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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에 의한 융복합 교과목 중소기업 창업컨설팅 개발
A Study on Development of SMEs Start-up Consulting Course by Convergence subject STEA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8 no.6, 2018년, pp.381 - 387  

임헌욱 (한세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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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나 대학에서 학생 취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융 복합 교양지식 과목으로 다학제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창업컨설팅 교과목 개발하게 되었다. 결과 도출을 위해 창업학 관련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과정과, 컨설팅 관련 경영컨설팅, 창업컨설팅 교육과정을 비교한 결과를 정부가 제시한 인재융합교육(STEAM)의 규칙에 따라 강의계획서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15주 교과에 맞추어 대분류 5단계, 소분류 15개로 나누었고, 1단계 기업이해는 인문 예술(Arts), 2단계 컨설팅능력은 기술(Technology) 3단계 창업전략은 기술(Technology) 4단계 세부컨설팅은 융합(STEAM) 5단계 경영사례분석은 예술(Arts)로 적용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lot of efforts for student employment in government or university. therefore We have developed Start-up Consulting courses that include easy to find jobs, convergence and multidisciplinary knowledge. The results of the comparison between university and graduat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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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부나 대학에서 학교발전계획 및 특성화계획을 통해 글로벌 인재육성이라는 비전과 글로벌 교육중심대학이라는 목표로[1] 학생 취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융복합 교양지식 과목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다학제적인 지식을 요구하는 창업컨설팅 교과목 개발하게 되었다.
  • 융복합 교과목을 개발하기 위한 본 연구는 청년취업의 어려움을 고찰하고자 먼저, 청년 실업의 증가에 따른 산업종류의 다양성과 직업종류 및 신규직업의 다양성을 알아보면서 융복합제 교육을 위한 융·복합교양 STEAM교과목 개발에 대한 창업관력 교과목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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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5주 강의로 구성된 창업컨설팅 과목에 있어 부담스러운 부분은? 연구결과 학생들에게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융복합 교양지식인 창업컨설팅 과목을 만들고 15주 강의안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컨설팅이라는 지식은 취업에 있어서 필히 도움이 되는 과목이지만 프레젠테이션 스킬, 프로젝트 관리(PM), 비즈니스 타당성 분석, 비즈니스 모델 분석 등은 대학보다는 대학원에 적합한 과목이며, 마케팅, 생산관리, HRD, 자산관리, 특허관리, 등은 기술경영이라 한학기 과목 안에서 이해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청년실업 증가의 원인으로 직업의 다양성을 볼 수 있는 이유는? 청년실업 증가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직업의 다양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 Table 3.의 한국고용직업분류표(2018)에 의하면 세분류에 해당하는 직업명이 450개로 분류되어 있어 직업선택의 폭이 넓은 반면 선택의 갈등도 내포하고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노동시장에 적합한 직업단위의 통계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00년 12월 노동연구원에서 고용직업분류를 발간하였고, 노동부(현 고용노동부)의 산하기관인 중앙고용정보원이 2001년부터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조사(OES)를 매년 실시하였으며, 2003년 부터 한국고용직업분류(KECO)라는 명칭을 사용하였으며, 고용 관련 자료의 통계조사 목적으로 직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직업훈련, 국가기술자격, 직업정보 제공, 진로지도와 노동시장 상황과 수요 고용실무전반에 활용되고 있어 직업정보를 전달하는 틀이라 할 수 있다[5].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융합인재교육(STEAM)은 자연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인문ㆍ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을 통한 융합인재교육을 뜻하며 독일에서는 MINT교육을, 미국·영국에서는 STEM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STEAM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한 단어는 아니며 다만 교육부의 교육부령 제155호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제9조 4항 16호 평생미래교육국 미래교육기획과장의 업무분장 중 하나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활성화 총괄로 명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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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J. H. Ha & H. W. Lim. (2017). A Study on the Causes and Consulting Methods to Reduce the Differentiation of Incubator Cente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47-53.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7.7.3.047 

  2. J. Y. Shim & H. W. Lim. (2017). Economic impact of the technical security utilizing the inter-industry relations table.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99-106. DOI : http://dx.doi.org/10.22156/CS4SMB.2017.7.1.099 

  3. S. A. Lee & S. Y. Lee. (2018). Can Local Employment Policies be a Alternative for Youth, Unemployment Resolution? : Limitations and Possibilities of Seoul Youth Employment Policy. Labor Policy Research, 18(4), 2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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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ation Fusion Talent Education STEAM(Online). https://steam.kofac.re.kr/?page_id11267 

  7. H. J. Kim, S. W. Jo & H. Y. Shim. (2015). Design and Start Up STEAM Program for Middle School - Focusing on Integrated classes of art and science class. Korea Illustration Society, 16(44), 1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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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I. H. Lee & H. S. Kim. (2016). A Study on the Entrepreneurship Curriculum Development Model to Systemize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Entrepreneurial Graduate Schoo. Korean Venture Business Association, 11(6), 131-142. DOI : 10.16972/apjbve.11.6.20161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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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C. Kim & E. S. Jung. (2013).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introductory course on management consulting orinented toward participatory learning. Korean Educational Method Society, 25(1),. 171-195. 

  17. H. W. Yim. (2017). Business start-up consulting. Essay publishing. 

  18. H. W. Yim. (2018). A Study on the Causes and Consulting Methods to Reduce the Differentiation of Incubator Cente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313-320.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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