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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 자동차의 터보차저 시스템과 관련된 고장사례 연구
Study of Failure Examples Involved in Turbocharger System of the Diesel Engine a Vehicl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1 no.2, 2017년, pp.26 - 31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정호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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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디젤 자동차의 터보차저 시스템에 관련된 고장사례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목적이다. 첫 번째 사례는 터보차저를 분해하여 확인한 결과 터보 휠의 파손으로 터빈이 손상되어 작동되지 않음으로 배기관 구멍이 막혀 가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터보차저 장착차량의 경우 높은 회전수에서는 엔진을 바로 정지시키게 되면 고온에 의한 터보의 고착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공회전 상태를 충분히 유지한 다음 시동을 끄도록 한다. 두 번째 사례는 터보차저를 작동시키는 VGT 액튜에이터의 로드가 고착되어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알터네이터(Alternator) 저항과 인터쿨로 팬 릴레이 커넥터 오조립으로 인해 주행 중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터보차저 시스템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for turbocharger system in a vehicle of diesel engine. The first example, it certified the fact that a car engine is not to accelerate by clogged the exhaust tube as the turbine was damaged because of turbine wheel broken. The a vehicle with turbocharger must 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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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젤 엔진에서 터보차저를 적용한 시스템은 운전중 터보 차저의 손상으로 인해 터보 차저가 작동이 중단되는 현상과 이에 관련된 현상 등에 의해 내구성이 떨어지면 터보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디젤 엔진 자동차의 터보차저 장치의 고장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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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보차저의 변천과정은 어떠한가? 터보차저의 적용은 엔진과 차량시스템에 있어 만든 변수(Factors) 를 고려해야만 하였다[3]. 터보차저(Turbocharger)의 변천과정은 초기에는 단순히 흡기측에 자연흡기 방식(Naturally aspirated ; NA)을 이용하였다. 이후 배기가스에 혼합기를 추가로 공급하는 방식 과급기(Turbocharger ; TC) 방식이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그리고 터보차저에서 나오는 더운 공기를 인터쿨러 (Intercooler) 를 통해 흡입공기의 온도를 낮춰 효율을 향상시킨 시스템으로 개발된 것이 과급기와 인터 쿨러(Turbocharger intercooler ; TCI)를 혼합한 방식이었다.
터보차저 시스템에 관련된 고장사례의 대표적인 예는? 이 논문은 디젤 자동차의 터보차저 시스템에 관련된 고장사례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목적이다. 첫 번째 사례는 터보차저를 분해하여 확인한 결과 터보 휠의 파손으로 터빈이 손상되어 작동되지 않음으로 배기관 구멍이 막혀 가속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터보차저 장착차량의 경우 높은 회전수에서는 엔진을 바로 정지시키게 되면 고온에 의한 터보의 고착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공회전 상태를 충분히 유지한 다음 시동을 끄도록 한다. 두 번째 사례는 터보차저를 작동시키는 VGT 액튜에이터의 로드가 고착되어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세 번째 사례는 알터네이터(Alternator) 저항과 인터쿨로 팬 릴레이 커넥터 오조립으로 인해 주행 중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터보차저 시스템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과급기란 무엇인가? 과급기란 대기압 상태의 공기 또는 혼합기의 전부 또는 일부를 실린더 밖에서 미리 압축시켜 밀도가 높은 상태로 변화시킨 다음 실린더에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10]. 즉, 실린더 내에 많은 양의 공기와 연료를 보내면 그만큼 많은 출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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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Il,Kwon Lee, Jong Ho Lee, " Study of Failure Examples for Emission Gas Control System in Gasoline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20, N0. 6, pp37-42, (2016) 

  2. Hans Egli, " Basic Design of Turbocharger for Diesel Engines", SAE paper 600007 

  3. David L. Alfano, "Turbocharger Applications", SAE paper 862051 

  4. Hiromu Furukawa, Hiroshi Yamaguchi, Kinshi Takagi, Akihiro Okita, "Raliability on Variable Geometry Turbine Turbocharger", SAE paper 930194 

  5. S. H Nasser, B. B Playfoot, "A Turbocharger Selection Computer Model", SAE paper 1999-01-0559 

  6. Jaehoon Cheong, Sungwhan Cho, Changho Kim, "Effect of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on HSDI Diesel Engine", SAE paper 2000-05-0124 

  7. Steve Arnold, Mark Groskreutz, S. M. Shahed, Kevin Slupski, "Advanced Variable Geometry Turbocharger for Diesel Engine Applications", SAE paper 2002-01-0161 

  8. M. Manni, M. Carriero, A. Roselli, "A Study of Oil Consumption on a Diesel Engine with Independently Lubricated Turbocharger", SAE paper 2002-01-2730 

  9. Takashi Tsukjyama, Koichi Yonezawa, Hiromu Iwata, "Development of New Toyata D-Series Turbocharger for GD Diesel Engine", SAE paper 2015-01-1969 

  10. Hyundai Motor Company, "Electronic Control in Diesel", 2002 

  11. Ilkwon Lee and Jongho Lee, "Diesel Engine in Automotive",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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