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간 경계해체 시대의 서비스R&D 전략
Service R&D Strategies in the Era of Boundless Industrie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2, 2017년, pp.79 - 90  

김현수 (국민대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서비스R&D 전략을 현대경제사회의 본질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현대는 산업간 경계가 해체되는 시대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구분이 없어지고, 고객을 중심으로 하나의 산업 환경에서 경쟁하고 있다. 고객의 욕구는 서비스로 구현되므로, 서비스R&D는 현대 기업과 국가들의 중심주제가 되었다. 그런데, 서비스R&D는 정의도 다양하고 각 정의에 따라 범위 차이가 커서 정책 당국자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많다. 본 연구는 현대 경제사회의 특징과 서비스의 본질에 집중하여 서비스R&D의 바람직한 정책방향과 전략을 논의한다. 산업간 경계가 해체되는 현대경제의 특징을 반영하여 서비스R&D 전략을 도출하였다. 또한 서비스의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 본질과 서비스의 무형성, 비분리성, 비일관성, 무재고성 특성을 반영하여 서비스R&D전략을 도출해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조업은 서비스화R&D를, 서비스업은 제조업화 R&D를 강화하는 전략, 서비스본질을 반영하는 전략, 서비스의 특성을 활용하는 전략을 도출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별 기업의 서비스R&D전략수립, 서비스산업의 발전과 전체 서비스산업의 발전, 그리고 제조업을 포함한 전체 산업의 발전 전략 수립에 공통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 research investigates the service R&D strategies from the service's nature perspectives. In the current economy, manufacturing and service industries are becoming boundless, and thus, they are competing with each other in a customer-centric environment. Because customers' needs and wa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업간 경계해체시대의 서비스R&D 전략을 서비스본질을 적용하여 재설계하는 탐색적 연구로서, 현대경제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근본 전략 토의를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이런 상황에서 서비스의 본질에 기반한 효과적인 서비스R&D 방향 도출을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현대경제사회의 특성과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에 기반하여 R&D 정책이 수립되어야 효과적이라는 관점에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과 정부가 산업을 혁신하기 위해 서비스R&D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간 경계가 해체되는 현대경제의 특징과 서비스의 본질적 특성에 기반하여 서비스 R&D 전략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산업간 경계해체라는 현대경제의 특성과 서비스의 본질적인 특성에 주목하여, 효과적인 서비스R&D전략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본질 차원에서 기존 전략의 문제점을 제시한다.
  • 서비스R&D를 통해 민간 투자 기반을 조성하고, 서비스산업의 생산성을 한국과 산업구조가 유사한 독일 및 일본 수준으로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논의도 Kim(2017a)에서 상세하게 제시된 바 있으므로, 본 절에서는 이를 요약 제시하면서, 서비스R&D와 관련 특성을 중점 제시한다.
  • 서비스의 관계성과 쌍방향성을 반영하여 글로벌 수출과 내수의 나선형 성장을 위한 서비스R&D모델을 정립하였다. 서비스의 비일관성과 비분리성 극복을 위한 서비스플랫폼 강화 전략의 중요성도 제시하였다.
  • 현대경제사회의 특징적 변화는 Kim(2017a)에 잘 제시되어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 문헌을 요약 인용하며, 서비스R&D와 연결되는 관점을 중심으로 제시한다.

가설 설정

  • 둘째 R&D구조를 개편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논의도 Kim(2017a)에서 상세하게 제시된 바 있으므로, 본 절에서는 이를 요약 제시하면서, 서비스R&D와 관련 특성을 중점 제시한다. 서비스의 본질은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이다. 서비스의 주요 특징으로 거론되는 것은 서비스의 무형성, 비분리성, 비일관성, 무재고성이다 (Kim, 2016a).
서비스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서비스의 본질은 관계성, 쌍방향성, 수평성, 조화성이다. 서비스의 주요 특징으로 거론되는 것은 서비스의 무형성, 비분리성, 비일관성, 무재고성이다 (Kim, 2016a).
산업구조는 어떠한 구조로 변화될 것이라 예측하는가? 전통적인 고객 욕구는 상당부분 충족되었으므로, 새롭게 등장하는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산업구조와 일자리 구조도 변화되고 있다. 즉, 전통적인 재화를 공급하는 중간 수준의 지식 및 인적 역량을 공급하는 산업은 축소되고 양극단의 산업이 발전하는 U 자형 구조로 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Kim, 2016a).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Kim, Hyunsoo(2017a), A Study on Service Industry Development Policy by Service Nature,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7, No.1, Mar. 2017, pp.1-216 (김현수(2017a), 서비스본질 기반의 서비스산업 정책방안, 서비스연구, 제7권 제1호, 2017.3, pp. 15-26). 

  2. Kim, Hyunsoo(2017b), A Study on Service R&D Policy, Research Report (김현수(2017b), 서비스 R&D 정책방안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연구 보고서, 2017.1). 

  3. Kim, Hyunsoo(2016a), A Structural Change to Service-Centered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U-Model Industry and Employment Structure, Service Korea Initiative Special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April 2016, pp.43-54 (김현수(2016a), 4차혁명과 서비스중심경제로의 구조변화: U모델 산업 및 고용구조로의 전환, 서비스강국코리아 특별세미나 자료집, 2016.4.28., pp. 43-54). 

  4. Kim, Hyunsoo(2016b), A Study on Accelerating 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6, No.3, Sept. 2016, pp.15-28 (김현수(2016b), 4차 산업혁명의 서비스경제화 촉진 연구, 서비스연구, 제6권 제3호, pp. 15-28). 

  5. Kim, Hyunsoo(2015a), A Suggestion on the New Service Research Framework,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5, No.2, Sept. 2015, pp.199-216 (김현수(2015a), 서비스연구의 프레임워크 제안, 서비스연구, 제5권 제2호, 2015.9, pp. 199-216). 

  6. Kim, Hyunsoo(2015b), Audit Paradigm Shift by Economy and Business Change, Audit Research, Vol.25, 2015.11, pp.1-26 (김현수(2015b), 경제경영변화에 따른 감사패러다임 변화, 감사논집, 제25호, 2015.11, pp.1-26). 

  7. Kim, Hyunsoo(2015c), A Transition Strategy from Traditional Economy to New Economy,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5 Conference, The Society of Service Science, Dec. 2015, pp.175-185 (김현수(2015c), 전통경제에서 신경제로 이행전략, 서비스강국코리아 2015 자료집, 2015.12, pp.175-185). 

  8. Lusch, R.F., S.L. Vargo, G. Wessels(2008), Toward a conceptual foundation for service science: Contribution from service-dominant logic, IBM Systems Journal, Vol.47, No.1, 2008.1, pp.5-14. 

  9. National Science & Technology Council(2017), A Strategy for Service R&D and Investment Plan, July 2016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서비스R&D 중장기 추진전략 및 투자계획, 2017.1.). 

  10. The Korean Government(2016), A Strategy for Korean Service Economy, July 2016 (정부합동, 서비스경제 발전전략, 2016.7.5.). 

  11. The Service Korea Initiative(2016), A Vision Statement for Global Service Korea Initiative, in Proceedings of Service Korea Initiative 2016 Conference, The Service Korea Initiative, Oct. 2016, pp.18-23 (서비스강국코리아(2016), 글로벌서비스강국코리아 비전, 서비스강국코리아 2016 자료집, 2016.10, pp.18-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