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 인성교육의 요구도 분석
An Analysis on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Character Education, Character Development Level and Needs for Character Education in Dental Hygie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171 - 178  

강용주 (진주보건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중요도 인식과 인성발달의 수준, 인성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대학생활과 인성'교과목을 수강한 180명의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23.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도 인식에서는 효도 덕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용기 덕목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인성교육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출신고교계열, 종교유무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학년별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현재 인성발달의 수준에서는 예절과 배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현재 인성발달의 수준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성교육의 중요도 인식과 현재 인성발달 수준의 상관관계는 성실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정적인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여섯째, 인성교육의 요구도 분석 결과, 절제, 효도, 성실, 책임, 용기, 지혜, 준법, 정의, 예절, 존중, 협동, 배려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향후 인성교육에 기초차료로 활용하여 효율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wareness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the importance of character education, their level of character development and needs for that education in an effort to provide information on how to ensure the efficiency of character education. The subjects in th...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증가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대학생활과 인성’ 교과목을 수강한 일부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의 중요도 인식, 인성발달의 수준을 조사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이 갖는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은 지식교육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하는 일종의 가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취업이나 경력개발과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며, 전공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교육과정이 될 수 있다[9].
성적위주의 교육풍토에서 성장하여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인간관계형성과 대학생활 적응의 어려움은 무엇을 초래하는가? 성적위주의 교육풍토에서 성장하여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은 인간관계형성과 대학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2]. 예를 들면 대학생활에 소극적 태도, 학과에 대한 소속감저하, 전공분야에 대한 낮은 학업성취와 질적 저하를 초래하게 되고, 나아가서 대학에서의 중도탈락발생과 졸업 후 직장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다[3].
인성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에서 개인의 인격과 품성을 나타내주는 중요한 잣대(기준)가 된다. 인성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의 성품 또는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으로 정의되고 있으나, 학자에 따라서는 사람의 품성과 사람됨을 의미하며, 지, 정, 의를 포괄하는 마음과 가치지향적인 행동양식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그리고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은 지식교육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람다운 사람이 되도록 하는 일종의 가치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박은민, "대학생활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497-509, 2012. 

  2. 송명자, 이현림,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인간관계훈련프로그램개발 및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20권, pp.269-291, 2008. 

  3. 이영애, "대학 중도탈락자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개발," 동서정신과학, 제9권, 제1호, pp.95-104, 2006. 

  4. 양승실, 김편진, 주경필, "기업의 대학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제9권, 제2호, pp.145-170, 2006. 

  5. 남지연, 대학생 창의인성교육으로서의 도슨트 프로그램의 교육적 의의,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6. 이종현,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 경험과 필요성에 대한 인식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pp.219-250, 2016. 

  7. 손승남, "대학 인성교육의 교수학적 고찰," 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11-41, 2014. 

  8. 박은민, 이주희, 강지희, "DS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교원교육, 제32권, 제3호, pp.219-239, 2016. 

  9. 김병, 이창희, 이상철, 대학생활의 이해, 경남, 중문출판사, 2014. 

  10. 성명희, 김은주, "대학생들의 인성교육 중요도 인식 및 인성발달 수준과 요구도 분석," 한국윤리교육학회, 제38집, pp.177-202, 2015. 

  11. 조연순, 김아영, 임현식, 신동주, 조아미, 김인정, "정의교육과 인성교육구현을 위한 기초연구1," 교육과학연구, 제28집, pp.131-152, 1998. 

  12. 장성모, "인성의 개념과 인성교육," 초등교육연, 제10집, pp.119-134, 1996. 

  13. 정창우, 손경원, 김남준, 신호재, 한혜민,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교육부정책연구개발사업, 2013. 

  1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RR2012-24," 한국교육개발원, 2012. 

  15. 팽영일, "대학생을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개발," 동서대학교 동서논문집, 제12집, 2012. 

  16. 박인선, 대학 인성교육의 재고 -인성교육의 현황 및 인성실천도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17. 전제아, "한국대학에서의 인성교육과정 사례분석 서울소재 4개 대학을 중심으로," 인간연구, 제9집, 2005. 

  18.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1982. 

  19. 이기용, 조용태, "대학생의 인성교육 방향설정을 위한 요구조사 분석," 인성교육연구, 제1권, 제2호, 2016. 

  20. 진의남, "학교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인식과 개선요구," 실과교육연구, 제18집, 2012. 

  21. 이윤선, 권미진, "대학생 인성수준의 종단적 분석," 윤리교육연구, 제36권, pp.259-282, 2015. 

  22. 김수영, 변형정, 고명희, "팀프로젝트 기반 사회적 문제해결수업에서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이 메타인지와 인성에 미치는 영향," 인성교육학술토론회자료집, 제2015권, pp.65-75, 2015. 

  23. Alasdair Maclntyre, Nortre Dame ed., After Virtue: A Study in Moral Theory, 3rd ed, University of Nortre Dame Press, p.286,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