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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ODA와 개발도상국의 교육시설건축
ODA and Education Facilities in Developing Countr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4 no.5, 2017년, pp.7 - 11  

방설아 (한국국제협력단 지역총괄실)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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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여러 방향의 검토를 거쳐 아카키 초등학교의 사후관리 사업은 약 2억원의 비용으로 비상발전기를 지원하고 외부 담장을 설치하여 도난사고를 방지하고 기존의 공터였던 옥외공간에 놀이터 및 운동장 조성하여 외부 교육공간을 확장했다. 또한 유리창 파손부위 교체 및 선팅 필름 부착 등을 통해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하였다. 여전히 전기와 수도가 들어오지 않고 있는 학교이지만, 이 동네 최신식 학교로 이름을 떨치며 당초 목표대비 50%나 정원이 초과된 학생을 수용하고 있으며, 전기가 안들어오면 해가 떠있는 동안 수업을 하고, 물이 없으면 우물에서 물을 퍼나르며 나름대로의 환경에 맞추어 성공적인 학교로 자라나고 있다.

대상 데이터

  • 또한 재난 및 분쟁 지역의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공평한 공교육과 대안교육 제공을 목표로 하는 교육시설사업도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팔레스타인의 헤브론 청소년센터와 제닌 청소년 센터이다. 팔레스타인은 교육 인적 강화와 청소년 계층의 안정을 국가발전계획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교육 부분 지원을 강화하고 있으나, 재정부족과 이스라엘의 국경 봉쇄로 교육분야 지원을 위한 재원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 실제 사례로 KOICA는 요르단 수도 암만지역에 60억규모로 청각장애 초중고생을 위한 특수학교를 지원하였다. 요르단은 인구의 13%정도가 장애인이고 이 중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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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발협력의 의미는? ‘빈곤’이란 일반적으로 기아나 주거 및 의복의 결핍, 질병과 문맹, 비교육 등을 의미하며, 빈곤극복을 위한 범세계적인 교류와 지원의 형태로써 ‘개발협력’은 주로 선진국들이 경제 및 사회발전 수준이 저조한 상태에 있는 국가들, 즉 개발도상국의 개발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협력을 의미한다. 이중 ODA(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는 정부와 같은 공적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과 복지증진을 위하여 증여율이 25%이상의 금융조건으로 지원하는 개발협력의 한 분류이며, KOICA(한국국제협력단,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는 한국정부의 ODA사업 중 무상원조를 전담 실시하는 정부기관으로 국제사회의 인류공동 번영 비전에 참여하고 있다.
SDGs 교육목표는 ? SDGs 교육목표는 교육의 전 단계, 즉 유아교육, 기초교육, 직업기술교육훈련 및 고등교육을 다루며, 남녀 교육격차 해소, 직업역량 개발 등의 다양한 이슈를 포괄하고 있다. 표1은 SDGs 4의 세부목표를 정리한 것으로 총 7개의 세부목표와 3개의 실행목표로 구성되어있다.
개발도상국의 건축 환경에서 사업 진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와 달리 건축 관련 법제도나 조달시스템, 전문 인력이 충분하지 않은 개발도상국의 건축 환경에서 사업 진행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건설 여건, 기후, 문화 및 법제도 등의 조사를 기초로 기획이 수립되고 훌륭한 수행업체가 선정되었을지라도 제도화되지 않은 여건 속에서 건설을 완료해 가는 과정에는 예측지 못한 수많은 위험요소가 존재하므로 이에 대한 위험관리 계획이 동반되어야 한다. 그렇게 힘들게 사업을 완수하였을 지라도 어린 묘목이 제대로 뿌리를 내리고 충분한 양분과 빛을 받아야 자라날 수 있듯이 시설을 인수받은 수원국 파트너들이 학교를 이끌어 나가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 그리고 학생들의 희망이 있어야 학교가 제대로 자라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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