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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HMR 제품 구매행동과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urchasing Behavior and Choice Attributes of HMR Products by the Middle-Aged and Elderly Based on the Types of Food-Related Life Style: Focusing on Seoul and Gyeonggi Area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770 - 781  

정유빈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황희원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효재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신산업융합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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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령인구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고령친화식품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 고령자와 향후 고령친화식품 구매 가능성이 큰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 및 분석하여 고령 친화 Home Meal Replacement(HMR) 식품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HMR 구매 경험은 중장년층이 높았으며, 간단 조리 후 먹는 음식을 선호하는 응답자가 많았고, 오프라인을 통한 구매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HMR 선택속성 요인은 5개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4개로 나뉘었으며, 군집분석 결과 고관여, 중관여, 저관여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Napping® 분석 결과, 제품을 HMR과 밀키트, 국물이 맑은 제품과 진한 제품으로 구분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고령친화 HMR 식품개발 시 차별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s aging population is rapidly increasing, but there has been little research into senior-friendly foods. Therefor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senior-friendly Home Meal Replacement(HMR) foods by conducting a survey among elderly and middle-aged persons highl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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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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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이금룡, 한정아, "구강 및 전신 건강 기반 고령자용 식품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서울 일부 지역 복지관 이용 노인을 대상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44권, 제3호, pp.370-378, 2015. 

  41. 노병국, "HMR제품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 및 타인 추천에 미치는 영향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31권, 제2호, pp.293-307,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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