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ICT 활용 습관에 따른 초등학생의 지역규모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 Analysis of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지역규모에 따라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차이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2016년 측정된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 원인을 알아보고자 지역규모별 초등학생들의 평소 ICT 활용 습관 차이와 ICT 리터러시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높은 원인은 큰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작은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보다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회가 더 많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 활동을 더 많이 하며,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경험도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지역 간 초등학생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지역규모가 작은 저소득계층의 자녀들에 대한 컴퓨터 지원과 함께 가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활동 안내 그리고 정보(컴퓨터)교육 기회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규모에 따라 초등학생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차이나는 원인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2016년 측정된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그 원인을 알아보고자 지역규모별 초등학생들의 평소 ICT 활용 습관 차이와 ICT 리터러시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가 높은 원인은 큰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작은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보다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기회가 더 많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학습 활동을 더 많이 하며,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경험도 더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지역 간 초등학생의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하여 지역규모가 작은 저소득계층의 자녀들에 대한 컴퓨터 지원과 함께 가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활동 안내 그리고 정보(컴퓨터)교육 기회 확대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것을 제안하였다.
In this paper, I analyzed the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precedent research, ICT literacy score of elementary student in 2016 were higher in order of big city, small city and rural area. To find the cause of difference by re...
In this paper, I analyzed the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precedent research, ICT literacy score of elementary student in 2016 were higher in order of big city, small city and rural area. To find the cause of difference by region scale, I compared ICT literacy score and ICT use habit. As a result, The cause for this is that students in large areas have more chances to use computers at home, learn more with computers, and have more information (computer) education than students in small areas appear.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proposed methods to reduce the regional ICT literacy score difference. The methods are to provide computers for low-income students, to guide learning methods using computers at home, and to provide more computer education opportunities.
In this paper, I analyzed the cause on difference of ICT literacy level according to region scale in elementary school. According to precedent research, ICT literacy score of elementary student in 2016 were higher in order of big city, small city and rural area. To find the cause of difference by region scale, I compared ICT literacy score and ICT use habit. As a result, The cause for this is that students in large areas have more chances to use computers at home, learn more with computers, and have more information (computer) education than students in small areas appear. Therefo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 proposed methods to reduce the regional ICT literacy score difference. The methods are to provide computers for low-income students, to guide learning methods using computers at home, and to provide more computer education opportu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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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역 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의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의 도시와 농산어촌 간 정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지역 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의 차이에 대한 원인 분석을 분석하도록 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역 격차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ICT 활용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생들의 지역별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의 원인을 초등학생들의 ICT 활용 습관과 연계하여 분석하여 찾아보았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에 따르면 2016년에 측정된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 점수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고자 지역별 초등학생들의 평소 ICT 활용 습관 차이와 ICT 리터러시 점수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2016년 국가수준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지역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와 ICT 활용 습관조사 결과를 연계하여 SPSS 22.0을 이용하여 차이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지역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 차이가 ICT 활용 습관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지역별ICT 활용 습관 차이에 대한 F 검정, ICT 활용 습관에 대한 지역별 교차분석, 지역별 ICT 활용 습관 차이와 리터러시 수준 점수와의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지역별 ICT 리터러시 검사 점수와 ICT 활용 습관 간의 연관성이 나타났다.
학생이 거주학고 있는 지역의 규모가 ICT 리터러시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역규모와 ICT 리터러시 점수 간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
성능/효과
지역 규모에 따른 ICT 리터러시 검사의 평균 점수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차이 결과는 F-검정 결과(F=25.754,p<.001),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001),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후검정(Scheffe) 결과에서는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간 모든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이 거주학고 있는 지역의 규모가 ICT 리터러시 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역규모와 ICT 리터러시 점수 간에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000 유의수준에서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에서의 컴퓨터 사용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가정에서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8.2%,중소도시 10.6%, 읍면지역 12.3%)와 한 달에 1회 미만 사용하는 경우(대도시 17.5%, 중소도시 18.1%, 읍면지역19.5%) 에는 지역규모가 클수록 해당 학생의 비율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주에 1회 이상 그러나 매일 사용하지 않음(대도시 34.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가정에서 컴퓨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석 작성 및 편집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학교 밖에서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해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26.4%, 중소도시 29.5%, 읍면지역 31.1%)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달에 1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대도시 25.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문서 작성 및 편집을 위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프레드시트의 사용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학교 밖에서 스프레드시트 작성을 위해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55.7%, 중소도시 59.6%, 읍면지역 61.5%)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달에 1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대도시 12.
5%)에서는 지역규모가 클수록 해당 학생의 비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스프레드시트 작성을 위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교 밖에서 발표자료 제작을 위해 컴퓨터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대도시 2.150점, 중소도시 2.107점, 읍면지역 2.005점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의 규모가 작을수록 컴퓨터를 사용해 발표 자료를 작성을 하는 빈도가 적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와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발표자료 작성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학교 밖에서 발표자료 작성을 위해 컴퓨터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36.9%, 중소도시 39.5%, 읍면지역44.8%)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나머지의 경우(한 달에 1회미만, 한 달에 1회 이상, 한 주에 1회 이상, 매일)에는 모두 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 순으로 지역규모가 클수록 해당 학생의 비율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발표자료 작성을 위해 컴퓨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을 위한 정보검색하기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 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학교 밖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학습을 위한 정보검색하기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10.9%, 중소도시12.2%, 읍면지역 14.3%)와 한 달에 1회 미만 하는 경우(대도시 21.3%, 중소도시 24.1%, 읍면지역 24.6%)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주에 1회 이상 하는 경우(대도시 26.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습을위한 정보 검색하기를 많이 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경우(대도시88.5%, 중소도시 83.3%, 읍면지역 82.0%)에는 지역 규모가 클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없는 경우(대도시 11.
이와 같은 차이는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을 위한 백과사전 접속하기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보면 학교 밖에서 인터넷을 이용해 학습을 위한 백과사전 접속하기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25.3%, 중소도시28.1%, 읍면지역 32.0%)와 한 달에 1회 미만 하는 경우(대도시 24.3%, 중소도시 26.0%, 읍면지역 27.7%)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주에 1회 이상 하는 경우(대도시19.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습을 위한 백과사전 접속하기를 많이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넷 접속하기 빈도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학교 밖에서 정보를 얻기 위한 인터넷 접속하기를 전혀 하지 않는 경우(대도시 24.4%, 중소도시 26.2%, 읍면지역 29.3%)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 달에 1회 이상 하는 경우(대도시 26.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접속하기를 많이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아본 경험과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아본 경험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차이는 F 검정결과 99% 신뢰 수준에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시간수와 지역 규모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9% 신뢰수준에서 정적인 약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규모별 차이를 교차분석 결과, 지금까지 받은 정보(컴퓨터)교육 시간수가 0시간인 경우(대도시8.3%, 중소도시 12.6%, 읍면지역 16.3%)에는 지역 규모가 작을수록 해당 학생 비율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50시간을 받은 경우(대도시 12.
따라서 지역규모가 클수록 정보(컴퓨터)교육을 이수한 시간수가 더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지역규모와 초등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점수는 회귀분석 결과, 유의미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역규모와 컴퓨터 사용 빈도 간의 F 검정과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가정에서컴퓨터를 사용하는 횟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역규모와 컴퓨터로 문서 작성 및 편집, 스프레드시트 사용, 발표자료 제작 간의 F 검정과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컴퓨터로 문서 작성 및 편집, 스프레드시트 사용, 발표자료 제작 등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지역규모와 정보 검색하기, 온라인 백과사전 접속하기, 해야 하는 활동을 찾기 위해 인터넷 접속하기 간의 F 검정과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과제를 위한 정보 검색하기, 온라인 백과사전 접속하기, 해야 하는 활동을 찾기 위해 인터넷 접속하기 등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단순히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횟수가 많아진고 ICT 리터러시 점수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지는 않는다.
다섯째, 지역규모와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경험과 시간 간의 t 및 F 검정과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지역규모가 클수록 정보(컴퓨터)교육을 받은 경험과 시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ICT 리터러시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가정에서 학습 활동을 목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저소득 계층의 자녀들에게 컴퓨터를 지원함과 동시에 컴퓨터를 이용한 가정에서의 학습 활동도 함께 안내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농산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정보(컴퓨터)교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야 할 것이다. ICT 리터러시 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하나가 정보(컴퓨터)교육 이수 시간이므로 도시 지역의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이수 시간이 적은 농산어촌 학생들에게 정보(컴퓨터)교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지역규모별 정보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농산어촌의 저소득계층의 자녀들에 대한 컴퓨터 지원과 함께 가정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 활동 안내 그리고 정보(컴퓨터)교육 기회 확대 등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ICT 리터러시란 ICT를 활용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여 분석 및 평가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 하는 것으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6)에서 실시한 2016년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와 안성훈 외(2017)의 지역규모에 따른 초․중학생의 ICT 리터러시 수준 차이 분석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 지역규모에 따른 차이검정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대표적인 격차로 무엇이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도시화 현상으로 인해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격차가 발생하고 있으며, 그 격차는 도시화가 심화될수록 더욱 커지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도시와 농산어촌 간의 대표적인 격차로 학생 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다. 도시에 비해 열악한 농어촌의 교육여건은 농어촌 인구의 이농을 심화시키면서 농어촌 학생의 수를 감소시키고 있다[6].
2015년 지역의 차이에 따른 중3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어떠한가?
도시에 비해 열악한 농어촌의 교육여건은 농어촌 인구의 이농을 심화시키면서 농어촌 학생의 수를 감소시키고 있다[6].또한, 지역사회의 안전성, 학부모의 경제력, 지리적 교육환경, 지역사회의 우호성 등에 있어 중소도시/농촌지역보다 대도시지역의 학생들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고[5], 교육부에서 실시한 2015년 지역 규모별 중3 기초학력 미달 비율을 살펴보면 국어의 경우는 대도시와 읍면지역이 2.7%로 동일하나 수학의 경우는 대도시는 4.2%이나 읍면지역은 5.2%로 나타났고 영어의 경우도 대도시는 3.1%이나 읍면지역은 3.7%로 나타났다[1]. 이처럼 동일한 교육과정을 통해 동일한 내용의 교육을 받고 있지만 지역의 차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5].
참고문헌 (9)
Ahn, Seong Hun et al(2017). Analysis on ICT literacy Level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by Reg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5, pp. 303-312
Chea Kyounghwa et al(2016). A Study on National ICT Literacy Test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2016. KERIS Report KR 2016-2
ETS. ICT Proficiencies Measure Both Cognitive and Technical Skills. www.ets.org
Fraillon, J., Ainley, J., Schulz, W., Friedman, T., & Gebhardt, E. (2014).?Preparing for life in a digital age: The IEA 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Study international report. Cham: Springer.
Kim, Heung Su(2017). Legal Tasks to Eliminate the Education Gap Between City and Rural. North-East Asia Law Research 10(3) p583-607
Kim, Soojin et al.(2013), Finding from ICILS for Korea: ICILS 2013 Operation Report. KICE Report RRE 2013-7-1
Kim, Soojin et al.(2014), Finding from ICILS for Korea: ICILS 2013 international results. KICE Report RRE 2014-3-2
Korea Internet&Security Agency. www.kisa.or.kr
Yun, Gi Chan & Kim, Yang Soon(2015). The Study on an Educational Gap and Impact of Educational Performance by Population Size 18(4) p293-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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