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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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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은경 |
참여연구자 | 박재민 , 박명수 , 조황희 , 서혜애 , 장재윤 , 홍성욱 , 김선우 , 전주용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500017996 |
DB 구축일자 | 2015-08-29 |
I.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모방에서 혁신으로 이행하는 단계에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과학기술인력의 핵심 역량이 되어야 함.
◦ 선진국 기술을 모방하는 단계에서는 개발된 기술에 대한 일정한 학습능력과 주어진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다수의 과학기술인력 확보가 중요했음. 그동안 우리나라의 전체 과학기술 교육은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어왔으며, 인력 양성에서 독자적인 연구능력 배양에 관심을 둔 것은 1990년대 이후의 일임.
◦ 독자적인 기술혁신을 추동할 새로운 지식 창출을 위해서는
I. Background and Need for Study
In the phase where our nation is transitioning from imitation to innovation, the most important work is creating new knowledge. For the lack of experience in developing fundamental technology, and based upon recent experiences alone, we need to identify, develop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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