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도 점점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배출가스는 단순한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닌 연료물성성분에 따른 영향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디젤엔진의 경우 CRDI 엔진이 개발 및 상용화되면서 고성능 엔진은 고성능 연료를 필요로 하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의 윤활성으로 밝혀진바,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물성변화가 자동차 주요부품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윤활성이 취약한 연료($651{\mu}m$/품질기준 $400{\mu}m$이하)를 차량에 사용하여 고압펌프 및 인젝터, 매연저감장치 등의 파손이 발생하며, 매연 및 배출가스, 연비가 악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파손된 매연저감장치(DPF)를 확인한 결과 철분성분이 다량 검출되었으며 이는 연료에 철분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배출가스에 영향을 미쳐 매연저감장치(DPF)의 처리능력을 초과한 입자상물질의 배출로 인한 파손으로 추정 및 확인하였다.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도 점점 강화되고 있다. 하지만, 배출가스는 단순한 자동차만의 문제가 아닌 연료물성성분에 따른 영향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디젤엔진의 경우 CRDI 엔진이 개발 및 상용화되면서 고성능 엔진은 고성능 연료를 필요로 하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연료의 윤활성으로 밝혀진바,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물성변화가 자동차 주요부품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윤활성이 취약한 연료($651{\mu}m$/품질기준 $400{\mu}m$이하)를 차량에 사용하여 고압펌프 및 인젝터, 매연저감장치 등의 파손이 발생하며, 매연 및 배출가스, 연비가 악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파손된 매연저감장치(DPF)를 확인한 결과 철분성분이 다량 검출되었으며 이는 연료에 철분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배출가스에 영향을 미쳐 매연저감장치(DPF)의 처리능력을 초과한 입자상물질의 배출로 인한 파손으로 추정 및 확인하였다.
Exhaust regulations of automobile are being reinforced increasingly as environmental problems issues came to the fore by industrial development. However, it is known that the exhaust emission is not only influenced by the system of automobile but also the fuel properties. In particular, high-perform...
Exhaust regulations of automobile are being reinforced increasingly as environmental problems issues came to the fore by industrial development. However, it is known that the exhaust emission is not only influenced by the system of automobile but also the fuel properties. In particular, high-performance engines have required high-performance fuels with high lubricity as CRDI engines(diesel engine) have been developed and commercialized. This paper have examined that the fuel property variations affect a major parts and an exhaust gas of automobile. It was confirmed that the high pressure pump, the injector and the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were damaged and fuel efficiency was get worse due to use the fuel of lacking lubricity property($651{\mu}m$/quality standard: less in $400{\mu}m$). In addition, through an iron component was detected in the broken DPF, it was estimated that the breakage of the DPF was caused by the excessive exhaust of the particulate matter due to the iron component of the fuel.
Exhaust regulations of automobile are being reinforced increasingly as environmental problems issues came to the fore by industrial development. However, it is known that the exhaust emission is not only influenced by the system of automobile but also the fuel properties. In particular, high-performance engines have required high-performance fuels with high lubricity as CRDI engines(diesel engine) have been developed and commercialized. This paper have examined that the fuel property variations affect a major parts and an exhaust gas of automobile. It was confirmed that the high pressure pump, the injector and the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were damaged and fuel efficiency was get worse due to use the fuel of lacking lubricity property($651{\mu}m$/quality standard: less in $400{\mu}m$). In addition, through an iron component was detected in the broken DPF, it was estimated that the breakage of the DPF was caused by the excessive exhaust of the particulate matter due to the iron component of the f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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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연료물성변화, 윤활성이 적은 연료에 따른 차량 및 차량내구부품, 배출가스 특성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1. 시험에 사용된 연료는 경유의 품질기준 중윤활성(400㎛이하)이 약 63% 초과(651㎛)하였다.
연료공급은 CRDI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후처리장치는 가스상물질과 입자상물질 저감이 가능한 Catalyst-DPF(C-DPF)가 장착되어 있다. 본 시험 차량이 국내 전체차량을 대변할 수는 없지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중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모델과 배기량을 고려하여 가장 많이 선호하고 있는 1.6L급 소형승용차로 결정하였다. 시험용 연료로는 윤활성이 저하된 연료(651㎛) Fuel로 선정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차량은 국내에서 양산·판매되고있는 경유 자동차로서 차량 제원은 Table 1과 같다. 연료공급은 CRDI 방식이 적용되었으며,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후처리장치는 가스상물질과 입자상물질 저감이 가능한 Catalyst-DPF(C-DPF)가 장착되어 있다.
6L급 소형승용차로 결정하였다. 시험용 연료로는 윤활성이 저하된 연료(651㎛) Fuel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차량평가시험방법은 환경부 고시의 시험방법을 준용하였으며 NEDC모드 및 무부하급가속으로 배출가스를 측정하였고 자동차 재 제조 디젤인젝터 품질인증기준에 의거 인젝터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매연저감장치(DPF)는 3차원 컴퓨터 단층측정(CT: Computer Tomography)장비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윤활성이 열악한 연료와 정상적인 연료 비교시험에서 약 100km 길들이기 주행 후 시험결과는 대부분의 배출가스가 최대 40% 증가하는 결과가 도출 되었으나 단기 시험에서는 볼 수 없는 약 35,000km 내구주행 후 급격한 배출가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THC 300% 이상, CO80% 이상, CH4 2,000 %이상, PM 100,000 %이상, CO2 및 연비 10% 이상 악화(연료만 교체하는 단기시험 시 THC 20% 및 CO 40% 악화, CH4 및 PM, CO2 영향 미미)으로 나타났다. 또한 Table 5.
3과 Table 4는 배출가스를 측정한 결과이다. 윤활성이 열악한 연료와 정상적인 연료 비교시험에서 약 100km 길들이기 주행 후 시험결과는 대부분의 배출가스가 최대 40% 증가하는 결과가 도출 되었으나 단기 시험에서는 볼 수 없는 약 35,000km 내구주행 후 급격한 배출가스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THC 300% 이상, CO80% 이상, CH4 2,000 %이상, PM 100,000 %이상, CO2 및 연비 10% 이상 악화(연료만 교체하는 단기시험 시 THC 20% 및 CO 40% 악화, CH4 및 PM, CO2 영향 미미)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에 나타낸 인젝터 교체 전후 매연시험(무부하급가속)의 결과 신품 인젝터 교체 후 배출가스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배출가스증가 주요 원인은 인젝터 성능악화, 인젝터 분사홀의 크기 증가로 무화 불량, 인젝터 누설로 인한 연료와 윤활유 희석에 따른 연소실내 윤활유과대 유입, 인젝터 내·외부 퇴적물 증가로 무화불량으로 추정되나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하여 추가 심화연구 및 분석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활성이 무엇인가?
이는 엔진만의 문제뿐만 아니라 환경규제와도 연관되어 있다. 윤활성은 움직이는 표면들이 닿을 때 마모되지 않도록 해주는 연료의 품질이다. 대부분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특히 고압 로터리펌프에서, 주요 부품들의 과도한 마모 방지를 위하여 연료가 윤활제로 사용된다.
연료가 윤활제로 사용되는 이유는?
윤활성은 움직이는 표면들이 닿을 때 마모되지 않도록 해주는 연료의 품질이다. 대부분의 연료분사 장치에서 특히 고압 로터리펌프에서, 주요 부품들의 과도한 마모 방지를 위하여 연료가 윤활제로 사용된다. 그러나 탈황공정에서 연료의 천연 윤활물질들이 파괴되는 경향이 있다.
경유엔진의 연료계통이 연료에 의한 적절한 윤활성이 제공되어야하는 이유는?
그러나 탈황공정에서 연료의 천연 윤활물질들이 파괴되는 경향이 있다. 윤활성에 의한 적절한 보호가 없다면 특히 연료펌프에서 과도한 마모가 신속히 일어나게 되고, 유해배출가스의 증가 및 엔진 또는 차량 작동상의 문제로 확대되게 된다. 마모는 온도나 하중이 증가하면 함께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경유엔진의 연료계통은 연료에 의하여 적절한 윤활성이 제공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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