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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 예방을 위한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to Prevent Violent Incidents by Domestic Hazardous Chemical Substanc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4, 2017년, pp.62 - 69  

이덕재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송창근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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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사고는 화학물질관리법으로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하지만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은 용어 정의, 사례에 대한 연구 등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 법령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국내 외 사례를 통해서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 예방을 위한 법적, 제도상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중점을 두었다. 제안한 개선방향은 1) 법령의 개정을 통한 예방 강화로 (1) 주관 부처의 선정 등; 2) 온 오프라인 상거래에 대한 규제 강화에서는 (1) 개인 구매량 설정 등; 3) 환경부 중심의 예방, 관리 체계의 강화로 (1) 화학물질평가위원회를 통한 지속적인 제도의 개선 등 3가지 방향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mical accidents are systematically managed by the Chemicals Control Act. However, the definition and case studies of violent incidents by hazardous chemical substances need to be adequately organized. In this study, we focused on suggesting improvement directions of the legal and institutional s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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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9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외에서 발생한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 중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 도출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Table 3에 본 연구에서 살펴본 유해화학물질 폭력 사건 사례에 대한 주요 개요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행 법령에서 정의되고 있는 화학사고 등 유사 용어와의 비교를 통해서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에 대한 정의를 제안하였다. 또한 최근 발생한 사건 사례를 통해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 따라서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에 대한 정의, 발생 형태, 사용된 유해화학물질 등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해화학물질 폭력사건에 대해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최근 발생한 국내 사례를 고찰하여 예방 대책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 환경부에서는 일부 온라인 오픈마켓과 협약을 맺어 불법 화학물질 유통을 차단하고 있으며, 자체 사이버감시단을 운영 중이나 여전히 사각지대가 발생 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며 본 연구 에서는 3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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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해화학물질의 상거래 규제 강화를 위해 제안한 개선 방안은?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온․오프라인 상거래에 대한 규제 강화를 제안하였다. 1) 정부의 지정업체 선정 2) 염산, 황산 등 약국 및 마트에서 판매 시 1 인당 구매 제한량 설정, 판매처에서 신분증 제시 및 확인, 사용용도 확인 의무화 3) 신고포상금제 도입 4) 제조사에서 ‘위험 표시’를 반드시 표기하는 등 제도의 현실화 등을 제시하였다.
화관법에서 유해 화학물질의 정의는? 화관법 [9] 에서는 유해 화학물질을 유독물질, 사고 대비물질 등 유해성 또는 위해성이 있거나 우려가 있는 화학물질로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유해 화학 물질을 이용한 폭력사건과 화학테러와 관련된 정의, 적용 범위, 통계조사 및 정보공개, 안전관리 기준, 금지물질의 목록 등이 제정되어 있지 않아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유해화학물질은? 식품의약품 통계연보 [2] 에 따르면 식품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로 염산, 인산, 황산, 프로필렌글리콜 등 유해화학물질로 지정된 화학물질과 빙초산(아세트산) 등 일반화학물질이나 인체의 유해성이 높은 화학물질이 다수 사용되고 있다. 식품위생법 [11] 상에 식품첨가물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에 대한 판매 등 금지사항, 기준 및 규격사항 등이 제정되어 있지만 락스 (차아염소산 등 함유), 식용 빙초산 등 완제품으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최종 소비자의 구매 제한 기준, 구매자의 정보 등 이에 대한 제도상의 조치는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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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Environment, "Living Environment Safety Information System(http://ecolife.me.go.kr/ecolife/)", (2017) 

  2.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Food and Drug Statistical Yearbook", 18, 81-84, (2016) 

  3.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 "Chemical Safety Clearing-house(http://csc.me.go.kr/main.do)", (2017) 

  4. Lee, D. J., Lee, T. H., and Shin, C.H., "Study on Improvement Measures for Prevention and Countermeasure of Chemical Accident", Fire Sci. Eng., 30(5), 137-143, (2016) 

  5. Cho, J.H., Kim, H.S., Kim, T.O., and Shin, D.G., "Optimal Sensor Placement for Rapid Detecting in Chemical Leak Accident", KIGAS 20(2), 66-71, (2016) 

  6. Jung, Y.K., Heo, H.J., Yoo, B.T., Yoon, Y., Yoon, J.H., and Ma, B.C., "A Study on the Simplified Estimating Method of Off-site Consequence Analysis for Aqueous Ammonia", KIGAS 20(2), 49-57, (2016) 

  7. Ryu, D.K., and Lee, P.J., "The Analysis of Threat and Aspect of Chemical Terrorist Act to Korea in the Future: in Focus to Find out Who Commit Chemical Terrorism and What do They use in That Terrorism", The Quarterly Journal of Defense Policy Studies 107(0), 9-48, (2015) 

  8. Ministry of Environment, "Act on the Registration and Evaluation, etc. of Chemical Substances", (2017) 

  9. Ministry of Environment, "Chemicals Control Act", (2017) 

  10.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 "Act on Anti-Terrorism for the Protection of Citizens and Public Security", (2016) 

  11.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Food Sanitation Act", (2016) 

  12. Wikipedia, "Violence", (2017) 

  1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 Research, "Study on Types of Chemical Terrorism Damage and Countermeasures", 8-10, (2006) 

  14. National Institute of Chemical Safety, "KISChem (http://kischem.nier.go.k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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