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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3수준 다층모형을 통한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s using 3-Level Multilevel Model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6, 2017년, pp.83 - 94  

박형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종민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임현정 (안산청석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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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 첫째, '가정 내 컴퓨터 유무', 'SW 대회 참가 경험',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SW에 대한 인식'이 컴퓨팅 사고력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과 '사전 방과후학교 SW교육 경험'이 컴퓨팅 사고력 변화율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둘째, 'SW에 대한 인식', 'SW교육 만족도' 그리고 '성별'이 SW교육태도 초기값에 정적 영향을, 'SW교육 기간'이 SW교육태도 변화율에 부적 영향을 주었다. 즉 'SW교육 만족도'와 'SW에 대한 인식'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모두에 정적 영향을, '가정 내 컴퓨터 유무'와 'SW대회 참가 경험'은 사전 컴퓨팅 사고력에만 정적 영향을, 'SW에 대한 인식'과 'SW교육 만족도'는 사전 SW교육태도에만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SW교육 기간'은 컴퓨팅 사고력의 변화율에 가장 큰 정적 영향을 주었으나, SW교육태도의 변화율에는 미약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factors affect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and SW education attitude using a 3-level multi-level model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Computer at home', 'SW competition participation experience', 'SW education s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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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과 SW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첫째, 컴퓨팅 사고력 영향요인 분석결과 가정 내 컴퓨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와 SW대회 참가 경험이 있는 경우, SW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긍정적 인식은 컴퓨팅 사고력을 높여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 SW교육의 목표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데 있으며[4], SW교육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학습자의 지속적인 SW교육의 동기부여를 위한 중요한 요인이다[5].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3수준 다층모형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및 SW교육태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 첫째, 초등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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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교육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기 전까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안내 및 지침의 목적으로 2015년 SW교육 운영지침이 발표되었다[7]. 2015년 운영지침에서 SW교육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즉, SW교육이란, 기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에서 수행하였던 ICT 소양 및 활용교육의 관점을 확장한 것이며, 미래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2][7].
컴퓨팅 사고력을 SW교육 운영지침에서는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CSTA(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는 2011년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이며, 문제해결을 위해 문제를 정립하고 자료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며 분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10]. SW교육 운영지침에서는 CSTA에서 제시한 주요 요소인 추상화와 자동화를 재구성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제시하면서, 컴퓨팅 사고력을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이라 하였다[7]. 즉 컴퓨팅 사고력을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 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하여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효율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그리고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로 구성하였다.
SW교육 요인을 밝힌 국내 연구들은 어떤 결과를 도출했는가? 이러한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SW교육 요인을 밝힌 국내 연구들이 있다[12][13]. 엔트리, 마인드스톰, 스크래치, 비트브릭을 이용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중심 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문제해결능력과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14][15], 로봇을 활용한 SW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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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양단희(2016). SW 교육의 올바른 방향에 대한 고찰. 한국 인터넷 정보학회, 17(1), 55-60. 

  2. 교육부.미래창조과학부(2014). SW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세종: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3. 교육부(2016). SW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 세종:교육부 

  4. 정주훈.이승민.강두봉(2016). SW 교육 연구주제 동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63-166. 

  5. 강명희(2016). 게임을 활용한 SW교육의 정의적 성과에 대한 학습몰입의 매개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0(5), 475-486. 

  6. 교육부(2015). 실과 (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 호 [별책 10]. 세종: 교육부(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고시 2015.10. 교육부). 

  7. 교육부(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지침. 세종:교육부 

  8.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9.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366, 3717-3725. 

  10. CSTA (2011). Computer science standards.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1. 안성훈(2016). 컴퓨터적 사고, 과학적 사고, 수학적 사고 개념 비교.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M 2016-7. 

  12. 전수진(2017).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디자인 중심 모형(NDIS)의 효과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2), 13-21. 

  13. 한옥영.김재현(2017). 비전공자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 139-141. 

  14. 김경규.이종연(2016).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27-39. 

  15. 황요한.문공주.박윤배(2016). 소프트웨어 활용 탐구 활동을 통한 고등학생의 프로그래밍과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 변화와 과학 학습에 대한 태도 조사 -스크래치와 피지컬 컴퓨팅 교구의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 36(2), 325-335. 

  16. 노지예.이정민(2017). 로봇 활용 SW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1(3), 285-296. 

  17. 박정호(2015). Storytelling기반 SW교육이 Computational Thinking에 미치는 영향. 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9(1), 57-68. 

  18. 이재호.정누리(2016). 초등 정보과학영재의 귀인성향과 정보과학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조사연구. 영재교육연구, 25(4), 547-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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