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총 289부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축제 이미지와 도시브랜드 관련 연구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축제를 진행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총 289부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축제 이미지와 도시브랜드 관련 연구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축제를 진행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image of the festival, city brand equity, and regional loyalty. For the study,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the visitors of 2015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and a total of 289 copies were collected carrying 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image of the festival, city brand equity, and regional loyalty. For the study,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the visitors of 2015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and a total of 289 copies were collected carrying out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The result showed that image of the festival had influence on city brand equity and city brand equity had influence on regional loyalty. However, image of the festival did not have direct influence on regional loyalty.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further extend the study of image of the festival and city brand equity, and the study of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ing relationship among image of the festival, city brand equity, and regional loyalty. For the study, questionnaires were handed out to the visitors of 2015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and a total of 289 copies were collected carrying out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The result showed that image of the festival had influence on city brand equity and city brand equity had influence on regional loyalty. However, image of the festival did not have direct influence on regional loyalty. This research is expected to further extend the study of image of the festival and city brand equity, and the study of Andong International Maskdance Fest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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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시브랜드자산 측정 요인으로 구자룡·이정훈 (2008), 백경미(2010)의 연구 문헌을 바탕으로 거주지로서의 이미지, 관광지로서의 이미지, 사업 및 투자지로서의 이미지로 구분하고자 한다.
지금까지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연구는 관광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안타깝게도 축제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광지의 인지적, 정서적 이미지에 대한 문헌을 통해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를 고찰, 축제에 대한 평가로 적용시켜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 이미지가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방문욕구와 축제관심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 이미지가 지역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축제의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축제의 이러한 이미지가 도시브랜 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여 지역 축제를 기획할 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애호도는 충성도라는 변수로도 많이 연구되었다.
본 연구는 축제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축제의 이러한 이미지가 도시브랜 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여 지역 축제를 기획할 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지난 1997년 처음 시작되어 약 20년의 역사를 지녔으며,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최우수 축제로 선정할 만큼 공신력과 인지도가 높은 축제이다(Andong Mask Dance Festival Homepage).
지역 애호도에 대한 측정 요인으로 권봉헌·전정아·오영한(2010), 김태흥·이준엽(2013)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추천, 재방문, 유대감 등의 개념을 활용 하고자 한다.
축제 이미지에 관해서는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지만 만족과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은 편이다. 축제의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는 아직까지 많은 편은 아니므로, 본 연구의 의도에 맞는 유사 선행 연구를 함께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는 연구에서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를 체험·교육성, 유희성, 편의성, 향토성 등 총 네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을 거주지이미지, 관광지이미지, 투자지이미지 등 총 세 가지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김정준·임경환(2016)은 지역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충성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품질, 브랜드 가치 등 총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하였으며, 브랜드 충성도는 단일 차원으로 지역 축제에 호감을 갖는지, 재방문 할 것인지 등을 측정하였다.
김태흥·이준엽 (2013)은 축제이미지 일치가 도시브랜드몰입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 도시브랜드몰입은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여 관광 목적지에 대한 만족, 호감, 가치, 우호도, 자부심, 애착 등으로 측정하였다. 지역 애호도 역시 단일 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만족감, 친근감,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등을 측정하였다.
지역축제체험가치는 축제의 이미지가 비롯되는 요소이므로 함께 고찰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연구에서 지역축제체험가치는 심미적 체험가치, 효율적 체험가치, 오락적 체험가치로 구성되었다. 지역브랜드자산은 지역인지도와 지역이미지로 구성되었다.
김시중·정경숙(2008)은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도’ 연구에서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를 구분하여 연구하였다. 인지적 이미지 요인으로는 신명성, 교육적 효과, 지역주민의 친절성, 안내 및 홍보성, 쇼핑의 다양성을 측정하였으며, 정서적 이미지 요인으로 독특성, 청결성, 전통성, 정태성 등을 측정하였다.
연구에서 도시브랜드몰입은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여 관광 목적지에 대한 만족, 호감, 가치, 우호도, 자부심, 애착 등으로 측정하였다. 지역 애호도 역시 단일 차원으로 구성하였으며 만족감, 친근감,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등을 측정하였다.
첫째, 축제의 인지적 이미지를 ‘축제 참가 전 정보탐색을 통하여 구축한 축제에 대한 상대적으로 객관적인 인상’으로, 축제의 정서적 이미지를 ‘축제에 대하여 형성한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인상이나 애정’으로, 그리고 축제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가 어우러져 함께 전해지는 축제의 인상이나 느낌’ 으로 각각 정의내리고자 한다.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도시브랜드자산은 매개 효과를 보일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고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여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조성균(2012)은 충주세계무술축제의 이미지가 지역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축제 관여도가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축제 이미지는 정서적 이미지, 활력적 이미지, 고전적 이미지로 구성하였으며, 지역 이미지는 지역 수준, 지역 여건, 지역 호감 등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지역 이미지의 구성요소는 백경미(2010)의 연구에서의 도시브랜드자산의 구성요소와 내용 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하여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최시 기인 2015년 9월 27, 28일 양일간 총 311부의 설문지를 축제 참가자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이 중 미회 수분과 불성실 응답지 22부를 제외하고 총 2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최시 기인 2015년 9월 27, 28일 양일간 총 311부의 설문지를 축제 참가자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이 중 미회 수분과 불성실 응답지 22부를 제외하고 총 2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적 자료 처리를 하기 위하여 설문지의 코딩을 거쳐서 SPSS 20.
데이터처리
넷째,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가설의 검증을 위해 공변량 구조분석이 가능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으며, 매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트스트랩을 사용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신뢰도 검증을 위한 내적일관성을 분석할 수 있는 Cronbach's Alpha값을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연구 대상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대해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측정변수의 분포를 분석하기 위해서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는 기술통계적분석을 실시를 하였고, 각 측정변수의 정규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왜도와 첨도를 산출해서 판단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미회 수분과 불성실 응답지 22부를 제외하고 총 2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통계적 자료 처리를 하기 위하여 설문지의 코딩을 거쳐서 SPSS 20.0과 AMOS 20.0 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구조방정식 모형에 의한 매개 효과분석을 위하여 부트스트랩(bootstrapping)을 사용하였다.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연구가설에서 제시된 도시브랜드자산의 매개 효과를 검증한 결과 Tab.
축제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에 대해서 요인분석과 신뢰도를 통해 검증된 모형을 구조 방정식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모형의 경로분석 결과 Tab.
성능/효과
실증분석 결과 첫째,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 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연구 결과 향상된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 향상에 매우 긍정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축제를 계획하고 있거나 메가 이벤트 개최를 통해서 지역발전을 도모할 때에 이러한 행사들을 통해서 도시브랜드자산 즉, 거주지 이미지, 관광지 이미지, 투자지 이미지로서의 지역 이미지를 어떻게 잘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설 1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채택되었다. 하지만 축제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3은 기각되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체험가치 중 효율적 가치, 오락적 가치가 도시브랜드 자산 중 지역 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심미적 가치와 오락적 가치가 도시브랜드자산 중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브랜드 자산 중 지역 인지도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도시브랜드자산은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는데 있어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기존의 회귀분석으로만 진행된 연구들보다 변수 간 영향관계를 보다 정확히 살펴봄으로써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였던 실증분석을 보완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적 질문에 대한 답변 중 축제의 정보 획득처로 지인이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볼 때 축제의 성공 요인으로 구전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축제에 한번 참가한 사람들은 반드시 만족시킬 수 있도록 축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구전을 축제 홍보·마케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결과 축제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을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단 한 번의 행사나 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참석자들의 애호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단기적 성과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셋째, 지역 애호도를 ‘긍정적 구전과 재방문 의지를 갖게 되는 특정 지역에 대한 애착과 선호도’ 로 정의내리고자 한다.
둘째,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축제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도시브랜드자산은 축제 이미지가 지역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도 검증 결과는 Cronbach's α가 0.6 이상일때 신뢰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 0.953, 도시브랜드자산 0.903, 지역 애호도 0.920으로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 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 도시브랜드 몰입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자는 연구를 통하여 지역 애호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도시브랜드에 몰입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만들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축제 브랜드자산은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태도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태도에 더욱 집중하여 충성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축제의 체험·교육성, 유희성, 편의성은 도시브랜드자산의 거주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 결과, 축제브랜드이미지 중 지역성은 지역 애호도의 정주애호도와 추천 및 관계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성은 정주 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의 브랜드이미지가 좋아질수록 지역 애호도가 높아져 자신이 사는 지역을 타인에게 소개하고 지역발전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는 시민정신이 고취된다고 강조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의 이미지는 만족 및 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축제 이미지의 편의성과 유희성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백제문화성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보면, 축제 브랜드 이미지의 오락성과 명소성이 축제 브랜드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양한 축제들이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프로그램의 내실 있는 운영, 체험과 행사의 다양화를 통하여 축제를 대중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 이미지가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방문욕구와 축제관심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 이미지가 지역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축제의 이미지를 강화해야 한다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축제체험가치 중 효율적 가치, 오락적 가치가 도시브랜드 자산 중 지역 인지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심미적 가치와 오락적 가치가 도시브랜드자산 중 지역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브랜드 자산 중 지역 인지도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결과는 RMR, GFI, CFI, TLI, RMSEA에서 모두 기준값에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축제 이미지가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마다 축제가 범람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사회에서 지역축제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축제는 여전히 도시브랜드자산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다.
연구 결과, 축제의 이미지는 만족 및 충성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축제 이미지의 편의성과 유희성은 재방문의도와 추천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쳤으며, 백제문화성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는 연구 결과를 통하여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유희성과 편의성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를 통하여 축제 이미지를 제고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축제의 체험·교육성, 유희성, 편의성은 도시브랜드자산의 거주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향토성과 편의성이 지역의 관광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유희성과 편의성이 사업투자지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연구자는 축제에 대한 이미지가 좋으면 개최 지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향상되어 도시브랜드자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였다.
후속연구
우선, 축제와 도시브랜드자산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도시브랜드자산과 관계된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와 연계된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므로 본 연구가 축제와 도시브랜드자산의 영향관계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답변자 연령층이 젊은 층에 더 많이 분포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연령층을 대변하는데 한계점을 보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이를 보완한 다양한 표본 수집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그동안의 축제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도 세분화되어 연구되지 못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이미지를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여 축제 이미지 연구의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표본자료의 다양성 부족이다. 답변자 연령층이 젊은 층에 더 많이 분포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연령층을 대변하는데 한계점을 보였다.
우선, 축제와 도시브랜드자산의 영향관계에 대한 연구 확장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도시브랜드자산과 관계된 연구는 관광지 이미지와 연계된 것들이 대부분이었으므로 본 연구가 축제와 도시브랜드자산의 영향관계 연구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외국인들이 보는 한국 축제의 이미지는 국내 참가자들과는 다를 것으로 보이는 바, 지역 축제를 발전시키고 세계화시키기 위하여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의미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브랜드란?
도시브랜드란 도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환경, 기능, 시설, 서비스 등을 토대로 다른 도시와는 확연하게 구별되는 상태이며, 외부인들이 특정 도시를 상대로 가지는 인지도나 도시에 대한 인상을 의미한 다(Lee & Kim, 2005). 도시브랜드자산에 대한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르게 정의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도시브랜드로부터 파생하는 부가가치를 의미한다 (Choi & Ree, 2009).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어떤 분석 방법들을 사용하였는가?
본 연구는 축제의 이미지, 도시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2015년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거한 총 289부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축제 이미지는 도시브랜드자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도시브랜드자산은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애호도가 높은 고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애호도가 높은 고객은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애착을 보여 긍정적 구전이나 추천의도가 높으며 기꺼이 높은 가격을 지불할 용의를 보인다. 이러한 애호도는 인적 서비스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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