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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포스터의 공감각적 표현 연구
A Study of Synesthesia Used in Public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0, 2017년, pp.624 - 635  

이려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  김맹호 (충남대학교 산업미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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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포스터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방법 중 하나로 감성의 표현수단인 공감각적 표현을 통해 보다 적극적인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방송광고공사 주최 공익 포스터 수상작을 중심으로, 작품 사례분석을 통하여 공익 포스터의 목적인 설득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공감각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에 따르면 첫째, 공감각적 표현이 공익포스터의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극대화 시키는 데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공익포스터에서 공감각 요소의 비중은 시각, 촉각, 청각, 후각, 미각의 순서로 나타났다. 셋째, 자연 환경 주제인 공익포스터에서 공감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시각화된 촉각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사회공동체 주제인 공익포스터에서는 시각화된 청각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넷째, 공익포스터에서 세 가지 이상의 감각을 활용시킬 때는 가장 강력한 감각자극에 의해 공감각이 효과적으로 전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이러한 공감각적 표현요소가 주제에 따른 공익포스터에 많이 활용되어 대중에게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시킬 수 있는 학술적 근거가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variety of methods are used in public advertising to make message persuasive. In order for posters to be more appealing, one good way is to use synesthesia. This study analyzed how synesthesia were used for effective communication. The case analysis is based on the prize winning advertisements cho...

주제어

표/그림 (2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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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류 언어 발달과 함께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감성의 표현수단으로 활용된 공감각적 표현이 공익포스터에 적용되어 어떻게 설득력 있는 메시지로 전달되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하여 알아보고, 향후 공익포스터에서 보다 강력한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공감각 사용의 기초적 학제 마련에 그 목적이 있다
  • 공익포스터는 현대사회에서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고 있는 여러 문제를 다시 인식하게 만들고 메시지 전달에 대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익포스터의 시각적인 표현방식은 여러 기관의 관심사이며 주요 연구주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익포스터 중에서 연구범위인 자연환경, 사회공동체 및 공중보건의 포스터에서의 공감각 활용 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감각이 전이되는 방식에 의해서 시각을 중심으로 촉각, 청각, 후각, 미각 등의 동시적인 감각 자극으로 인한 공감각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최근 몇 년간 수상을 받은 공익 포스터 사례들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그러나 공익포스터에서 공감각 연구가 한국방송광고공사 수상작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 대상이 적어 효율적인 분석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지면 관계상 분석 작품 수록에 제한이 있다.
  • 본 연구는 자연/환경과 사회공동체 주제인 공익포스터에서의 공감각적 표현을 대한 분석을 통해 공익포스터에서의 공감각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방법은 공감각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감각의 유형과 적용방법을 조사한 후, 구체적인 공익포스터에서 공감각의 표현유형에 따라 2가지 이상의 감각이 설득을 위한 표현으로 적용되었을 때 나타나는 주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익포스터에 적용된 공감각적 표현을 알아봄으로서 설득력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공감각 표현의 역할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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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타이포그래피는 글자체와 글자의 크기나 그 사이 등을 전제적으로 읽기에 편하도록 구성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5]. 포스터 디자인 시각표현에서 타이포그래피가 적절히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가독성(readability),주목성(observation), 차별성(distinction), 판독성(legibility) 네 가지 특성을 적절히 구현해야 한다[6].
공익광고는 어떤 역할로써 사용되고 있는가? 공익광고는 새로운 관념을 제시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회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다[2].
공익광고의 목표는 무엇인가? 공익광고는 새로운 관념을 제시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한 사회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태도를 공공의 이익을 지향하는 모습으로 변화시키는 역할로 사용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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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조동성, 21세기 뉴 르네상스 시대의 디자인 혁명, 한스미디어, 2010. 

  2. https://www.kobaco.co.kr/websquare/websquare.jsp?w2xPath/kobaco/common/index.xml 

  3. 정혜영, 정부 포스터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6. 

  4. 김영호, "비쥬얼 저널리즘의 의사소통 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3, No.4, p.6, 2007. 

  5. 장자명, 공익광고 포스터 디자인의 시각표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6. 원유홍,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안그라픽스, 2004. 

  7. 성동렬, 광고실무용어사전, 서해문집, 1997. 

  8. 오두범, 광구커뮤니테이션 신론, 전에원, 1988. 

  9. Philip Babcock Gove,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Unabridged, C & C. Merriam, 1965. 

  10. E. H. 곰브리치, 차미례 역, 예술과 환영, 열화당, 1992. 

  11. 김춘옥, "웹 배너 광고디자인에서 공감각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pp.220-221, 2003. 

  12. 정현원, 감성의 개념 및 어휘체계 정립을 통한 공감각디자인 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3. 조영제, 디자인사전, 안그라픽스, 2000. 

  14. J. C. Morrison, "Hypermedia and synesthesia," Proceedings of the Media Ecology Association, Vol.1, pp.37-50, 2000. 

  15. 한남용, 공익광고를 위한 인터넷 매체 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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