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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개발원조(ODA) 의료기기 관리 사례연구: 탄자니아 의용공학 교육 프로그램 컨설팅
A Case Study of the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Medical Device Management: Consultation for a Medical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in Tanzania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1 no.3, 2017년, pp.129 - 144  

윤문수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채명신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이명근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홍승연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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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 To review a Tanzanian medical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and determine improvement measures for the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healthcare projects. Methods : A consultation of the Tanzanian medical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und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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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 인력 양성 및 전문 교육을 위해 다른 대학과 연계하여 석사 및 박사 학위 취득의 기회를 만드는 것을 추천 하였다. MUHAS 의과대학의 의용공학 학사과정은 국제적 기준, 지역적 수요에 따라 구성하고자 하였다. 추후 동아프리카 지역 혹은 다른 지역대학과 연계를 통해 복수학위를 수여하는 것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 “물고기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라”는 탈무드의 격언처럼 개발도상국의 의료기기 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위에서 소개한 탄자니아 의용공학 교육과정 개발 컨설팅 보고서를 사례연구로 선정하게 되었다. ODA 사업으로 개발도상국에 병원을 건립하고 의료기기를 공급해주는 현재의 보건의료 ODA 정책에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 사례연구의 목적이다.
  • 한국연구재단의 글로벌 교육지원 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은 탄자니아 의용공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타당성 조사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계획을 [Table 1]과 같이 수립하였다. 우선 국립병원 및 민간병원의 현실태를 직접인터뷰 및 설문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의용공학 발전과정을 참고로 탄자니아에 적합한 커리큘럼과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기로 하였다.
  •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국제보건학과에서는 2015년 5월에 한국연구재단(NRF)의 글로벌 교육지원 공모사업에 탄자니아 카야 부총장의 RFP를 프로젝트로 제안을 하게 되었다. 탄자니아 정부가 미래를 내다보고 첨단의료기기 관리 인력을 양성하는 정책수립에 기초자료로 사용하도록 하기위한 목적이었다. 한국연구재단에 제안한 이 프로젝트는 서면평가, 면담평가 및 최종심의를 통해 2015년 6월말에 최종선정 이 되었다.
  • 탄자니아 내 의용공학 교육과정(커리큘럼)을 현지 실정에 맞게 작성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MUHAS 의과대학의 신축이전 캠퍼스(Mlonganzila) 내에 심혈관 센터가 건축되고 첨단의료기기가 도입될 것이므로 이 건물을 의용공학 교육과정의 실습 공간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추가로 유럽 및 동아프리카 지역의 협력대학과 강사진을 교환하여 지원하는 전략을 포함하였다.
  • MUHAS 의과대학은 의용공학과 설립을 위해 의료 장비의 설계, 운영 및 유지에 대한 전문 기술자 양성을 위한 학부 과정 개설을 준비 중이었다. 하드웨어로 Mloganzila 캠퍼스내에 신설 캠퍼스를 설립하고자 하였다. 현재 건립 중인 MUHAS 의과대학 부속 병원의 완공뿐만 아니라 추가로 심혈관 전문 병원을 건립할 예정이라 의용공학에 대한 수요 및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었다.
  • 보건대학 학장은 사업의 실무 책임자로 의용공학과를 설치한다면 보건대학에 설치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향후 탄자니아 현지에서 교육과정 신설에 필요한 각종 조율과 허가 절차 등에 대해 현지 사업 책임자가 담당하여 추진하기로 하였다. 3차 방문은 2016년 6월11일부터 6월21일 까지 이명근 교수 등 3명이 한국의 의용공학과 운영경험과 커리큘럼을 분석한 자료를 기초로 최종적으로 현지를 방문하여 병원 환경 분석과 의료기기 수준을 점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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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무엇인가? 그만큼 국제사회에서 매년 정하는 최빈국(the poorest country)이 아프리카에 모여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국제기준을 충족하는 기술의 부족, 의료기기 관리 부족과 의료기기 유지정비 인력부족이다. 또한 구매시점에서 자유로운 시장선택과 국가와 기관 간 합의가 부족하여 연구소나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보건의료기관에서 사용되어지는 의료기기의 표준화 작업이 거의 실행되지 않는다.
DAC은 동료검토 결과로 우리나라에게 어떤 것을 권고하였는가? OECD DAC은 우리나라 원조체계 현황 파악 및 문제점 분석 등을 위해 2012년 6월 동료검토(peer review)를 실시했다. DAC은 동료검토 결과로 우리나라가“국민총소득(GNI: Gross National Income) 대비 원조의 규모를 0.7%까지 확대할 것과 선진국 수준으로의 공적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질적 수준 제고, ODA 컨트롤타워 지정운영, 원조효과의 지속성 제고 및 우리나라의 발전경험 공유”를 이행해줄 것을 권고하였다. 특히 탄자니아, 몽골 등 발전의지가 강한 개발도상국들이 우리나라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겠다고 의사를 표명했다.
기증되어진 의료기기 미활용의 주요원인은 무엇인가? 의료기기 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여러 단체에서 기증되어진 의료기기들은 보통 같은 종류의 의료기기라 하더라도 다양한 제조사와 모델들을 의미한다. 그래서 그 의료기기의 운영과 유지정비가 매우 어렵게 되고 비용도 불필요하게 비싸지게 된다[5]. 또한 의료기기 설치 후 서비스 계약비용, 수리 부속 비용 등 숨겨진 비용(hidden costs)은 적기에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의료기기 미활용의 주요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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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OICA(2013), Understanding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p.400-410. 

  2. http://www.oecd.org/dac/financing-sustainabledevelopment/development-finance-data/statisticso nresourceflowstodevelopingcountries.htm 

  3. H.K. Kim(2015), Ways to Vitalize ODA for Health and Special Protection,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pp.3-4. 

  4. http://www.oecd.org/dac/stats/aid-at-a-glance.htm 

  5. WHO AFR/RC49/12 (22Feb.1999), Health Technology Policy in the African Region, pp.1-4. 

  6. M. Cheng(2007), An overview of medical device policy and regulation, World Bank HNP brief(8), Washington, DC, p.5. 

  7. WHO(2010), First Global Forum on Medical Devices, p.3. 

  8. J. Dyro(2004), Clinical Engineering Handbook, Elsevier Academic Press, pp.155-158. 

  9. WHO(2011), Medical device donations: considerations for solicitation and provision, p.8. 

  10. T.S. Choi(2016), Medical Equipment Support System for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Case of Kitengela Health Center in Kenya, Korean Contents Journal, Vol.16(3);257-268. 

  11. H.K. Kim(2015), Ways to Vitalize ODA for Health and Special Protection,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p.135. 

  12. Yonsei University Wonju Medical College(2010), Wonju Christian Hospital 50 year history, p.113. 

  13. KPMG/Wonju Medical Industry Technovalley(2015), Masterplan of Wonju Medical Industry Technovalley Development Vision, p.31. 

  14. KHIDI(2016), Medical Device Industry Analysis Report 2016, pp.37-41. 

  15. Korea Eximbank/EDCF(2016), ODA seeing through number(2016 World ODA statistics), pp.48-95. 

  16. J.H. Lee(2000), Case Study, Methodology, p.65. 

  17. C. Adelman, D. Jenkins, S. Kemmis(1983), Rethinking Case Study: Notes from the second cambridge conference, In Case Study, An Overview, Case Study Method I (series), Victoria, Australia: DeakenUniversity Press, pp.1-10. 

  18. S.Y Park(2010), Korean Educational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Currents and Challeng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11(1);19. 

  19. http://www.dit.ac.tz/post/Electrical-Engineering (accessed on 25 Aug 2017) 

  20. https://www.atc.ac.tz/electrical/(accessed on 25 Aug 2017) 

  21. http://abec-africa.org/about-us (accessed on 25 Aug 2017) 

  22.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2016), Medical Device Law 14330, p.1. 

  23. Y.S. Park, J. Glenn(2016), State of the Future(UN Future Report 2050), kyobomungo, p.274. 

  24. J.M. Ahn, J.K. Suh(2017), Economic Effects of South Korea's Smart Healthcare Industry,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2);55-64. 

  25. WHO(2014), The health of the people: what works -The African Regional Health Report 2014, pp.12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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