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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사용자의 비밀번호 보호행위 : 공포 소구와 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그리고 비밀번호 보호행위의 동기요인
Online Users' Password Security Behavior : The Effects of Fear Appeals and Message Framing, and Mechanism of Password Security Behavior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6 no.3, 2017년, pp.147 - 165  

박재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전도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범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ve been numerous issues about password breaches and it is becoming important for the users to manage their passwords. In practice, the online service provider are asking the online users to change their passwords periodically. However, majority of the users are not changing their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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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 중 하나는 비밀번호 변경행위에 대한 공포 소구와 메시지 프레이밍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에 2×2(공포 소구 : 없음/있음, 메시지 프레이밍 : 이득/손실) 집단 간 요인설계(Betweensubject Factorial Design) 실험을 실시하였다.
  • 종합하자면, 본 연구에서는 비밀번호 변경행위를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 추가적으로 그 동기요인이 무엇인지 찾고자 한다. 즉,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닌다.

가설 설정

  • H1:온라인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데 있어서 공포 소구가 영향을 줄 것이다. 즉, 공포 소구가 제시된 집단의 비밀번호 변경의도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공포 소구 효과).
  • H2:온라인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변경하는데 있어서 메시지 프레이밍이 영향을 줄 것이다. 즉, 손실 프레이밍이 제시된 집단의 비밀번호 변경의도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메시지 프레이밍 효과).
  • H3:공포 소구와 메시지 프레이밍 간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 H4:지각된 취약성이 두려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지각된 심각성이 두려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6:두려움이 비밀번호 변경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7a:지각된 취약성과 두려움 간에 메시지 프레이밍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7b:지각된 심각성과 두려움 간에 메시지 프레이밍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 H7c:두려움과 비밀번호 변경의도 간에 메시지 프레이밍이 조절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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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호동기이론은 무엇을 규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는가? 보호동기이론(Protection Motivation Theory)은 공포 소구에 의해 수용자들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제안되었다(Rogers, 1975). 이것에 의하면, 공포 소구는 유해성 크기(Magnitude of Noxiousness), 발생 가능성(Probability of Occurrence), 권고반응의 효능감(Efficacy of Recommended Response)과 같은 세 가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공포는 무엇인가? 공포(Fear)는 높은 수준의 자극과 함께 오는 부정적 정서를 말하며, 심각하고 자신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위협으로부터 발생된다(Easterling and Leventhal, 1989; Ortony and Turner, 1990; Witte, 1992). 일반적으로 ‘위협 기법(Scare Tactic)’이라고도 불리는 공포 소구(Fear Appeals)는 “만약 수용자들이 메시지에서 권고한 행동을 하지 않게 되면, 끔찍한 일이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함으로써, 수용자들에게 두려움을 심어주는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된다(Witte, 1992).
메시지 프레이밍이 비밀번호 변경행위에 특정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비밀번호 변경행위에 있어서 공포 소구가 효과적으로 작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손실 프레이밍이 제시된 집단의 비밀번호 변경의도가 더 높을 것으로 가정했으나, 이에 대한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따라서 메시지 프레이밍은 비밀번호 변경행위에 특정 효과를 준다고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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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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