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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 콘텐츠 속 초자연적 존재 판타지의 정치적 의미: <오 나의 귀신님>과 <싸우자 귀신아> 사례를 중심으로
A Political Analysis of Fantasies of Supernatural Beings in Television Dra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492 - 502  

박진규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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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중문화 콘텐츠가 초자연적 존재를 다루는 방식의 특징을 살피고, 한국의 신자유주의적 맥락에서 그러한 재현방식이 갖는 정치적 함의를 탐색하기 위해 텔레비전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과 <싸우자 귀신아>를 사례분석 하였다. 두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첫째, 두 드라마의 내러티브에서 모두 일상성과 초자연성 사이에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자연성은 텍스트가 제기하는 갈등요소의 경계를 확장함으로써, 사회적 현실의 난제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셋째, 갈등구조가 해소되는 과정에도 초자연성이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결국 내러티브를 리얼리티가 아닌 판타지에 경도되게 만든다. 이 결과에 따르면 대중문화 텍스트의 초자연적 존재 사용이 사회적 모순을 드러내고, 신자유주의적 담론질서에 대한 저항적 성격을 지닌다는 선행 연구의 주장은 조정될 필요가 있다. 특히 대중성이 강요되는 콘텐츠 장르의 특성은 텍스트의 저항적 잠재력을 크게 약화시킨다. 이런 결과는 초월적 존재를 다루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정치적 의미를 해석함에 있어 그 이중적, 양가적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을 말해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y analyzing two recent television dramas, attempts to identify the ways how popular cultural texts deal with supernatural beings and to discuss political meanings of the ways in the context of neoliberal Korea. The results are: (1) The narratives make a clear line between the supernatur...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사마이는 좀비와 귀신, 영혼 등이 등장하는 대중문화 텍스트의 증가를 어떤 현상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였는가? 이런 차원에서 서구에서는 초자연적 존재를 다루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의미를 설명할 때, 후기근대사회가 처한 사회적, 정치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동원하곤 한다. 일례로, 포사마이(Possamai)는 좀비와 귀신, 영혼 등이 등장하는 대중문화 텍스트의 증가는 “고등 자아 (higher self)”가 되려는 “인간 잠재성 윤리(human potential ethics)”의 대중화 현상과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한다[15]. 미국과 서유럽에서는 1970년대부터 인간 잠재성 운동이 시작되었는데, 여기서 강조하는 자아의 영적 성장 및 그 잠재적 능력에 대한 신념이 대중의 호응을 얻게 되자 대중문화가 자연스럽게 이를 반영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뉴에이지 영성은 무엇을 목표로 하는가? 흔히 뉴에이지 영성(new age spirituality)으로 호명되는 이런 변화는 “당신은 선하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동양 철학과 영성, 초개인적이고 영적인 경험에 대한 강조로 발전한다. 개인의 내면적 탐색을 통해 자신의 영혼에서 신적 실재(divine Reality)와 유사한 무언가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개인적 발전과 잠재력을 발굴할 수 있다고 믿는 이런 신념은 고등 자아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16]. 이런 맥락 속에서 슈퍼맨과 같은 히어로물 주인공에 대한 대중적 열광은 초월적인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대중의 욕망에 기초한 것으로 해석된다.
<싸우자 귀신아>의 줄거리는 무엇인가? 특히 <싸귀>는 동명의 웹툰을 각색한 드라마로서, 타깃 수용자층인 2-30대 젊은 세대에겐 이미 대중성이 검증된 콘텐츠였다. 대학생 퇴마사 박봉팔이 돈을 벌기 위해 퇴마를 하는 과정에서 만난 여고생 귀신 김현지와의 로맨스가 스토리의 주를 이루는데, 박봉팔의 개인사와 김현지의 죽음 사이에 얽힌 비밀이 풀려나가는 과정을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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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S. M. Hoover, Religion in the Media Age, Routledge, 2006. 

  2. R. Wuthnow, Rediscovering the Sacred: Perspectives on Religion in Contemporary Society, Edrdmans, 1992. 

  3. W. C. Roof, Spiritual Marketplace: Baby Boomers and the Remaking of American Religi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9. 

  4. B. Forbes, "Introduction: Finding Religion in Unexpected Places," In B. Forbes and J. Mahan (eds.), Religion and Popular Culture in Ameri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1-20, 2000. 

  5. S. M. Hoover and M. Emerich, Media, Spiritualities and Social Change, Bloomsbury Publishing, 2010. 

  6. L. Althusser, "Ideology and Ideological State Aparatus (Notes Towards and Investigation)," In Lenin and Philosophy and Other Essays, New Left Books, 1971. 

  7. 최소망, 강승묵, "텔레비전 오디션 리얼리티 쇼의 서사구조 분석: 과 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20-131, 2012. 

  8. J. K. Park, "'Healed to Imagine': Healing Discourse in Korean Popular Culture and Its Politics," Culture and Religion, Vol.17, No.4, pp.375-391, 2016. 

  9. M. Jindra, "It's about Faith in our Future: Star Trek Fandom as Cultural religion," In B. D. Forbes and J. H. Mahan (eds.), Religion and Popular Culture in Ameri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pp.165-179, 2000. 

  10. A. Possamai, Religion and Popular Culture: A Hyper-Real Testament, P.I.E.-Peter Lang, 2005. 

  11. M. A. Davidsen, "Fiction-based Religion: Conceptualising a New Category against History-based Religion and Fandom," Culture and Religion, Vol.14, No.4, pp.378-395, 2013. 

  12. L. Degh, Legend and Belief: Dialectics of a Folklore Genre, Indiana University Press, 2001. 

  13. M. J. Koven, "Most Haunted and the Convergence of Traditional Belief and Popular Television," Folklore, Vol.118, No.2, pp.183-202, 2007. 

  14. A. Possamai, Religion and Popular Culture: A Hyper-Real Testament, P.I.E.-Peter Lang, p.85, 2005. 

  15. A. Possamai, Religion and Popular Culture: A Hyper-Real Testament, P.I.E.-Peter Lang, p.89, 2005. 

  16. 장하나, 좀비 서사의 스토리텔링 연구: 소설, 웹툰, TV 드라마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17. 송아름, "괴물의 변화: '문화세대'와 '한국형 좀비'의 탄생," 대중서사연구, 제30호, pp.185-223, 2013. 

  18. 남지은, "막돼먹었던 tvN, 이젠 디어 마이 tvN," 한겨레, 2017.10.7. 

  19. A. A. Berger, Media Analysis Techniques, Sage, 1984. 

  20. 이경숙, "텔레비전 텍스트의 서사 분석 방법," 미디어 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한국언론정보학회, pp.111-141, 2015. 

  21. 윤태진, "질적 연구방법의 복합적 활용," 미디어문화연구의 질적 방법론, 한국언론정보학회, pp.489-511, 2015. 

  22. S. Chapman, Story and Discourse: Narrative Structure in Fiction and Film, Cornell University Pres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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