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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4 no.1, 2015년, pp.103 - 120
신종국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오미옥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본 연구에서는 소매점포 내 고객경험을 개인적 차원에서 획득되는 쾌락적 경제적 경험과 타인과의 공유를 전제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상징적 관계적 경험으로 구성하고, 경험의 각 구성개념들과 경험의 결과로 형성되는 점포에 대한 태도 및 애착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점포태도에는 개인적 차원의 경험과 사회적 차원의 경험이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점포애착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경험의 구성개념들 중에서 사회적 차원의 상징적 관계적 경험이 개인적 차원의 쾌락적 경제적 경험보다 점포 애착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점포몰입에 있어서도 점포태도보다 점포애착의 영향이 더 큰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탁월한 고객경험의 제공을 통해 고객애호도를 구축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소매업자라면 단순히 경제적 경험, 쾌락적 경험만이 아니라 고객에게 사회적 차원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This study tries to explain customer experience in retail stores from a holistic perspective including hedonic, economic, symbolic, and relational dimensions. We also attempt to empirically investigate the effect of each dimension of customer experience on the store attitude and store attachment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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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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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경험관리란 무엇인가요? | 그러한 수단의 일환으로 주목을 받는 것이 바로 고객경험관리(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CEM)이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고객의 제품 탐색단계에서 구매, 사용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대한 분석 및 개선을 통해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다. | |
고객경험관리가 소매 맥락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고객경험관리는 소매 맥락에서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매점포 내에서는 고객과 판매자 간의 인적 접촉뿐만 아니라 물리적 접촉 및 서비스 전달 시스템적인 접촉이 끊임없이 형성 되고(Kerin et al. 1992), 이러한 접점에서 일어나는 상호적이고 복합적인 경험은 고객만족과 그에 따른 점포애호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Schmitt 2007; Grewal et al. 2009). | |
고객경험이란 무엇인가요? | 마케팅 분야의 기존 연구들은 고객경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이란 제품이나 서비스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적인 반응을 동반한 개인 적인 사건(Holbrook and Hirschman 1982), 개인을 몰입하게 만드는 사건(Pine and Gilmore 1998),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일어나는 개인적인 사건들(Schmitt 1999)이다. 고객경험을 고객과 제품, 고객과 기업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되어 이성, 감성, 감각, 신체, 정신의 다양한 차원에 대한 개인의 관여를 의미하는 개인적인 반응이라고도 보기도 하였다(Gentil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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