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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M 알고리듬의 모드 계수 갱신 방법을 통한 레이돔 굴절률 추정
Radome Slope Estimation using Mode Parameter Renewal Method of IMM Algorithm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2 no.5, 2017년, pp.763 - 770  

김영모 (광운대학교 로봇학과) ,  백주훈 (광운대학교 로봇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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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전면에 장착되는 레이돔은 표적을 탐색 및 추적하는 데에 있어서 기동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유로 굴절오차를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굴절오차는 마이크로파 탐색기가 허상표적을 탐지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3차원 공간상에서 항공기에 장착된 레이돔의 굴절률을 추정하는 목적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호작용 다중모델(Interactive Multiple Model, IMM) 알고리듬을 적용한다. 하지만, 레이돔 굴절률과 같은 불확실한 시스템 모델의 계수를 추정할 수 있음에도 예측값의 범위를 벗어날 때에는 추정 성능을 보장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레이돔 굴절률의 예측값을 IMM 알고리듬의 모드 계수로 두고 예측값을 갱신하는 방법을 제안하며, 제안한 방법의 레이돔 굴절률 추정 성능을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adome mounted on the front of an aircraft can cause refraction errors for various reasons that occur during maneuver in seeking and tracking a target. This refraction error means that the microwave seeker is detecting apparent target. An Interactive Multiple Model (IMM) algorithm is applied to 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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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레이돔 굴절률의 변화를 여러 거동 패턴으로 보고 IMM 알고리듬을 적용함으로써 굴절률 추정이 가능함을 확인한다. 또, 굴절률의 실제값이 예측값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 모드 계수를 갱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굴절률 추정 성능을 확인한다.
  • 본 논문에서는 레이돔 굴절률의 변화를 여러 거동 패턴으로 보고 IMM 알고리듬을 적용함으로써 굴절률 추정이 가능함을 확인한다. 또, 굴절률의 실제값이 예측값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 모드 계수를 갱신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굴절률 추정 성능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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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전면에 있는 레이돔은 어떠한 이유로 장착되는가? 항공기 전면에 있는 레이돔은 레이더 안테나를 외부환경으로 보호하고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착된다. 레이돔은 온도변화, 진동, 노후에 따른 형상변형 등의 이유로 송신되거나 수신되는 전자파를 반사, 굴절, 산란시킴으로써 탐색기가 실제 표적의 위치와 다른 곳을 바라보게 되는 조준 오차(Boresight Error)라고 불리는 시선각 오차(Line of sight angle)를 발생하게 한다[1].
시스템 모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단일 칼만 필터가 상태 변수 추정의 성능을 보장할 수 없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IMM 알고리듬은 상이한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n개의 필터들로부터 상태 추정을 하는 필터로, 단일 칼만 필터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강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레이돔 굴절률 추정을 위해 표 2와 같이 흔히 알려진 IMM 알고리듬을 적용하였다[8].
레이돔이 시선각 오차를 발생시키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전면에 있는 레이돔은 레이더 안테나를 외부환경으로 보호하고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장착된다. 레이돔은 온도변화, 진동, 노후에 따른 형상변형 등의 이유로 송신되거나 수신되는 전자파를 반사, 굴절, 산란시킴으로써 탐색기가 실제 표적의 위치와 다른 곳을 바라보게 되는 조준 오차(Boresight Error)라고 불리는 시선각 오차(Line of sight angle)를 발생하게 한다[1]. 이러한 시선각 오차는 특히 표 탐지 성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변화하는 굴절률 보상과 관련된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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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 Mun and S. Hwang, "Input Signal Model Analysis for Adaptive Beamform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3, 2017, pp. 433-438. 

  2. A. Bhattacharyya, P. Tiwari, P. Vora, and R. Bhattacharjee, "In Flight Radome Error Compensation Through Simulated Test Data,"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 Astronautics Guidance, Navigation, and Control Conference and Exhibit Conf, San Francisco, USA, Aug. 2005. 

  3. Y. Bar Shalom, X. Rong Li, and T. Kirubarajan. Estimation with Applications to Tracking and Navigation. New York: WILEY 2001. 

  4. Y. Min, "Comparative Study on Classical Contro l and Modern Control via Analysis of Circuit-based Time Respons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4, 2017, pp. 575-584. 

  5. T. Song, D. Lee, and S. Shin, "Active homing performance enhancement with multiple model radome slope estimation," Proc.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G: J. of Aerospace Engineering, Providence, USA, vol. 219, no. 3, Aug. 2004, pp. 217-224. 

  6. Y. Jeong and S. Hong, "A Study on real time Gaze Discimination Using Kalman Filter,"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4, 2010, pp. 399-405. 

  7. Y. Moon, Y. Seo, N. Ko, S. Roh, and J. Park, "Robot Design for Fire Detection and Data Process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1, 2010, pp. 31-36. 

  8. F. Genovese, "The Interacting Multiple Model Al gorithm for Accurate State Estimation of Maneuvering," JOHNS HOPKINS APL TECHNICAL DIGEST, vol. 22, no. 4, Oct. 2001, pp. 614-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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