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종 및 보강방법에 따른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휨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Flexural Strength of Deep Corrugated Steel Plate Composite Members by Steel Grade and Reinforcement Method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2, 2017년, pp.1 - 12  

김용재 (강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홍섭 (경남과학기술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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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구성요소를 고강도 재료로 대체하고 이음방법, 전단보강방법 등 단면구성방법에 따른 단위부재의 휨거동을 분석하여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 구조물의 장대화 및 적용범위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GR40과 SS590 강재를 적용한 합성구조체의 휨실험 결과, SS590 파형강판을 적용한 경우 정모멘트 하중저항성능은 약 28%가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부모멘트 저항성능은 미미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볼트의 개수를 증가시킨 파형강판 이음방법의 정모멘트 및 부모멘트 저항성능증가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고강도 재료에 따른 볼트의 접합 특성(볼트중심에서 연단까지의 거리, 볼트중심간 간격 등)이 거동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전단보강재 간격별 휨실험 결과, 보강재 간격이 감소할수록 정모멘트에 대한 하중저항성능, 부모멘트에 대한 변위저항성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단보강재 형상별 휨실험결과, U형 보강재 적용에 따른 정 부모멘트 저항성능 증가율은 약 2%~7% 로 낮았다. 따라서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휨성능증가에는 파형강판의 강종, 전단보강재 간격, 보강철근의 특성이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was purpose to provide preliminary data for extension of the applicability of deep corrugated steel plate composite members by steel grade and shear reinforcement method. From the result of flexural test on deep corrugated plates composite members using GR40 and SS590, positive mo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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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구성재료를 고강도 재료로 대체하고 파형강판 이음방법, 보강재 배치방법 등 단면특성변화에 따른 단위부재의 휨거동을 분석하여 파형강판 구조물의 장대화 및 적용범위확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모멘트 시험시 지점부의 국부지압파괴에 의한 실험오차를 방지하기 위해 Photo 2와 같이 대골형 파형강판의 곡률과 동일한 철물을 제작하여 지점부에 적용하였다. 또한 부모멘트 실험시(아연강판에 휨인장 응력 유발시)에는 Photo 3과 같이 정모멘트 실험시 지점으로 사용한 철물을 하중가력철물로 활용하여 가력부에 발생가능한 집중응력을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2와 같이 종방향으로 겹쳐서 볼트체결된 대골형 파형강판, 파형강판에 용접으로 구속된 전단보강재, 전단보강재 하면에 조립된 종방향 및 횡방향 보강철근, 콘크리트 타설 시 영구거푸집 역할을 위한 아연강판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 파형강판 및 보강재의 적용방법에 따른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휨성능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이에 대한 변수는 P사의 생산방식을 기준으로 하여 파형강판의 강종 및 이음방법, 전단보강재의 형태 및 간격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를 구성하는 요소 중 파형강판의 강종 및 보강재를 고강도 재료로 대체하고 파형강판 이음방법, 전단보강방법 등 단면구성방법에 따른 단위부재의 휨거동을 분석하여 파형강판 구조물의 장대화 및 적용범위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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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형강판 구조물의 장점은 무엇인가? 파형강판 구조물은 강판을 일정한 곡률을 갖도록 제작한 파형강판을 현장에서 볼트로 연결하여 완성하는 조립형 구조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고속도로 내 소형 지중구조물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파형강판 구조물은 시공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며, 시공기간이 짧고 시공비가 저렴하므로 현재까지도 한국을 포함한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서 단지간 지중암거 및 지하배수로, 소교량, 가교, 개착식 터널 등의 구조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Lee, 2003).
장지간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에는 큰 휨모멘트가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최근 구조물의 장대화 추세에 따라 교량대체 구조물, 장지 간 개착식 도로, 대규모 지하터널 등 내부단면이 큰 구조물에도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적용이 시도되고 있으나 이러한 구조물은 지간과 높이가 매우 크므로 기존의 중규모 아치형 파형강판에 비해 더 큰 압축력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시공단계별 성토고 변화에 의한 비대칭 토압분포가 발생하여 장지간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에는 큰 휨모멘트가 발생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Kim, 2008). 따라서 관련 업계에서는 대골형 파형강판의 강종 변화, 고강도 보강재의 도입, 보강방법의 변경 등을 통해 대골형 파형강판 합성부재의 강성을 증가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파형강판 구조물이란 무엇인가? 파형강판 구조물은 강판을 일정한 곡률을 갖도록 제작한 파형강판을 현장에서 볼트로 연결하여 완성하는 조립형 구조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고속도로 내 소형 지중구조물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파형강판 구조물은 시공방법이 비교적 간단하며, 시공기간이 짧고 시공비가 저렴하므로 현재까지도 한국을 포함한 미국, 캐나다, 일본, 유럽, 동남아시아 등에서 단지간 지중암거 및 지하배수로, 소교량, 가교, 개착식 터널 등의 구조물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Le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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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2010),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269-271. 

  2.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2006),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12.37-12.39. 

  3. Choi, Y. J., Lee, J. W., Shin, C. H., and Lee, H. E. (2006), A Study on the Geometric Parameters that Influence the Trapezoidally Corrugated Webs Under Partial Edge Load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18(1), 81-91. 

  4. Duncan, J. M. (1973), Behaviour and Design of Long-Span Metal Culvert Structures, ASCE Journal of Geotechnical Division, 105(GT3), 399-417 

  5. Heo, C. I. (2010), The Bond Effect Areas of Tension-Bar in Reinforced Concrete Flexure member,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3-5. 

  6. Hwang, W. S., Kang, S. P., and Wi, Y. M. (2004), Strength and Stress Distribution Behavior for the Connections of Corrugated Steel Plat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16(3), 365-375. 

  7. Jang, J. M. (2014), A Study on Flexural Strength for Deep Corrugated Steel Plate of Reinforcement Type, Myungji University, Seoul, 74-75. 

  8. Kang, S. P. (2004), Evaluation of Limitary Edge Lap and Bolt Hole Spacing for the Corrugated Plate, Inha University, Incheon, 4-6. 

  9. Kim, Y. S. (2008),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CBS-RIB Structures using Numerical Modeling, Hanyang University, Seoul,1-3. 

  10. Lee, K. M. (2003), A Study on Flexural Strength for Deep Corrugated Steel Plat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Seoul, 1-2. 

  11. McCavour, T. C., Byrne, P. M., and Morrison, T. D. (1998), Long-Span Reinforced Steel Box Culver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624,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Paper No. 98-0591, 184-195. 

  12. Na, H. S., Choi, D. H. and Yoo, H. (2011), Determination of Optimal Section for Corrugated Steel Plates,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12(3), 5-12. 

  13. Yoon, H. D. (2003), Evaluation of Member Forces in Encased-concrete Corrugated Steel Plate Structures during Construction Stage, Hanyang University, Seoul,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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