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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NP 모형을 이용한 ITIL v3 핵심 프로세스 도출 연구
A Study to Establish the Core Process of ITIL v3 Using ANP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3, 2017년, pp.83 - 101  

허상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산업정보시스템) ,  김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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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services are provided by many public institutions and companies in order to satisfy various needs of customers. As the modern IT systems become larger and more complex, it becomes more difficult for IT organizations to provide IT services. So, the IT organizations have applied or are planning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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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출된 핵심 프로세스에 집중한다면 IT서비스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용이하게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NP 모형을 이용하여 ITIL 핵심 프로세스를 산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ITIL v3에서 규정한 프로세스 간의 영향력과 ANP 기법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로 모형화하여 핵심 프로세스를 산출하고자 한다.
  • IT서비스는 응용소프트웨어 위주의 서비스, 플랫폼 위주의 서비스, 인프라 위주의 서비스 등이 존재하고, 종류 별로 특성이 다르므로 ITIL 핵심 프로세스도 다를 수 있다고 판단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업무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시스템에 대하여 ITIL 핵심 프로세스를 산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 다음으로, 두 번째 영향인 외부 카테고리 간의 영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외부 카테고리 간의 영향은, 영향을 주는 카테고리 프로세스와 영향을 받는 카테고리 프로세스의 영향맵을 조사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응용 소프트웨어 위주의 IT서비스에 대하여, ITIL v3 핵심 프로세스를 산출하는 연구로서, ITIL wiki의 37개 프로세스 간의 영향도를(Kempter and Kempter, 2011) 분석하여 ANP 네트워크로 모형화하여 프로세스별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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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전산센터에서 서비스하는 것은? IT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정부 통합전산센터는 공공기관의 서버를 한 곳에 취합하여 IT 시스템을 이용하여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IT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금융권에서 어떤 서비스를 하는가? 정부 통합전산센터는 공공기관의 서버를 한 곳에 취합하여 IT 시스템을 이용하여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IT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IT 시스템의 유지보수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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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n, J.M., Y.K. Hahm, and H.M. Kim, "An Exploratory Case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IT Infrastructure Library(ITIL) Service Management System", The Korea Database Society, Vol.15, No.4, 2008, 1-20. (안준모, 함유근, 김현명, "IT Infrastructure Library (ITIL) 서비스관리 시스템 구축과 효과에 관한 탐색적 사례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제15권, 제4호, 2008, 1-20.) 

  2. Cho, H.K. and W.J. Kim,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for Foreign Weapon System Purchase using DEMATEL and ANP",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37, No.2, 2012, 73-88. (조현기, 김우제, "DEMATEL과 ANP를 이용한 해외구매 무기체계의 평가지표 개발", 한국경영과학회, 제37권, 제2호, 2012, 73-88.) 

  3. Choi, C.R. and Y.J. Song, "Software Quality Evaluation Matrix Construction and Relative Weight Decision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NP",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Vol.9, No.11, 2011, 171-179. (최철림, 송영재, "ANP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품질평가 매트릭스 구성과 각 품질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한국정보기술학회, 제9권, 제11호, 2011, 171-179.) 

  4. Choi, J.H., "(A) Case Study on the ITIL-based IT Service Management Process System Research and Implementation, Dept. of e-Business", The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KyungHee University, 2006. (최진호, "ITIL 기반의 IT서비스관리(ITSM) 프로세스 체계 연구 및 구축에 관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2006.) 

  5. Kempter, S. and A. Kempter, "IT Process WIKI The ITIL Wiki, ITIL Process Maps", 2011, Available at https://wiki.en.it-processmaps.com/index.php/Main_Page(Accessed September 16, 2017). 

  6. Kim, H.R., S.H. Pyun, J.H. Kim, and Y.G. Kim, "Develop to Improve IT Service Program to Use ITIL System",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6, No.2, 2009, 22-26. (김형래, 편상현, 김지혜, 김영곤, "ITIL 기반을 이용한 IT서비스 개선 프로그램 개발", 한국정보과학회, 제36권, 제2호, 2009, 22-26.) 

  7. Kim, S.G., J.Y. Kim, and Y.G. Park, "A Study on the ITIL Management Model Based on the IT Governance for Public Secto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7, No.4, 2014, 490-505. (김상길, 김진영, 박영규, "공공부분을 위한 IT 거버넌스 기반의 ITIL 관리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제17권, 제4호, 2014, 490-505.) 

  8. Lee, H.J. and D.S.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IT Service Core Process using the AHP",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2005, 207-212. (이휘재, 김대성, "AHP 기법을 이용한 IT서비스 핵심 프로세스 분석에 관한 연구-ITIL 관점에서",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2005, 207-212.) 

  9. Lee, H.Y., S.R. Lee, and Y.T. Park, "Selection of Technology Acquisition Mode Using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Mathematical and Computer Modelling, Vol.49, No.5, 2009, 1274-1282. 

  10. Lee, M.H., Y.K. Kim, and S.R. Kim, "A Study on the Quantitative Approach of Service Evaluation Based on ITIL",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37, No.2, 2010, 109-113. (이민호, 김영곤, 김신령, "ITIL에 기반한 서비스 평 가의 정량적 접근 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제37권, 제2호, 2010, 109-113.) 

  11. Saaty, T.L., Decision Making with Dependence and Feedback : The Analytic Network Process, RWS Publications, Pittsburgh, PA, 1996. 

  12. Seo, D.M., Y.G. Kim, and S.Y. Kim, "Study is Associated with Method to Accept ITIL Effectively to Improve IT Service",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37, No.2, 2010, 119-123. (서동민, 김영곤, 김신령, "IT서비스 개선을 위한 ITIL의 효과적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제37권, 제2호, 2010, 119-123.) 

  13. Shim, Y.H., G.S. Byun, and B.G. Lee, "Deriving Strategic Priorities of Green ICT Policy using AHP and ANP",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12, No.1, 2001, 85-98. (심용호, 변기섭, 이봉규, "AHP와 ANP 방법론을 이 용한 그린 ICT 정책의 전략적 우선순위 도출 방안",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2권, 제1호, 2011, 85-98.) 

  14. Wan, J.P., Z. Hui, and D. Wan, "Evaluation on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Process with AHP", Technology and Investment, Vol.2, No.1, 2011, 3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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