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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0, 2017년, pp.183 - 191
신종국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오미옥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This study tries to explain the relationships among omni-channel service characteristics, utilitarian/hedonic shopping value, and reuse intention. We derive instant connectivity, localization, consistency, integration, privacy risk as omni-channel service characteristics from previous studies and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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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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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니채널(omni-channel)이란? | 옴니채널(omni-channel)이란 '모든'이라는 뜻의 단어 omni와 '경로'를 뜻하는 channel의 합성어로, 기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IT·모바일 기술을 융합한 유통전략을 의미한다[1]. 모바일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합해 고객에게 채널 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옴니채널 전략의 핵심이다[6]. | |
옴니채널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 | 옴니채널(omni-channel)이란 '모든'이라는 뜻의 단어 omni와 '경로'를 뜻하는 channel의 합성어로, 기존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IT·모바일 기술을 융합한 유통전략을 의미한다[1]. 모바일과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합해 고객에게 채널 간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옴니채널 전략의 핵심이다[6]. 이러한 옴니채널 서비스의 이용의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채널 특성이다[7]. | |
쇼핑가치는 어떻게 나뉘고, 그 특성은 각각 어떠한가? | 쇼핑의 외재적(extrinsic) 가치란 실용적(utilitarian) 가치로서 쇼핑을 통해 목표한 과업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는가에 대한 평가에서 결정된다. 반면, 내재적(intrinsic) 가치란 목표 달성과는 상관없이 쇼핑행위 자체가 유발하는 재미와 즐거움이 주는 쾌락적(hedonic) 가치로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평가이다[13]. 외재적 또는 실용적 쇼핑가치는 적절한 가격, 다양한 구색, 시설의 편리성 등과 같이 쇼핑의 기능적 편익을 기준으로 평가되는 과업지향적이며 합리적인 의사결정의 추구인데 비해, 내재적 또는 쾌락적 쇼핑가치는 쇼핑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일상에서의 탈출, 유희성 등에 근거하여 평가되는 긍정적 감정들의 집합이라 할 수 있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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