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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영화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인에 관한 비교사례연구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와 <두 개의 문>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Case Study of Factors Determining Documentary Films' Success :Focusing on "My Love, Don't Cross That River" and "Two Do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503 - 517  

임소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최근 다큐멘터리 영화의 대중적 성공작들이 나타남에 따라 그 요인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편적 메시지로 대중성을 확장한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와 강한 정치적 메시지를 담은 <두 개의 문>의 사례를 통해 다큐멘터리 영화의 흥행요인을 규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Litman and Kohl(1989)이 제시한 영화 흥행요인 구분인 창조적 영역, 배급유통영역, 마케팅 영역을 기준으로 두 영화의 제작, 배급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기반하여 사례분석을 이루었다. 분석결과, 강렬한 인물이나 사건 등의 실화 소재, 영화의 참신한 시선과 메시지, 영화적 완성도, 영화성격에 맞는 배급전략, 시의적 시기에 상영, 적절한 홍보, 광고 전략이 두 영화의 공통된 흥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민간투자로 인해 배급과 마케팅 비용이 풍부했던 점과 와이드릴리즈배급전략이 유효했고, <두 개의 문>은 정부의 개봉지원과 그리고 참여관객이라는 특수한 요인이 흥행에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흥행 요인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전략적 작용에 대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도출함으로써 다큐멘터리 영화의 대중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a few recent documentary films had commercial success, factors for their success are getting attention. This paper explores the factors of the financial success of two documentary films. "My Love, Don't Cross That River" gained extended popularity with its universal message, and "Two Doors" co...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첫 다큐멘터리 영화는 무엇인가? 1920년대 영화의 한 장르로 생성된 다큐멘터리 영화는 로버트 플래허티(Robert Flaherty)가 제작한 <북극의 나누크(Nanook of the North)>로부터 시작한다. 북극의 에스키모인 들이 척박한 자연환경을 이겨내며 살아가는 모습을 담은 이 영화는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두어 당시 미국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13].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끌었는가? 2014년도 개봉된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480만 명의 관객이 관람했고[1], 그 결과로 2014년도 한국영화흥행순위 9위에 올랐다[2]. 이는 일반영화에서도 ‘흥행’으로 회자되는 ‘50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한 것이었고, 스타나 유명감독의 힘을 빌리지 않고 얻은 성과여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또한, 정치사회적 소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흥행 성적은 어떠한가? 2014년도 개봉된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480만 명의 관객이 관람했고[1], 그 결과로 2014년도 한국영화흥행순위 9위에 올랐다[2]. 이는 일반영화에서도 ‘흥행’으로 회자되는 ‘500만명’에 가까운 관객을 동원한 것이었고, 스타나 유명감독의 힘을 빌리지 않고 얻은 성과여서, 다큐멘터리 시장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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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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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ttp://www.kofic.or.kr/kofic/business/prom/introPromotion.do 

  4. http://project.jiff.or.kr/html/fund_outline.asp 

  5. http://acf.biff.kr/Template/Builder/00000001/page.asp?page_num6017 

  6. http://dmzdocs.com/production-support/intro 

  7. http://www.eidf.co.kr/kor/festival/support 

  8. http://www.hankookilbo.com/v_print.aspx?id9f25a9fb92a4b238305057266fe956e 

  9.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0617 

  10.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8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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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유현석, "다큐멘터리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3권, 제1호, pp.101-11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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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전평국, "매체다원화 시대 다큐멘터리 장르의 경계에 관한 연구," 영화연구, 제37호, pp.351-382, 2008. 

  15. 마크 커즌스, 최정민 역, 현실을 상상하다:다큐멘터리의 철학과 작업, 커뮤니케이션 북스, 2013. 

  16. 레이몬드 스포티스우드, 김소동 역, 영화의 문법, 집문당, 2001. 

  17. 잭 앨리스, 베시 멕라렌, 허욱 외 역,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역사, 비즈앤비즈, 2011. 

  18. 남인영, 김일란, 이승민,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배급과 해외시장개발을 위한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보고서, 제5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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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Barry R. Litman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 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pp.35-50, 1989. 

  21. Barry R. Litman, "Predicting the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7, pp.159-175, 1983. 

  22. 박세영, "애니메이션 영화 흥행요인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제6권, 제4호, pp.23-37, 2010. 

  23. Barry R. Litman and H. Ahn, Motion picture mega-industry, Needham Heights, MA: Allyn & Bacon,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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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http://news.joins.com/article/8547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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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8. 이혁상, "SNS, 이렇게 활용하라," 한국영화, 제34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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