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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NG 레귤레이터의 제어 방식에 따른 성능특성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with the Control System of CNG Regulato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3, 2017년, pp.33 - 38  

서지원 (자동차부품연구원) ,  양정직 (자동차부품연구원) ,  김진호 (자동차부품연구원) ,  임종완 (동방테크 주식회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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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CNG Bi-fuel Kit를 개조한 차량들은 대부분 Diaphragm 감압방식을 적용한 기계식 레귤레이터를 장착하여 운행 중에 있다. 하지만 Diaphragm의 재질 특성 및 기계식 압력제어 방식의 특성 상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NG 차량용 레귤레이터의 압력제어방식에 따른 성능특성 확인 및 비교 분석 진행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Diaphragm을 적용한 감압방식이 Piston을 적용한 방식보다 일반적인 성능에서 유리하였으나 주변 온도환경 변화에 따른 변동 폭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자식 압력제어를 통해 레귤레이터의 일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vehicles remodeling the "CNG Bi-fuel Kit" are mostly in operation with installing the mechanical regulator applying the Diaphragm. However, due to the material characteristics of Diaphragm and characteristics of mechanical pressure control method, various problems are happening.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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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기계식 레귤레이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성능특성 확인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자식 가변압력제어 기술을 적용한 레귤레이터의 실험을 통하여 압력제어 방식에 따른 성능변화를 비교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기계식 레귤레이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성능특성 확인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전자식 가변압력제어 기술을 적용한 레귤레이터의 실험을 통하여 압력제어 방식에 따른 성능변화를 비교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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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NG 레귤레이터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CNG 레귤레이터는 압력제어 방식에 따라 크게 기계식과 전자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기계식 레귤레이터는 Diaphragm과 Piston을 활용한 감압방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Fig.
차량용 레귤레 이터는 어떠한 기능을 수행하는가? 일반적으로 압축천연가스 (CNG, Compressed Natural Gas)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차량용 레귤레 이터는 압축천연가스가 저장된 탱크로부터 15~250 bar 상태의 가스를 엔진의 부하와 탱크압력변화 그리고 주변 운전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인젝터에서 요구하는 정압을 공급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레귤레이터에 의한 유량 및 압력 특성은 동력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차량의 성능에 관여하는 주요한 구성품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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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Kim, C. G., and Park, C. W.,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for a CNG Regulators of Automotive Vehicle", KIGAS, 11(4), 12-16, (2007) 

  2. Kim, M. K., Lee, Y. S., Choi, W. J., Kwon, O. B., and Park, J., "Analysis of Flow and Performance of Regulator for Clean Gas Suppl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ower System Engineering, 13(1), 13-18, (2009) 

  3. Cho, N. K., Chung, Y. G., Cho, I. H., "Investigation of Control Theoty on Pressure Drop Characteristics od Pneumatic Regulator for Gas Suppl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15(2), 74-8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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