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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하중 하에서 교량 곡률과 사각 크기에 따른 받침부의 반력 검토
Seismic Evaluation of Supporting Reactions for the Bridge with Various Curvatures and Skew Angles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21 no.1, 2017년, pp.67 - 73  

박성렬 (한국코레일) ,  김연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김상철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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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RB 받침을 갖는 플레이트 거더교를 해석 대상 교량으로 하고 편구배별 곡선반경과 사각을 해석변수로 하여 교량받침의 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지진파로는 El-Centro 지진 기록과 인공지진파를 각각 교축방향과 교축직각방향으로 적용하고 3D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곡선교 내측과 예각부에서 부반력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은 위치로 나타났으며, 또한, 교축 직각방향으로 지진이 작용하였을 때가 또한 가능성이 높은 조건으로 해석되었다. 그 이외에도 직선교보다는 곡선교이면서 곡률반경이 작고 사각이 작을수록 부반력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량의 부반력 발생여부는 지진파의 종류 및 교량의 편구배, 곡선반경, 사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토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ddressed to evaluate the effects of radius of curvature and skew angle on the negative reaction in a plate girder bridge with LRB (Lead Rubber Bearing) supports. As analytical parameters, various radius of curvatures and skew angles were selected and two seismic loads of El-Centro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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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와 유사한 교량 단면을 가정하여 편구배에 따른 곡선반경과 사각을 해석변수로 정하고 내진해석을 실시함으로써 받침부에서 발생하는 반력을 통해 부반력 발생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곡선반경과 사각이 받침부의 부반력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제안함으로써 차후 교량설계 및 유지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내진해석 프로그램 OpenSees를 통하여 대상교량을 Fig. 6과 같이 3D 모델링을 실시하였으며, 플레이트 거더와 바닥판은 합성단면으로, 그리고 교각은 콘크리트 단면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지진이 발생했을 시 받침의 부반력 발생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활화중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정하중의 경우 상판의 질량은 상판 전체 45개의 절점에, 교각의 질량은 최하단 절점을 제외한 모든 절점에 분포시킨 Lumped mass로 가정하였다.
  • 6과 같이 3D 모델링을 실시하였으며, 플레이트 거더와 바닥판은 합성단면으로, 그리고 교각은 콘크리트 단면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이 지진이 발생했을 시 받침의 부반력 발생여부를 검토하는 것으로 활화중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고정하중의 경우 상판의 질량은 상판 전체 45개의 절점에, 교각의 질량은 최하단 절점을 제외한 모든 절점에 분포시킨 Lumped mass로 가정하였다. 이 가정을 통해 모델링된 대상 교량은 다음에 정의한 해석변수에 따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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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형태 중 사교의 문제점은? 교량의 평면 형상은 상부나 하부구조물의 구조 특성상 직선교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Chopra, 2007), 공간상의 제약이나 지형적 문제, 선형상 피할 수 없는 경우 사교를 적용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일 수 있다. 하지만 상판의 기하학적 형상과 그로 인한 사각방향으로의 받침 배치로 인해 휨 이외에도 비틀림의 복합작용이 교량단면에 발생하고, 하중재하조건에 따라서는 들림 현상도 유발될 수 있다(MLIT, 2015). 사교에서의 사각은 교량의 교축방향과 교축직각방향에 의해 형성되는 각으로 Fig.
교량에 발생하는 부반력이 야기하는 문제점은? 단순 직교에 비하여 곡선교는 도심지에서 상대적으로 하부구조를 적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유리하지만, 수평면 내의 곡률로 인해 교량상부구조의 자중만으로도 휨뿐만 아니라 비틀림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교량의 받침에 부반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Park, 2007), 지진이 발생할 경우에는 예상보다 큰 부반력이 발생될 수 있다. 부반력은 교량 받침의 들림 현상을 초래하게 되고, 이러한 들림에 의한 국부적인 받침 손상은 교량 전체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교량 설계 및 시공시에 꼭 고려되어야 한다(Kar et al., 2012; Kim, 2010).
곡선교의 단점은? 우리나라는 평지보다 산과 하천들이 많은 지리적 요건 때문에 도로망 내에 교량 설치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으며, 최근 교통량이 증가하고 도심이 복잡해짐에 따라 교통의 원활한 흐름을 위하여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및 도심의 입체 교차로와 같은 곡선주형을 사용한 교량이 많이 건설되고 있다. 단순 직교에 비하여 곡선교는 도심지에서 상대적으로 하부구조를 적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유리하지만, 수평면 내의 곡률로 인해 교량상부구조의 자중만으로도 휨뿐만 아니라 비틀림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교량의 받침에 부반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Park, 2007), 지진이 발생할 경우에는 예상보다 큰 부반력이 발생될 수 있다. 부반력은 교량 받침의 들림 현상을 초래하게 되고, 이러한 들림에 의한 국부적인 받침 손상은 교량 전체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교량 설계 및 시공시에 꼭 고려되어야 한다(Ka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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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pra, A. K. (2007), Dynamics of Structures, Pearson Prentice Hall. 

  2. Kang, H. T., Seo, J. W., Kang, S. K., and Lee, J. Y. (2006), Study on the Seismic Design Code for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 and Its Rationalization, Material Published b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3. Kar, A., Khatri, V., Maiti, P. R., and Singh, P. K. (2012), Study on Effect of Skew angle in Skew Bridg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Research and Development, e-ISSN: 2278-067X, p-ISSN: 2278-800X, www.ijerd.com 2(12), 13-18. 

  4. Kim, I. H. (2010), Status of Seismic Design Codes of Major Civil Facilities, Magazine of KSCE, 58(7), KSCE, 17-24. 

  5. Kim, M. J. (2003), Improvement of Seismic Performance using Isolation in Existing Bridge, Thesis of Graduate school, Sungkyunkwan university. 

  6. Korea Infrastructur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2004), Seismic Evaluation of Existing Bridges and Improvement,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7. Lee, T. H. (2005), Opensees, an Open-source Structural Analysis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n Steel Construction, 17-3,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55-61.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Korea Road Association.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5), Rules on the Design Criteria of the Road Structures and Facilities. 

  10. Park, C. M. (2007), Study for Negative Reactions of One-span Steel Composite Girder Bridges with Curves and Skew, Thesis of Graduate School, Hanbat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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