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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503 - 517
임소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최근 다큐멘터리 영화의 대중적 성공작들이 나타남에 따라 그 요인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편적 메시지로 대중성을 확장한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와 강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두 개의 문>의 사례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흥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Litman and Kohl(1989)이 제시한 영화 흥행요인 구분인 창조적 영역, 배급유통영역, 마케팅 영역을 기준으로 두 영화의 제작, 배급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기반하여 사례분석을 이루었다. 분석결과, 강렬한 인물이나 사건 등의 실화 소재, 영화의 참신한 시선과 메시지, 영화적 완성도, 영화성격에 맞는 배급전략, 시의적 시기에 상영, 적절한 홍보, 광고 전략이 두 영화의 공통된 흥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민간투자로 인해 배급과 마케팅 비용이 풍부했던 점과 와이드릴리즈배급전략이 유효했고, <두 개의 문>은 정부의 개봉지원과 그리고 참여관객이라는 특수한 요인이 흥행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흥행 요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작용에 대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도출함으로써 다큐멘터리 영화의 대중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After a few recent documentary films had commercial success, factors for their success are getting attention. This paper explores the factors of the financial success of two documentary films. "My Love, Don't Cross That River" gained extended popularity with its universal message, and "Two Doors" c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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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다큐멘터리 영화는 무엇인가? | 1920년대 영화의 한 장르로 생성된 다큐멘터리 영화는 로버트 플래허티(Robert Flaherty)가 제작한 <북극의 나누크(Nanook of the North)>로부터 시작한다. 북극의 에스키모인 들이 척박한 자연환경을 이겨내며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이 영화는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어 당시 미국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13]. | |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었는가? | 2014년도 개봉된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480만 명의 관객이 관람했고[1], 그 결과로 2014년도 한국영화흥행순위 9위에 올랐다[2]. 이는 일반영화에서도 ‘흥행’으로 회자되는 ‘50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한 것이었고, 스타나 유명감독의 힘을 빌리지 않고 얻은 성과여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또한, 정치사회적 소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 |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흥행 성적은 어떠한가? | 2014년도 개봉된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480만 명의 관객이 관람했고[1], 그 결과로 2014년도 한국영화흥행순위 9위에 올랐다[2]. 이는 일반영화에서도 ‘흥행’으로 회자되는 ‘50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한 것이었고, 스타나 유명감독의 힘을 빌리지 않고 얻은 성과여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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