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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과학기술인력의 창의적 연구역량 강화방안
Enlarging Creative Capability of Scientists and Engineers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은경
참여연구자 박재민 , 박명수 , 조황희 , 서혜애 , 장재윤 , 홍성욱 , 김선우 , 전주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17996
DB 구축일자 2015-08-29

초록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모방에서 혁신으로 이행하는 단계에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과학기술인력의 핵심 역량이 되어야 함.
◦ 선진국 기술을 모방하는 단계에서는 개발된 기술에 대한 일정한 학습능력과 주어진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다수의 과학기술인력 확보가 중요했음. 그동안 우리나라의 전체 과학기술 교육은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어왔으며, 인력 양성에서 독자적인 연구능력 배양에 관심을 둔 것은 1990년대 이후의 일임.
◦ 독자적인 기술혁신을 추동할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해서는

Abstract

I. Background and Need for Study
In the phase where our nation is transitioning from imitation to innovation, the most important work is creating new knowledge. For the lack of experience in developing fundamental technology, and based upon recent experiences alone, we need to identify, develop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요약 ... 9
  • 제 1 부 연구의 개요 ... 23
  •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24
  • II. 연구의 내용과 범위 ... 26
  • 1. 연구내용 구성과 연구방법 ... 26
  • 2. 주요 내용 ... 27
  • 3. 주요 정책 제안 ... 30
  • 제 2 부 창의성의 이해 ... 34
  • Ⅰ. 개인의 창의성과 과학기술 ... 35
  • 1. 개인의 창의성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35
  • 2. 개인의 창의성의 특성과 측정법 ... 38
  • 3. 개인 차원에서 과학자의 창의성 ... 47
  • 4. 개인의 창의성의 개발 ... 54
  • 5. 개인 창의성과 한국 사회 ... 56
  • II. 조직의 창의성 ... 61
  • 1. 창의성 연구와 조직 창의성 ... 61
  • 2. 창의성의 3요소 ... 62
  • 3. 조직 창의성 ... 65
  • 4. 조직 창의성 논의 적용의 성과와 한계 ... 81
  • Ⅲ. 창의성 개발과 초․중등 학교교육 ... 86
  • 1. 창의성 고양이 필요한 과학 교육 ... 86
  • 2.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이론 ... 87
  • 3. 과학교육과 창의성 ... 96
  • 4.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모형 ... 105
  • 제3부 창의성 고양을 위한 과학기술인력 정책 ... 110
  • I. 창의적 핵심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과제: 과학영재교육의 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 111
  • 1. 창의적 문제 발견능력의 필요성 ... 111
  • 2. 과학 영재와 창의성 ... 113
  • 3. 외국의 과학영재 교육 사례 ... 115
  • 4.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현황과 문제 ... 120
  • 5. 과학영재교육의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 ... 126
  • II. 창의적 인재양성과 지식생산을 위한 이공계 대학의 새로운 역할 ... 130
  • 1. 서 론 ... 130
  • 2. 창의성과 창의적 인재 ... 131
  • 3. 창의적 지식생산을 위한 이공계 대학의 역할 ... 134
  • 4. 창의적 대학 육성을 위한 정책제언 ... 137
  • III. 창의적 연구개발과 인재양성을 위한 협동연구의 방향: 민관파트너쉽(Public Private Partnership)을 중심으로 ... 140
  • 1. 연구개발조직의 창의성과 협동성: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 141
  • 2. 공공-민간의 파트너십(Public-Private Partnerships) ... 148
  • 3. 민관 파트너십 함양 방안 ... 152
  • IV. 과학기술인력의 유동성과 창의성 ... 154
  • 1. 과학기술인력의 유동성과 창의성 ... 154
  • 2. 과학기술인력의 유동성 현황과 문제점 ... 158
  • 3. 창의성과 유동성: 선진국의 정책 선택 ... 162
  • 4. 정책제언 ... 163
  • V. 여성과학기술인 활용을 통한 새로운 창의적 인력자원 발굴 ... 164
  • 1. 이공계 기피와 창의적 인력자원 확보 ... 164
  • 2. 여성, 과학기술, 그리고 창의성 ... 167
  • 3. 여성과학기술인력의 현황과 우리나라 환경 변화 ... 172
  • 4.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는 여성과학기술정책의 방향 ... 182
  • VI. 지방화와 창의적 인력 활용 ... 184
  • 1. 지방화의 의미 ... 184
  • 2. 우리의 지방화 현황과 문제점 ... 186
  • 3. 창조적 발전을 위한 지방화의 방향 ... 189
  • 참고문헌 ... 197
  • SUMMARY ... 215
  • CONTENTS ... 222
  • 끝페이지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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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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