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ICT 활용 습관에 따른 초등학생의 지역규모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
Analysis of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5, 2017년, pp.595 - 605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지역규모에 따라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차이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2016년 측정된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 원인을 알아보고자 지역규모별 초등학생들의 평소 ICT 활용 습관 차이와 ICT 리터러시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높은 원인은 큰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작은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보다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회가 더 많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 활동을 더 많이 하며,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경험도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지역 간 초등학생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지역규모가 작은 저소득계층의 자녀들에 대한 컴퓨터 지원과 함께 가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활동 안내 그리고 정보(컴퓨터)교육 기회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analyzed the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precedent research, ICT literacy score of elementary student in 2016 were higher in order of big city, small city and rural area. To find the cause of difference by r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역 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의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역 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의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지역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의 원인을 초등학생들의 ICT 활용 습관과 연계하여 분석하여 찾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ICT 리터러시란 ICT를 활용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여 분석 및 평가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하는 것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6)에서 실시한 2016년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와 안성훈 외(2017)의 지역규모에 따른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분석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 지역규모에 따른 차이검정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대표적인 격차로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도시화 현상으로 인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격차는 도시화가 심화될수록 더욱 커지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대표적인 격차로 학생 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 도시에 비해 열악한 농어촌의 교육여건은 농어촌 인구의 이농을 심화시키면서 농어촌 학생의 수를 감소시키고 있다[6].
2015년 지역의 차이에 따른 중3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어떠한가? 도시에 비해 열악한 농어촌의 교육여건은 농어촌 인구의 이농을 심화시키면서 농어촌 학생의 수를 감소시키고 있다[6].또한, 지역사회의 안전성, 학부모의 경제력, 지리적 교육환경, 지역사회의 우호성 등에 있어 중소도시/농촌지역보다 대도시지역의 학생들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5], 교육부에서 실시한 2015년 지역 규모별 중3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살펴보면 국어의 경우는 대도시와 읍면지역이 2.7%로 동일하나 수학의 경우는 대도시는 4.2%이나 읍면지역은 5.2%로 나타났고 영어의 경우도 대도시는 3.1%이나 읍면지역은 3.7%로 나타났다[1]. 이처럼 동일한 교육과정을 통해 동일한 내용의 교육을 받고 있지만 지역의 차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Ahn, Seong Hun et al(2017). Analysis on ICT literacy Level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by Reg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5, pp. 303-312 

  2. Chea Kyounghwa et al(2016). A Study on National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2016. KERIS Report KR 2016-2 

  3. ETS. ICT Proficiencies Measure Both Cognitive and Technical Skills. www.ets.org 

  4. Fraillon, J., Ainley, J., Schulz, W., Friedman, T., & Gebhardt, E. (2014).?Preparing for life in a digital age: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nternational report. Cham: Springer. 

  5. Kim, Heung Su(2017). Legal Tasks to Eliminate the Education Gap Between City and Rural. North-East Asia Law Research 10(3) p583-607 

  6. Kim, Soojin et al.(2013), Finding from ICILS for Korea: ICILS 2013 Operation Report. KICE Report RRE 2013-7-1 

  7. Kim, Soojin et al.(2014), Finding from ICILS for Korea: ICILS 2013 international results. KICE Report RRE 2014-3-2 

  8. Korea Internet&Security Agency. www.kisa.or.kr 

  9. Yun, Gi Chan & Kim, Yang Soon(2015). The Study on an Educational Gap and Impact of Educational Performance by Population Size 18(4) p293-315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