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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492 - 502
This study, by analyzing two recent television dramas, attempts to identify the ways how popular cultural texts deal with supernatural beings and to discuss political meanings of the ways in the context of neoliberal Korea. The results are: (1) The narratives make a clear line between the supernatu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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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사마이는 좀비와 귀신, 영혼 등이 등장하는 대중문화 텍스트의 증가를 어떤 현상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였는가? | 이런 차원에서 서구에서는 초자연적 존재를 다루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의미를 설명할 때, 후기근대사회가 처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동원하곤 한다. 일례로, 포사마이(Possamai)는 좀비와 귀신, 영혼 등이 등장하는 대중문화 텍스트의 증가는 “고등 자아 (higher self)”가 되려는 “인간 잠재성 윤리(human potential ethics)”의 대중화 현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다[15]. 미국과 서유럽에서는 1970년대부터 인간 잠재성 운동이 시작되었는데, 여기서 강조하는 자아의 영적 성장 및 그 잠재적 능력에 대한 신념이 대중의 호응을 얻게 되자 대중문화가 자연스럽게 이를 반영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 |
뉴에이지 영성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 흔히 뉴에이지 영성(new age spirituality)으로 호명되는 이런 변화는 “당신은 선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동양 철학과 영성, 초개인적이고 영적인 경험에 대한 강조로 발전한다. 개인의 내면적 탐색을 통해 자신의 영혼에서 신적 실재(divine Reality)와 유사한 무언가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개인적 발전과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다고 믿는 이런 신념은 고등 자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6]. 이런 맥락 속에서 슈퍼맨과 같은 히어로물 주인공에 대한 대중적 열광은 초월적인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대중의 욕망에 기초한 것으로 해석된다. | |
<싸우자 귀신아>의 줄거리는 무엇인가? | 특히 <싸귀>는 동명의 웹툰을 각색한 드라마로서, 타깃 수용자층인 2-30대 젊은 세대에겐 이미 대중성이 검증된 콘텐츠였다. 대학생 퇴마사 박봉팔이 돈을 벌기 위해 퇴마를 하는 과정에서 만난 여고생 귀신 김현지와의 로맨스가 스토리의 주를 이루는데, 박봉팔의 개인사와 김현지의 죽음 사이에 얽힌 비밀이 풀려나가는 과정을 그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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