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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학생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이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er Use and Information(Computer) Educational Experiences on their ICT Literacy Level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18 - 32  

남창우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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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 중학생들의 컴퓨터 활용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ICT 리러터시 수준을 측정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도 초등학교 300개 학교의 4~6학년, 중학교 300개 학교의 1~3학년을 대상으로 ICT 리터러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의 내용에는 능력요소와 내용요소이라는 두 가지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 중학교 모두에서 가정 내 컴퓨터 이용 정도 및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가 높을수록 대체로 ICT 리터러시 수준이 높아지지만, 과도한 컴퓨터 활용은 오히려 ICT 리터러시 수준을 낮추는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둘째, 초 중학교 모두에서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 시간이 많을수록, ICT 리터러시 수준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CT literacy by their computer use and information(computer) educational experience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mplemented ICT literacy test for students in 300 elementary (4th~6th)- and 300 middl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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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컴퓨터 활용 정도가 ICT 리터러시에 유의미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추론 가능하지만, 본 연구의 의의는 이러한 변인 간의 관계에 대해 표집단위를 전국적 단위의 규모로 유층무선표집의 방법으로 실시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추후 ICT 교육 정책 연구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 단위의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들에 대해서 정리 및 분석을 시행하고, 검사문항을 재구성하여, ICT 리터러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컴퓨터 활용 빈도 관련 변인을 탐색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중학생들의 ICT 리터러시 수준에 미치는 컴퓨터 활용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가정 내 컴퓨터 이용 정도,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 및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리터러시 능력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고 이를 통한 다양한 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가정 내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학생 집단의 ICT 리터러시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 2. 학교 밖 컴퓨터 이용 정도에 따른 학생 집단의 ICT 리터러시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 3. 정보(컴퓨터) 교육 경험에 따른 학생 집단의 ICT 리터러시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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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T 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측정 및 분석하는 과정은 누구에 의해 진행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ICT 리터러시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 및 측정과 분석은 개별 연구자가 소규모로 진행하기에는 연구과정 및 결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면에서 연구의 한계점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를 개발하고 측정 및 분석을 하는 과정들은 국가주도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대규모 연구기관에 의해서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1][2].
인공지능의 활용,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의 강조와 더불어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멀티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초·중등교육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활용,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의 강조와 더불어 ICT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적 배경은? 멀티미디어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초·중등교육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의 활용, 소프트웨어 관련 교육의 강조와 더불어 ICT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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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경성, 전우천, 김혜숙, 이수영, 김종훈, 곽현석,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R 2010-10), 2010. 

  2. 서순식, 민경석, 황경현, 장윤정, 김혜숙,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 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5권, 제3호, pp.193-220, 2009. 

  3.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2-10), 2012. 

  4. A. D. Ritzhaupt, F. Liu, K. Dawson, and A. E. Barron, "Differences in Studen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Literacy based on Socio-economic Status, Ethnicity, and Gender: Evidence of a Digital Divide in Florida Schools,"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45, No.4, pp.291-307, 2013. 

  5. 남창우, 안성훈,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수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3호, pp.525-535, 2016. 

  6. 민경석, 서순식, "초등학생용 ICT 리터러시 검사의 수직 척도화,"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3호, pp.1-19, 2009. 

  7. 백순근, 김동일, 김미량, 김혜숙, ICT 리터러시 검사도구 개발 연구- 중.고등학생용-,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08-4), 2008. 

  8. 김현철, 정순영, 김자미, 김홍래, 서정희,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1-4), 2011. 

  9. 김용, 김자미, 김병욱, 이승진, 2012년 국가수준 초.중등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평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2-10), 2012. 

  10. 이승진, 김자미, 이원규, "초.중학생의 영재분야 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6권, 제2호, pp.69-78, 2013. 

  11. 조영남, "한국과 캐나다 초등교사와 학생들의 ICT 활용교육 실태 분석 연구: 대구와 밴쿠버 지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pp.271-296, 2007. 

  12. 안성훈, 김성식, 남창우, 김종민, 김혜원, 2015년도 국가수준 초.중학생 ICT 리터러시 수준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KR 2015-5),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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