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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유고상황 자동 판정을 위한 선행 연구: CCTV를 이용한 차량의 탐지와 추적 기법 고찰
Preliminary study on car detection and tracking method using surveillance camera in tunnel environment for accident dete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5, 2017년, pp.813 - 827  

오영섭 ((주)SB네트워크, 연구개발실)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극한건설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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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의 CCTV 영상은 동적으로 변화하는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다양한 영상들을 촬영한다. 또한, 카메라의 상태 또한 관리 및 배치가 쉽지 않아 터널 내부 환경 변화에 따라 영상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에 설치된 CCTV 카메라 영상을 이용해 차량을 탐지하고 그 차량을 지속적으로 추적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한다. 터널 내 CCTV 카메라 영상은 모션블러 효과와 먼지로 인한 렌즈 흐려짐 효과로 인해 바로 차량을 탐지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영상/비-최대 억제 기법Haar Cascade 기법 등에 대한 효과 검토 실험을 제안하고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통해 터널 내에 설치된 CCTV에서 차량의 탐지와 추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터널 유고상황을 자동으로 파악하기 위한 중요 정보를 확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veillance cameras installed in tunnels capture the various video frames effected by dynamic and variable factors. In addition, localizing and managing the cameras in tunnel is not affordable, and quality of capturing frame is effected by time. In this paper, we introduce a new method to detect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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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정지영상에서 특정 물체의 존재 유무와 영상 내에서의 위치를 알아내는 것을 탐지 기술로 본다. 그리고 연속적이거나 여러 시간에 걸쳐 수집된 정지영상들의 집합, 또는 동영상을 대상으로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에서 탐지한 물체의 동일성, 위치 변화, 상태변화를 알아내는 것을 추적 기술로 본다. 두 기술의 특성 차이로 인해 영상을 이용한 감시 시스템에서는 두 기술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거나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 카메라의 배치는 한국의 터널 내 일반적인 CCTV 카메라 배치인 후방 측면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설정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CCTV 카메라의 PTZ (Pan-Tilt-Zoom) 기능을 활성화하여 카메라가 움직이고 있는 동안에는 기능을 중지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명의 상태는 터널에서 가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든 상태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하되, 조명 자체가 완전히 꺼지거나 조명이 고장 나서 육안으로도 영상을 판별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은 무시하는 것으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터널 환경내에서 확보한 CCTV영상자료를 대상으로, 영상처리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차영상 기반의 MHI-NMS 방법과 머신 러닝 기반의 HoG-NMS 방법에 대한 영상처리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터널 내부 CCTV영상 내의 차량 대수가 늘어날수록 두 기법 모두 정확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견되었으며, 특히, 차영상을 기반으로 한 방법은 차량 정체 시에는 거의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방법을 직접 구현하고 실험하며, 이 결과를 통해 터널 유고 상황 판정을 위한 각 방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추후 필요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설정코자 하였다. 1, 2장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영상처리 기법, 머신 러닝 기법의 두 가지 방법론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차량의 탐지와 추적을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본 논문에서 수행한 세 가지 기법 중, 첫 번째는 일정 시간 동안 취득한 차영상들의 단계별 합산을 통한 모션 히스토리 이미지를 이용해 화면에 나타나거나 이동한 차량들을 탐지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 설치되어 있는 CCTV영상을 통해 돌발 유고상황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빠른시간 내에 현장대응을 유도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선행 연구는 터널 내 자동 영상유고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핵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터널 내 차량을 탐지하여 이동 동선을 추적하는 기법들을 검토하였으며, 그 효과들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터널 내 설치되어 있는 CCTV영상을 통해 돌발 유고상황을 자동으로 탐지하고 빠른시간 내에 현장대응을 유도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선행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선행 연구는 터널 내 자동 영상유고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핵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터널 내 차량을 탐지하여 이동 동선을 추적하는 기법들을 검토하였으며, 그 효과들을 고찰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CCTV 카메라의 PTZ (Pan-Tilt-Zoom) 기능을 활성화하여 카메라가 움직이고 있는 동안에는 기능을 중지하는 것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명의 상태는 터널에서 가변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모든 상태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적응하는 것으로 하되, 조명 자체가 완전히 꺼지거나 조명이 고장 나서 육안으로도 영상을 판별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은 무시하는 것으로 한다.
  • 서론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터널 영상에 대해서 영상 처리 기법과 머신 러닝 기법을 이용한 두 가지 방법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하고 상호 간 비교를 통해 조건별 적절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영상 처리 기법과 머신러닝 기법의 차이점은 특징점의 구현 방법과 탐지기법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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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ar Cascade 기법을 이용한 차량 탐지 기법은 어떤 기법인가? 차량의 추적 기법은 색상의 히스토그램 비교만으로는 불가능하기에 최초 탐지한 차량 영역에 대해 초기 추적 윈도우를 설정하고 이 추적 윈도우와 가장 많이 겹치는 탐지 상자를 선택하여 이동 경로를 나타내는 추적 기법을 사용한다. 두 번째 방법은 Haar Cascade 기법을 이용한 차량 탐지 기법으로 Haar-like 특징점을 이용해 학습을 수행한 후 차량을 탐지하는 머신 러닝 기법이다(Viola and Jones, 2001). 추적 기법은 첫 번째와 동일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영상처리 기술에서 탐지 기술과 추적 기술의 차이는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영상처리 기술에서 탐지 기술과 추적 기술의 차이는 시간 축에 대한 해석의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 현재 정지영상에서 특정 물체의 존재 유무와 영상 내에서의 위치를 알아내는 것을 탐지 기술로 본다.
이미지 내의 색상 사이 경계선을 이용해 탐지하는 기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2007). 이 방법은 비교적 사람이 육안으로도 특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잡음에 민감하다는 단점이 있다. 세 번째 방법은 Difference of Frames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Zhang and Wu, 20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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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lonso, J.D., Vidal, R.R., Rotter, A., Muhlenberg, M. (2008), "Lane-change decision aid system based on motion-driven vehicle tracking", i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7, No. 5, pp. 2736-2746. 

  2. Cekander, R., Han, F., Kumar, R., Shan,Y., Sawhney, H.S. (2006), A two-stage approach to people and vehicle detection with HOG-Based SVM. 

  3. Chen, C.T., Su, C.Y., Kao, W.C. (2010), "An enhanced segmentation on vision-based shadow removal for vehicle detection", The 2010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reen Circuits and Systems, Shanghai, 2010, pp. 679-682. 

  4. Hartigan, J.A., Wong, M.A. (1979), "Algorithm AS 136: A k-means clustering algorithm."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Series C (Applied Statistics) 28.1, pp. 100-108. 

  5. Haselhoff, A., Kummert, A. (2009), "A vehicle detection system based on Haar and Triangle features", 2009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Xi'an, pp. 261-266. 

  6. Javed, O., Shah, M. (2002), "Tracking and object classification for automated surveillance", Computer Vision-ECCV 2002, 7th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Copenhagen, Denmark, May 28-31, Proceedings Part IV, pp. 343-357. 

  7. Neubeck, A., Van Gool, L. (2006), "Efficient non-maximum suppression",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ICPR'06), Hong Kong, pp. 850-855. 

  8. Omar, J., Mubarak, S. (2002), Tracking and object classification for automated surveillance.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2353, pp. 343-357. 

  9. Shin, H.S., Kim, D.G., Yim, M.J., Lee, K.B., Oh, Y.S. (2017),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an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system on CCTV in tunnels based on a machine learning algorith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1, pp. 95-107. 

  10. Tsai, L.W., Hsieh, J.W., Fan, K.C. (2007), "Vehicle detection using normalized color and edge map." IEEE transactions on Image Processing 16.3, pp. 850-864. 

  11. Unzueta, L., Nieto, M., Cortes, A., Barandiaran, J., Otaegui, O., Sanchez, P. (2012), "Adaptive multicue background subtraction for robust vehicle counting and classification", i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3, No. 2, pp. 527-540. 

  12. Viola, P., Jones, M. (2001), "Rapid object detection using a boosted cascade of simple features", in Proceedings IEEE Conference,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Kauai, HI, USA, pp. 511-518. 

  13. Yu, S., Zheng, S., Yang, H., Liang, L. (2013), "Vehicle logo recognition based on Bag-of-Words", 2013 10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Video and Signal Based Surveillance, Krakow, pp. 353-358. 

  14. Zhang, H., Wu, K. (2012), "A vehicle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three-frame differencing and background subtracti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Design (ISCID), 2012 Fi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Vol.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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