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매점포의 고객경험관리를 통한 점포몰입 증대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ing Commitment toward Store through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in Retail Stor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1, 2015년, pp.103 - 120  

신종국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오미옥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을 개인적 차원에서 획득되는 쾌락적 경제적 경험과 타인과의 공유를 전제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상징적 관계적 경험으로 구성하고, 경험의 각 구성개념들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되는 점포에 대한 태도 및 애착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점포태도에는 개인적 차원의 경험과 사회적 차원의 경험이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점포애착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경험의 구성개념들 중에서 사회적 차원의 상징적 관계적 경험이 개인적 차원의 쾌락적 경제적 경험보다 점포 애착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점포몰입에 있어서도 점포태도보다 점포애착의 영향이 더 큰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탁월한 고객경험의 제공을 통해 고객애호도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소매업자라면 단순히 경제적 경험, 쾌락적 경험만이 아니라 고객에게 사회적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explain customer experience in retail stores from a holistic perspective including hedonic, economic, symbolic, and relational dimensions. We also attempt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 of each dimension of customer experience on the store attitude and store attachmen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고객경험 연구들이 주목하였던 고객경험에 대한 인지적·감성적 접근방법에서 벗어나, 고객경험의 하위 구성개념으로서 사회적 차원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의 결과요인들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경험을 개인적 차원에서 획득되는 쾌락적⋅경제적 경험과 타인과의 공유를 전제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상징적⋅관계적 경험으로 구성하고, 경험의각 구성개념들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되는 점포 태도 및 애착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 소비자는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쇼핑 경험을 통해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자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며, 동시에 쇼핑을 하는 동안 일상에서 벗어나 다른 세계를 경험하고자 한다. 또한 특정 점포에서 쇼핑을 한다는 사실 자체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남들에게 표현해줌으로써 자긍심을 지각할 수 있고, 쇼핑행위를 통해 공유되는 라이프스타일과 신념체계를 습득함으로써 소속감을 느끼고 공동체의식을 형성할 수도 있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고객 경험을 기업과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접촉에 의해 유발되는 고객의 총체적 반응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포 내의 고객경험이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인지 아니면 사회적 맥락에서 타인과 공유된 경험인지를 기준으로 경험을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경험으로 양분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여 총체적 경험의 관점에서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을 설명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목적을 제시하자면, 첫째, 기존 연구들이 주목하였던 고객경험에 대한 인지적·감성적 접근 방법에서 벗어나 소매경험의 하위 구성개념으로서 사회적 차원을 규명하고, 둘째, 이를 바탕으로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이 점포에 대한 태도와 애착을 매개로 점포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셋째, 점포태도와 점포애착이 점포몰입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차이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2.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은 점포애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은 점포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소매점포 내 상징적·관계적 고객경험이 점포애착에 미치는 정의 영향은 쾌락 적·경제적 고객경험이 점포애착에 미치는 정의 영향보다 더 클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경험관리란 무엇인가요? 그러한 수단의 일환으로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CEM)이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고객의 제품 탐색단계에서 구매, 사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분석 및 개선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고객경험관리가 소매 맥락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객경험관리는 소매 맥락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매점포 내에서는 고객과 판매자 간의 인적 접촉뿐만 아니라 물리적 접촉 및 서비스 전달 시스템적인 접촉이 끊임없이 형성 되고(Kerin et al. 1992), 이러한 접점에서 일어나는 상호적이고 복합적인 경험은 고객만족과 그에 따른 점포애호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Schmitt 2007; Grewal et al. 2009).
고객경험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들은 고객경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적인 반응을 동반한 개인 적인 사건(Holbrook and Hirschman 1982), 개인을 몰입하게 만드는 사건(Pine and Gilmore 1998),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나는 개인적인 사건들(Schmitt 1999)이다. 고객경험을 고객과 제품, 고객과 기업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어 이성, 감성, 감각, 신체, 정신의 다양한 차원에 대한 개인의 관여를 의미하는 개인적인 반응이라고도 보기도 하였다(Gentil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