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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 기반 터널 내 이동체 자동 추적 및 유고상황 자동 감지 프로세스 개발
Development of a deep-learning based automatic tracking of moving vehicles and incident detection processes on tunnel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20 no.6, 2018년, pp.1161 - 1175  

이규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스마트도시건설융합) ,  신휴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미래융합연구본부) ,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인프라안전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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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터널의 주행은 시야의 제한으로 인해 유고상황이 발생한 후 2차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따라서, 유고상황 발생 즉시, 상황을 자동 감지하여 신속히 초동대응이 이루어 져야 한다. 유고상황을 자동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은 기존에도 존재했지만, 폐합된 터널 내 열악 환경에서 촬영되는 CCTV 영상의 질적 한계로 인해 유고상황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터널 영상유고 자동 감지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지난 2017년 11월 딥러닝 객체 인식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우수한 객체인식 성능을 보인바 있다. 그러나 객체인식은 정지영상 기반으로 수행되므로 이동체의 이동방향과 속도를 알 수 없어, 정차 및 역주행 등 이동체의 이동특성에 따른 유고상황을 판단하기 힘들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인식으로 감지된 이동체의 객체정보를 기반으로 별도의 객체추적기법을 적용하여 이동체의 이동 특성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이동체의 이동 방향과 속도 정보를 기반으로 정차 및 역주행을 판별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딥러닝 기반 터널 영상유고 자동감지 시스템을 완성하였다. 또한, 유고상황이 포함된 영상들에 대하여 유고상황 감지성능을 검증하였다. 검증 실험 결과, 화재, 정차와 역주행 상황에 대해서는 모두 100% 수준으로 완전한 유고상황 감지성능을 보였으나, 보행자 발생 상황에서는 78.5%로 상대적으로 낮은 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향후 지속적인 영상유고 영상 빅데이터를 확장해 나가고 주기적인 재학습을 통해 유고상황에 대한 인지성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unexpected event could be easily followed by a large secondary accident due to the limitation in sight of drivers in road tunnels. Therefore, a series of automated incident detection systems have been under operation, which, however, appear in very low detection rates due to very low image qualit...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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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본격적으로 딥러닝을 통한 열악한 터널 영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딥러닝 객체인식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객체인식이란 정지영상 내에 있는 어떤 물체를 인식해 위치와 종류를 구별해내는 것을 말한다(Lee et al.
  • 따라서 30 fps의 영상 중, 일정 간격마다 정지영상의 객체인식 및 추적을 하면 계산할 양을 줄이면서 정확한 객체추적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인식 및 추적 프로세스를 효율화시키기 위하여 객체인식 및 추적 프로 세스에 주어지는 정지영상 프레임 간격에 대한 객체추적 성능 검토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딥러닝 기반 터널 이동객체 인식 및 이동체 추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객체인식 과정과 이동 객체 추적 과정을 연계 통합하여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 진입 이동체의 초기 객체인식과 이동특성 추적을 진행하고, 이동체에 발생 가능한 유고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함 으로써 터널 영상유고 자동 감지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인식과 이동객체 추적 고정이 통합된 새로운 구성의 객체인식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주어진 CCTV영상의 해상도와 무관하게 이동체의 유고 상황을 안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차-역주행 판단 알고리즘을 정리해 소개한다. 그리고 터널 영상유고감 지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실험을 통해 딥러닝 객체인식 네트워크의 객체인식 성능을 평가하며, 원래 영상의 초당 정지영상의 수를 바탕으로 객체인식 및 추적의 정지영상 간격 및 정차-역주행 판별 알고리즘의 계수를 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개발된 딥러닝 기반 터널 이동객체 인식 및 이동체 추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객체인식 과정과 이동 객체 추적 과정을 연계 통합하여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터널 진입 이동체의 초기 객체인식과 이동특성 추적을 진행하고, 이동체에 발생 가능한 유고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함 으로써 터널 영상유고 자동 감지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인식과 이동객체 추적 고정이 통합된 새로운 구성의 객체인식 프로세스를 소개하고, 주어진 CCTV영상의 해상도와 무관하게 이동체의 유고 상황을 안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정차-역주행 판단 알고리즘을 정리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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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이 일반 도로보다 추가적인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이유은 무엇인가? 터널에서 운전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도로와 비교해 제한된 시야, 대피 시설 제한으로 인해 터널 내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가 어렵다. 이로 인해 추가적인 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일반 도로에 비해 높으며, 터널 내 돌발상황에 대한 실시간 인지와 초동 대처가 중요하다.
IoU란 무엇인가? , 2016). IoU는 두 경계박스가 서로 겹치는 면적의 비율을 말한다(Zitnick and Dollár, 2014). SORT 알고리즘은 영상정보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므로 260 fps 이상의 매우 빠른 객체추적 속도를 보여 실시간 영상유고감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SORT 알고리즘의 장점은 무엇인가? IoU는 두 경계박스가 서로 겹치는 면적의 비율을 말한다(Zitnick and Dollár, 2014). SORT 알고리즘은 영상정보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므로 260 fps 이상의 매우 빠른 객체추적 속도를 보여 실시간 영상유고감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적용된 SORT 알고리즘은 객체인식이 완벽하면 객체추적도 완전하게 동작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Alex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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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lex, B., Zongyuan, G., Lionel, O., Fabio, R., Ben, U. (2016), "Simple online and realtime tracking", Proceedings of the Image Processing (ICIP) 2016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pp. 3464-3468. 

  2. Kim, D.G., Shin, Y.W., Shin, Y.S. (2012), "Section enlargement by reinforcement of shotcrete lining on the side wall of operating road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4, No. 6, pp. 637-652. 

  3. Kim, T.B. (2016), "The national highway, expressway tunnel video incident detection system performance analysis and reflect attributes for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underground spa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7, pp. 1325-1334. 

  4. Lee, J.S., Lee, S.K., Kim, D.W., Hong, S.J., Yang, S.I. (2018), "Trends on object detection techniques based on deep learni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33, No. 4, pp. 23-32.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Attempt for faultless safety system of road tunnels". Press Release.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6), "Guideline of installation of disaster prevention facilities on road tunnels". 

  7. Ren, S., He, K., Girshick, R., Sun, J. (2015), "Faster R-CNN: Towards real-time object detection with region propos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Advances in Neural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s, pp. 91-99. 

  8. Roh, C.G., Park, B.J., Kim, J.S. (2016), "A study on the contents for operation of tunnel management systems using a view synthesis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6, pp. 507-515. 

  9. Shin, H.S., Kim, D.K., Yim, M.J., Lee, K.B., Oh, Y.S. (2017), "A preliminary study for development of an automatic incident detection system on CCTV in tunnels based on a machine learning algorithm",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1, pp. 95-107. 

  10. Shin, H.S., Lee, K.B., Yim, M.J., Kim, D.K. (2017), "Development of a deep-learning based tunnel incident detection system on CCTV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6, pp. 915-936. 

  11. Yilmaz, A., Javed, O., Shah, M. (2006), "Object tracking: A survey", Acm computing surveys (CSUR), Vol. 38, No. 4, Article No. 13. 

  12. Zhu, M. (2004), "Recall, precision and average precision",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Actuarial Science, University of Waterloo, Waterloo 2: 30. 

  13. Zitnick, C.L., Dollar, P. (2014), "Edge boxes: Locating object proposals from edges", European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pp. 391-40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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